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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조 알루미늄합금 A356을 사용한 해상구조물의 진동피로수명평가
Evaluation of Vibration Fatigue Life of Shipboard Equipment Made of Aluminum Alloy A356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9=no.300, 2010년, pp.1257 - 1263  

조기대 (국방과학연구소) ,  김지억 (LIG 넥스원) ,  양성철 (LIG 넥스원) ,  정화영 (LIG 넥스원) ,  강기원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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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구조물은 함내 엔진 및 프로펠러 추진력의 환경진동에 노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함상구조물은 함상진동규격인 MIL-STD-167-1A 에 따라 개발되고 있으며, 장기간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함상구조물의 진동에 대한 피로수명은 해석적 접근법과 진동실험을 통해 반드시 평가되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함상구조재로 사용된 주조 알루미늄합금인 A356 의 피로강도를 14 S-N 법으로 평가하고, 구조물의 작용응력은 함상진동규격에 준하는 주파수응답해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최대등가응력의 주파수는 최대실험주파수에서 나타났으며, 함상장비의 진동피로수명은 누적손상법에 의해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val structure exposes to environmental vibration of shafted propeller propulsion and engine vibration. The shipboard equipments are developed compliance to MIL-STD-167-1A. For this purpose, vibration fatigue life of shipboard equipment for long lives should be estimate via an analytical appro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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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함상구조물의 특성을 만족하기 위해 피로강도의 확률론적 평가는 필수적이다. 이의 해결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무한 수명영역에서 파단 및 미파단된 데이터를 모두 포함하는 Adjust rank 와 피로강도 변동성에 대한 평가로서 Weibull 의 최소치 확률이론을 적용하고자 한다. (5,6) 식 (3)은 Adjust rank 를 구하는 식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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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구조물은 어떤 환경에 노출되어 있나? 함정구조물은 함내 엔진 및 프로펠러 추진력의 환경진동에 노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함상구조물은 함상진동규격인 MIL-STD-167-1A 에 따라 개발되고 있으며, 장기간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함상구조물의 진동에 대한 피로수명은 해석적 접근법과 진동실험을 통해 반드시 평가되야 한다.
함상장비가 경량화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주 재료는? 함상장비는 경량화를 목적으로 알루미늄 합금재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차량 및 비행기 등의 운송기계에 주로 사용되는 주조 알루미늄 합금인 A356-T6 는 제작 및 가공의 용이함으로 함상 장착장비의 주 하중 지지구조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재료를 사용한 함상 구조물은 어떤 환경에 노출되는가? 특히 차량 및 비행기 등의 운송기계에 주로 사용되는 주조 알루미늄 합금인 A356-T6 는 제작 및 가공의 용이함으로 함상 장착장비의 주 하중 지지구조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함상구조물은 일반제품과는 달리 염기 및 온/습도 등의 환경적요인과 진동 및 충격의 특수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높은 신뢰성을 가진 재료확보는 제품의 수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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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L-HDBK-5H, 1996,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s," pp. 3- 480-3-483. 

  2. Jung, D. W., Choi, N. S. and Park, S. H., 2009, "S-N Curve Deduction of a KTX High-Speed Train Structure for an Accelerated Life Testing," Trans. of the KSME A, Vol. 33, pp. 388-395. 

  3. MIL-STD-167-1A, 2005, "Mechanical Vibrations of Shipboard Equipment." 

  4. MSC. Software, 2005, MSC.Nastran Users guide, ver 2005. 

  5. Abernethy, R.B., 1996, The New Weibull Handbook Second Edition, Robert B. Abernethy, Florida, pp. 2-7-2-9. 

  6. Weibull, W., 1951, "A Statistical Distribution Function of Wide Applicability," ASME J. Applied Mech., Vol. 18, pp. 174-183. 

  7. Dowling, N. E., 1993, Mechanical Behavior of Material, Prentice-Hall International Editions, pp. 383-394. 

  8. Shu, H. D. and Ming, O. W., 1992, Reliability analysis in Engineering Applications, Van Nostrand Reinhold, pp. 22-24. 

  9. Kececioglu, D. B., Reliability and Life Testing Handbook, Vol 1, PTR Prentice. pp.395-408. 

  10. Li, Y.-M., 1994, A General Linear ? Regression Analysis Applied to the Weibull Distribution, IEEE Trans. Reliability, R-43, pp.255-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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