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되어 추진되고 있는 중소기업지원정책의 효율성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전략산업 내 중소기업의 기업지원수요를 바탕으로 맞춤형 기업지원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정책의사결정(지역사업의 사업포트폴리오전략, 효율적 사업비 배분, 중점추진과제 등)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243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략산업별 참여기업들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맞춤형 정책창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중앙정부 주도의 지역산업 정책기조와 산업현장의 정책수요를 반영하여 지역산업정책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시사점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되어 추진되고 있는 중소기업지원정책의 효율성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전략산업 내 중소기업의 기업지원수요를 바탕으로 맞춤형 기업지원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정책의사결정(지역사업의 사업포트폴리오전략, 효율적 사업비 배분, 중점추진과제 등)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243개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략산업별 참여기업들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맞춤형 정책창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중앙정부 주도의 지역산업 정책기조와 산업현장의 정책수요를 반영하여 지역산업정책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시사점이 될 것이다.
In this study, We will find approach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business support policies for small-medium enterprises(SMEs) in the regional strategic industries. Especially, based on the customized needs of SMEs in strategic industries, we intend to find directions of the business support policy....
In this study, We will find approach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business support policies for small-medium enterprises(SMEs) in the regional strategic industries. Especially, based on the customized needs of SMEs in strategic industries, we intend to find directions of the business support policy. we can use the decisions criteria(for example, business strategy, business portfolio, effective budget allocation, core business plans, etc.) by research results.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we surveyed from 243 SMEs in regional strategic industry. we found the differences of industry characteristics, strategy and industry-specific by growth stages. Thus, this result implies the necessity of creating a customizing policy for SMEs. We found implications about the efficiency improvement of regional industrial policy. In conclusion, regional industrial policy must reflect the central government's policy direction of regional industries and the demand of SMEs.
In this study, We will find approach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business support policies for small-medium enterprises(SMEs) in the regional strategic industries. Especially, based on the customized needs of SMEs in strategic industries, we intend to find directions of the business support policy. we can use the decisions criteria(for example, business strategy, business portfolio, effective budget allocation, core business plans, etc.) by research results.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we surveyed from 243 SMEs in regional strategic industry. we found the differences of industry characteristics, strategy and industry-specific by growth stages. Thus, this result implies the necessity of creating a customizing policy for SMEs. We found implications about the efficiency improvement of regional industrial policy. In conclusion, regional industrial policy must reflect the central government's policy direction of regional industries and the demand of S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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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지역산업정책의 발전과정과 중소기업지원정책을 파악하고자 한다. 국가 및 특정 산업 중심이 아닌 지역중심의 산업정책의 전개과정, 지역산업정책 내에서의 중소기업지원정책,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개선방안, 충남지역의 지역전략산업정책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기업수요조사 분석을 통해 지역산업정책에 의한 기업지원의 정책방향 도출과 효율성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지원정책의 수요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가주도의 지역산업진흥정책을 기반으로 지역별로 추진되고 있는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의 중소기업 지원제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목적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지역산업정책의 중소기업 지원부문에 관하여 중앙정부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의 부합성을 점검하고, 지역산업정책의 하위정책으로서 지역전략산업의 중소기업 지원에 관한 합리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되어 추진되고 있는 중소기업지원정책의 효율성을 개선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중소기업의 기업지원수요를 바탕으로 맞춤형 기업지원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중소기업의 기업지원수요를 바탕으로 맞춤형 기업지원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사업의 포트폴리오, 효율적 사업비 배분, 중점추진과제 등의 의사결정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둘째, 기업수요조사 분석을 통해 지역산업정책에 의한 기업지원의 정책방향 도출과 효율성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지원정책의 수요를 비교하고자 한다. 주요 분석은 전략산업간 혁신역량 비교분석, 전략산업간 지원정책 기업수요 비교, 전략산업간 기업지원 유형별 중요도 비교 등을 통하여 차별적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가주도의 지역산업진흥정책을 기반으로 지역별로 추진되고 있는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의 중소기업 지원제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목적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지역산업정책의 중소기업 지원부문에 관하여 중앙정부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의 부합성을 점검하고, 지역산업정책의 하위정책으로서 지역전략산업의 중소기업 지원에 관한 합리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중소기업지원정책의 주요목적이 지역전략산업 및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대상기업의 세부항목별 혁신역량 중요도와 보유수준을 비교분석하여 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지역산업정책의 발전과정과 중소기업지원정책을 파악하고자 한다. 국가 및 특정 산업 중심이 아닌 지역중심의 산업정책의 전개과정, 지역산업정책 내에서의 중소기업지원정책,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개선방안, 충남지역의 지역전략산업정책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되어 추진되고 있는 중소기업지원정책의 효율성을 개선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중소기업의 기업지원수요를 바탕으로 맞춤형 기업지원 정책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사업의 포트폴리오, 효율적 사업비 배분, 중점추진과제 등의 의사결정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산학연 연계사업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략산업간 기업지원 요구사항 우선순위 비교결과 대부분의 전략산업에서 정보교류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안 방법
혁신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기존연구 및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기술혁신조사표를 참고하여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16]. 기술개발은 신제품 및 기술개발전략, 기술개발 및 연구인력 보유, 기술개발 자금, 기술개발 시설, 지적재산권 보유 등, 마케팅부문은 마케팅 기획 및 마케팅 전략, 국내외 시장확대, 브랜드 개발, 마케팅전문인력 등, 경영관리부문은 중장기 전략 수립, 경영혁신전략수립, 교육훈련 투자 등, 관계관리부문은 주요거래처와 커뮤니케이션, 지역 대학과의 기술개발 연계, 연구기관과의 기술개발 연계, 지역내 지원기관과의 연계, 전반적인 외부관계관리 능력 등, 기업문화는 위험수용,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 구성원간 상호신뢰 수준 등으로 측정하였다.
응답기업의 일반적 특성을 매출액과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전략산업별로 살펴보았다. 매출액통계 결과 매출액 구간을 살펴보면 전자정보산업은 500억 이상에서, 자동차부품산업은 10억 이상~100억 미만, 500억 이상에서, 첨단문화/농축산바이오/공통(기업지원)산업은 10억 미만에서 가장 많은 업체들이 분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지원정책의 수요를 비교하고자 한다. 주요 분석은 전략산업간 혁신역량 비교분석, 전략산업간 지원정책 기업수요 비교, 전략산업간 기업지원 유형별 중요도 비교 등을 통하여 차별적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혁신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기존연구 및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기술혁신조사표를 참고하여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16]. 기술개발은 신제품 및 기술개발전략, 기술개발 및 연구인력 보유, 기술개발 자금, 기술개발 시설, 지적재산권 보유 등, 마케팅부문은 마케팅 기획 및 마케팅 전략, 국내외 시장확대, 브랜드 개발, 마케팅전문인력 등, 경영관리부문은 중장기 전략 수립, 경영혁신전략수립, 교육훈련 투자 등, 관계관리부문은 주요거래처와 커뮤니케이션, 지역 대학과의 기술개발 연계, 연구기관과의 기술개발 연계, 지역내 지원기관과의 연계, 전반적인 외부관계관리 능력 등, 기업문화는 위험수용,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 구성원간 상호신뢰 수준 등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를 위해 지역산업진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충남지역 소재기업을 대상으로 지원기관의 협조를 얻어 전략산업별 50~60개 기업을 설문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응답 협조요청 공문과 설문지를 이메일로 발송하였으며, 설문응답은 이메일 또는 fax로 전송받았다.
66%였다. 응답이 불성실한 7개의 설문지를 제외한 243개의 기업이 표본으로 선정되어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둘째, 전략산업별 기업지원 정책수요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전략산업별 집단을 대상으로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전략산업별 중소기업지원정책에 관한 기업수요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전략산업별 우선순위 분석과 중요도에 대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우선, 인프라구축, 기술개발, 자금지원, 정보교류지원분야에서는 전략산업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발견하지 못하였다. 경영지원분야에서는 전자정보산업과 첨단문화산업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첨단문화산업의 기업들이 경영지원분야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둘째, 실질적 성과중심의 기업지원정책 추진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기술개발 지원정책에 대한 요구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개발 지원항목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측정한 결과 연구개발, 인력양성, 시장확보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술지도에 대한 요구순위가 다른 요구사항들에 비해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중소기업을 위한 기술개발자금지원 확대 정책이 요구된다. 기업의 혁신역량에 대한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현재 혁신역량 보유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중요도와 보유수준의 갭(gap)을 측정한 결과 기술개발부문에서 가장 큰 괴리를 보였다. 특히 기술개발 중에서도 기술개발 자금지원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대상기업 전체 결과를 보면 혁신역량 중요도와 보유수준의 갭은 기술개발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즉 기술개발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기술개발 보유수준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기술개발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획일화된 기업지원 정책에서 벗어나 전략산업과 기업규모에 따라 차별화된 기업지원 정책의 다양성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또한 기업성장단계별 기업지원 요구사항을 분석한 결과 기업지원 항목 중 대부분 기술개발과 자금지원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첨단문화산업의 기업들이 경영지원분야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마케팅지원에 있어서는 자동차산업과 바이오 및 공통산업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동차산업보다는 바이오산업 및 공통산업에서 마케팅 지원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파악되었다.
응답기업의 일반적 특성을 매출액과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전략산업별로 살펴보았다. 매출액통계 결과 매출액 구간을 살펴보면 전자정보산업은 500억 이상에서, 자동차부품산업은 10억 이상~100억 미만, 500억 이상에서, 첨단문화/농축산바이오/공통(기업지원)산업은 10억 미만에서 가장 많은 업체들이 분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상시종업원 수는 빈도가 가장 많은 구간을 전략산업별로 살펴보면 전자정보/자동차부품산업은 100명이상 500명 미만, 첨단문화/농축산바이오/공통(기업지원)산업은 10명 미만에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다.
마케팅지원에 있어서는 자동차산업과 바이오 및 공통산업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동차산업보다는 바이오산업 및 공통산업에서 마케팅 지원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파악되었다.
첫째, 중소기업지원정책에 대한 우선순위 분석결과 시장개척 마케팅 지원과 세제감면 확대에 대한 요구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자정보산업 및 첨단문화산업에서는 기술경영정보 제공에 대한 요구수준이 2위로 나타났다.
한편 상시종업원 수는 빈도가 가장 많은 구간을 전략산업별로 살펴보면 전자정보/자동차부품산업은 100명이상 500명 미만, 첨단문화/농축산바이오/공통(기업지원)산업은 10명 미만에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다. 표본특성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전자정보/자동차 부품산업과 그 외의 전략산업에서 매출액과 상시종업원 수의 표본 특성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전략산업별 차별화된 기업지원 정책의 추진이 요구된다. 표본특성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전자정보/자동차 부품산업과 그 외의 전략산업에서 매출액과 상시종업원 수의 표본 특성이 확연히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획일화된 기업지원 정책에서 벗어나 전략산업과 기업규모에 따라 차별화된 기업지원 정책의 다양성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혁신역량 보유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분야는 중요도 대비 기술개발 분야가 낮게 나타났으며, 전자정보산업과 자동차 산업, 공통산업에서는 마케팅에 대한 보유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역량 중요도-보유수준 갭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산업에서 기술개발 부문의 갭이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첨단문화산업과 공통산업에서는 마케팅 부문에서의 갭이 크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중소기업을 위한 기술개발자금지원 확대 정책이 요구된다. 기업의 혁신역량에 대한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현재 혁신역량 보유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중요도와 보유수준의 갭(gap)을 측정한 결과 기술개발부문에서 가장 큰 괴리를 보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 지원정책이 산업측면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국가들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국가의 미래와 경쟁력에 직결된다는 공통된 인식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중소기업 지원정책이 정부차원에서 중요한 이유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며, 산업측면에서는 전후방 산업의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충남의 전략산업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을 무엇인가?
4%에 달한다. 산업별 종사자수는 전자정보기기산업과 자동차 및 부품산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11.2%, 10.
중소기업의 성장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역할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높아지면서 중소기업의 성장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80년대 이후 중소기업의 성과에 관한 연구들은 영향요인으로 기업가 특성, 기업전략, 조직구조와 특성, 자원특성, 산업구조 및 환경 등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90년대부터는 외부환경 및 자원, 지식경영, 지식자산관리, 전략경영 등을 다루고 있다[12]. 최근에는 전략과 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4], 주로 경쟁전략과 기술적 능력을 다루고 있으며, 기술개발전략, 제품개발전략, 기술영업전략이 강조되고 있다[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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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철구, 김왕동, 김종선, "혁신주도형 중소기업 육성 을 위한 정책방안: 공급가치사슬관점에서", 과학기술 정책연구원 정책연구 2005-07, 2005.
배종태, 차민석, "기업가정신과 벤처경영 부문의 연구 동향: 한국과 미국의 학술지 비교분석(1998-2004)", 벤처경영연구, 제8권, 제3호, pp. 83-11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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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연식, 김현수, "소프트웨어 벤처기업의 균형성과 관 점과 주관적 성과 관점에서의 성과 요인 분석",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 No. 1. pp. 31-46, 2001.
충남테크노파크, 지역산업 맞춤형 지원정책 도출을 위한 전략산업 수요조사?분석 보고서, 2009.
충남테크노파크, 2010년 충청남도 지역산업진흥종합계획, 2010.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2008), 2008년도 한국의 기술혁신조사 -제조업부문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09지역혁신사업안내, 2009.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차기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2008년 신규지원 안내, 2008.
Conceicao, P., D. Hamill, and P. Pinheiro, "Innovative Science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trategies at 3M: A Case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19(1), pp. 25-38, 2002.
Teece, D.J., "Competition, cooperation and innovation: Organizational arrangements for regimes of rapid technological progress",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and Organization, 18(1), pp. 1-25,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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