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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GC의 모델링 및 주행제어기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delling and Tracking Control System Design of RTGC(Rubber-Tired Gantry Cran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6 = no.152, 2010년, pp.479 - 485  

정지현 (부경대학교 대학원 제어기계공학과) ,  이동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제어기계공학과) ,  정정순 (부경대학교 대학원 제어기계공학과) ,  김영복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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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의 신속한 이송 및 처리는 작업시간 단축에 의한 비용절감을 의미하므로 항만에서는 가능한 작업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추진되고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RMGC 및 RTGC 등의 크레인이 개발되어 컨테이너 이송 및 적재를 위한 필수장비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RTGC는 타이어 구동방식이므로 주행환경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도 있으나, 타이어 슬립, 타이어에 의한 샤시의 기울어짐 등 설정된 경로를 고정도로 주행해야 하는 목적달성에 장애가 되는 요인도 많아 레일 위를 주행하는 RMGC에 비해 자동화가 용이하지 않다. 이것은 무인 RTGC 시스템 구축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어 이와 관련한 기술개발 또한 미비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RTGC의 무인자동화에 있어서 가장 기초단계라고 볼 수 있는 수학적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고정도 주행제어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먼저 제어대상인 RTGC의 주행에 따른 운동특성을 분석하여 모델링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주행성능을 달성하기 위한 주행제어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된 제어기의 유용성을 확인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handle container effectivel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a port because working time is linked soon into cost. Since the middle of 1990s, RMGC(Rail-Mounted Gantry Crane) and RTGC(Rubber-Tired Gantry Crane) have been developed and widely used to operate containers in the yard. The RTG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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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 타이어에 의해 이동하기 때문에 정확한 경로 및 위치검출에 고도의 계측기술이 필요하며 슬립에 의한 경로이탈로 고정도 위치제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고려하여 설정된 경로를 오차없이 추종할 수 있는 제어계를 설계하는 문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제어대상의 모델링을 수행하고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해진 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항만자동화를 통한 효율성제고를 위해서는 RMGC나 RTGC의 화물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개발이 당연한 사실이나 RMGC에 비해 RTGC의 자동화 수준 및 체계적인 연구개발은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TGC의 무인화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RTGC의 운동특성을 파악하고 수학적 모델링을 수행한다. 김 등(2006)은 RTGC 주행제어기설계문제에 있어서 직선주행문제에 대해서만 고찰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로 이동되는 RTGC의 주행제어계 설계 문제에 대해 고찰하였다. RTGC는 RMGC와 함께 항만에서의 유용성 때문에 그 중요성이 높이 평가받고 있는 하역장비 중의 하나이며 야드에서의 특별한 기반시설 없이도 장비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설정된 경로를 따라 주어진 위치에 정확하게 이동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어시스템을 구축한다. 즉, 타이어 구동방식 크레인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슬립 등의 다양한 문제를 고려하여 제어대상을 모델링하고, 외란 등에 강인하면서 설정된 경로를 고정도로 추종할 수 있는 제어기설계문제에 대해 고찰한다.
  • 이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설정된 경로를 따라 주어진 위치에 정확하게 이동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어시스템을 구축한다. 즉, 타이어 구동방식 크레인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슬립 등의 다양한 문제를 고려하여 제어대상을 모델링하고, 외란 등에 강인하면서 설정된 경로를 고정도로 추종할 수 있는 제어기설계문제에 대해 고찰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된 제어계의 유용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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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TGC의 무인자동화를 위해 무엇을 설계하였나? 이것은 무인 RTGC 시스템 구축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어 이와 관련한 기술개발 또한 미비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RTGC의 무인자동화에 있어서 가장 기초단계라고 볼 수 있는 수학적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고정도 주행제어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먼저 제어대상인 RTGC의 주행에 따른 운동특성을 분석하여 모델링을 수행한다.
RTGC의 장점은? 1990년대 중반부터 RMGC 및 RTGC 등의 크레인이 개발되어 컨테이너 이송 및 적재를 위한 필수장비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RTGC는 타이어 구동방식이므로 주행환경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도 있으나, 타이어 슬립, 타이어에 의한 샤시의 기울어짐 등 설정된 경로를 고정도로 주행해야 하는 목적달성에 장애가 되는 요인도 많아 레일 위를 주행하는 RMGC에 비해 자동화가 용이하지 않다. 이것은 무인 RTGC 시스템 구축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어 이와 관련한 기술개발 또한 미비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무인 RTGC 시스템을 어렵게 하는 RTGC의 단점은? 1990년대 중반부터 RMGC 및 RTGC 등의 크레인이 개발되어 컨테이너 이송 및 적재를 위한 필수장비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RTGC는 타이어 구동방식이므로 주행환경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도 있으나, 타이어 슬립, 타이어에 의한 샤시의 기울어짐 등 설정된 경로를 고정도로 주행해야 하는 목적달성에 장애가 되는 요인도 많아 레일 위를 주행하는 RMGC에 비해 자동화가 용이하지 않다. 이것은 무인 RTGC 시스템 구축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어 이와 관련한 기술개발 또한 미비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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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영복, 서진호, 이권순 (2006). “트랜스퍼 크레인의 모델링 및 고정도 주행제어기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0권, 제6호, pp 114-122. 

  2. 김영복, 손유식 (2000). “컨테이너 크레인의 흔들림 방지장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35-42. 

  3. 김영복, 정용길 (2001). “ $H_{\infty}$ Gain-Scheduling 기법을 이용한 컨테이너 크레인의 흔들림 제어에 관한 연구”,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7권, 제7호, pp 559-556. 

  4. 김영한, 이영진, 이진우, 이권순 (2000). “고효율 겐트리 크레인 설계 및 성능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395-406. 

  5. 박찬훈, 박경택, 김두형, 신영재 (2000). “야드 크레인의 컨테이너 흔들림 제어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43-151. 

  6. 손동섭, 이진우, 민정탁, 이권순 (2002). “Anti-Sway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19-227. 

  7. 이수룡, 안종갑, 이윤형, 손정기, 소명옥 (2008). “설계사양을 고려한 컨테이너 크레인의 RCGA기반 상태관측기 설계”,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10호, pp 851-856. 

  8. 이숙재, 박한 ,홍금식 (2005). “컨테이너 크레인 시스템의 슬라이딩 모드제어”,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8호, pp 747-753. 

  9. Fujisaki, Y. and Ikeda, M. (1991). “Synthesis of Two-Degree-of-Freedom Servosystems”, Trans. SICE, Vol 27, No 8, pp 907-914. 

  10. Kim, Y., Ikeda, M. and Fujisaki, Y. (1996). “Robust Stability and High-Gain Integral Compensation od Two-Degree-of-Freedom Servosystem”, Trans. of SICE of Japan, Vol 32, No 2, pp 180-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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