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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축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스마트폰 컨트롤러 시스템
Smartphone Controller System using 3-D Acceleration Sensor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0 no.4, 2010년, pp.23 - 28  

나영식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정동근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이기영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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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센서기술과 스마트폰의 융합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컨트롤러에서 3축가속도센서를 통한 사용자의 움직임에 대한 가속도정보를 추출하며 이 가속도 정보를 블루투스를 통하여 스마트폰에 전송한다. 기존의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던 터치입력이나 버튼입력방식이 아닌 동작에 따른 3축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입력방식이므로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직접 만지지 않아도 컨트롤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기능성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로 인하여 활용도가 매우 높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number of people using Smartphones increased, several researches has been launched basing it's subject on this issue. In this circumstance, the fusion of sensor technologies and Smartphone offers a variety of functions. The system introduced in the current paper uses a controller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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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스마트폰 컨트롤러를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3축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스마트폰 컨트롤러에 대한 설계 및 구현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은 2장에서 관련연구로 가속도 데이터에 대한 정보 및 기울기 감지에 대해 거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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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CI기술이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센서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여러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이 등장하고 있다[1]. 사용자가 컨트롤러를 들고 움직이는 동작을 인식하는 기술도 이 중 하나이다.
HCI 기술중 한가지는 무엇이 있는가? 센서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여러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이 등장하고 있다[1]. 사용자가 컨트롤러를 들고 움직이는 동작을 인식하는 기술도 이 중 하나이다.
기존의 가속도센서는 어떤 형식으로 되어있는가? 기존의 가속도센서는 대부분 버튼형식으로 되어 있고, 가속도계를 이용한 컨트롤러는 대부분 PC나 TV등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주체자의 행위를 분류하기 위해 3축가 속도센서 등을 허리나 어깨 등에 착용하여 통계적인 기법 및 기계학습방법을 통해 상세 행위를 인식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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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상기, 박건혁, 전석희, 임성훈, 한갑종, 최승문, 최승진 "3차원가속도데이타를 이용한HMM 기반의 동작인식", 한국정보과학회, 정보과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2009년. 

  2. J. Y Yangm, Y. P. Chen, G. Y. Lee, S. N. Liou, and J. S. Wang, "Activity Recognition Using One Triaxial Accelerometer: A Neuro-fuzzy Classifier with Feature Reduction", Entertainment Computing, pp. 395- 400, 2007. 

  3. S. H. Lee, H. D. Park, S. Y. Hong, K. J. Lee and Y. H. Kim, "A Study on the Activity Classification Using a Triaxial Accelerometer", IEEE EMBS, pp.2941-2943, 2003. 

  4. L. Bao, S. S. Intille, "Activity recognition from user-annotated acceleration data",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3001, pp. 1-17, 2004. 

  5. S.-J. Cho, J.-K. Oh et. al, "MagicWand: A handdrawn gesture input device in 3-D space with inertial sensors", Proc. International Workshop onFrontiers in Handwriting Recognition, pp. 106-111, 2004. 

  6. IITA, "스마트폰, 무선 멀티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기폭",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기술동향 1257호. 

  7. 정재훈, "동작기반 리모트 컨트롤러 및 인식강도와 전력소비에 최적화된 모바일기기의 진동설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포항공과대학교,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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