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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X512 프로토콜에서 자동주소를 갖는 지능형 조명 단말기 개발
Intelligent Lighting Development having Auto-Address in DMX512 Protoc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4, 2010년, pp.1233 - 1238  

최성철 (아주자동차대학 튠업모타스포츠학부) ,  이원호 (아주자동차대학 튠업모타스포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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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조명 산업은 반도체 LED를 이용한 R(빨강), G(초록), B(파랑)를 각각 제어 연출하여 대형화, 시스템화 되어가고 있다. 조명 산업의 통신 제어 표준인 DMX512(ANSI E1.11) 프로토콜은 기본적으로 조명 단말기를 구별할 수 있는 주소가 필요하다. 기존의 방식은 이 주소를 조명 단말기에 어떠한 형태(Dip Switch, EEPROM에 저장, PROM에 저장)로든 부여하여 서로를 구별하고, 통신으로 전송되어온 자신의 색상 데이터를 통신 선로에서 얻을 수 있었다. 또한, 통신 규약에 의하면 DMX512 통신 프로토콜의 전기적인 특성상 조명 단말기 32개 마다 스프리터(splitter)가 필요하게 된다. 즉, 512채널이 전부 연결된다면 최대 16개의 스프리터가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은 DMX512 프로토콜에서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모든 단말기를 직렬로 연결하여 조명제어용 Auto-Addressing 갖는 지능형 조명 단말기를 개발하였다. 각 단말기에 주소 부여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하였고, 스프리터의 사용 또한 필요없게 하였다. 또한 이 개발품을 반도체 LED 조명 단말기에 적용하여, ON-OFF제어, 디밍제어, 순차제어, 무지개제어 등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상용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ghting industry has become the bigger and more systemized using the semiconductor LED with each control R(Red), G(Green), B(Blue). The communication standard DMX512(ANSI E1.11) protocol of it basically needs the address which can be distinguished between the lighting terminals. The conven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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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조명 단말기는 DMX512 통신을 수신하는 입력과 필요시 이를 바이패스하여 출력하는 출력을 별도로 설계하여 각 단말기를 직렬로 연결하였다. 따라서 주소를 부여할 필요도 없고 또한 읽어 들일 필요가 없는 자동주소를 갖는 지능형 조명 단말기를 개발하였다. 또한 직렬로 최대 512개가 연결되므로 스프리터가 필요 없도록 설계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각 조명 단말기들은 수신 칼라 데이터를 자신의 것은 취하고 다음 데이터는 바이패스 시켜 시간 지연과 소프트웨어 부담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각 조명 단말기는 DMX512 통신을 수신하는 입력과 필요시 이를 바이패스하여 출력하는 출력을 별도로 설계하여 각 단말기를 직렬로 연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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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MX512 프로토콜의 물리계층이 사용하는 송신 신호는 무엇인가? DMX512 프로토콜의 물리계층은 송신 신호를 RS-485 방식을 사용한다. RS-485 방식은 최대 32개의 수신기를 구동할 수 있다.
DMX512 제어기를 이용한 조명은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1]에서는 DMX512 제어기가 전송한 칼라 데이터를 조명등이 수신하여 자신의 것은 취하고 다음 데이터는 재생하여 다시 전송하였다. 이 방식은 [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명 단말기 1개를 지날 때 마다 1바이트 지연이 발생하고 전체적으로 512바이트 만큼의 시간지연(약 25~40ms)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반도체 LED 조명등은 무엇을 통해 다양한 색 표현이 가능한가? 이때 250Kbps의 속도를 갖는 DMX512 조명 제어용 통신 프로토콜이 사용되는데, 데이터 스트림은 8비트씩 최대 512바이트가 전송되며, 따라서 서로 다른 512개의 조명등이 연결될 수 있다. 반면 반도체 LED 조명등은 R, G, B를 각각 제어하여 이 세 색을 섞음으로써 총 24bit(224 =16,776,216)의 다양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하나의 색을 표현하기 위하여 3바이트(채널)가 필요하므로 반도체 LED 조명(R, G, B)의 경우 DMX512에 연결될 수 있는 조명 단말기는 170(512/3 = 170)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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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신승은, "DMX-512(ANSI E1.11) 프로토콜을 이용한 LED 조명제어용 데이지 체인 시스템의 구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 논문, 2008.2. 

  2. 웹사이트 http://www.luminary.kr 기술자료실 

  3. 손수국, 한영석, "LED 조명장치를 위한 새로운 WDMX 제어기 구현", 조명전기설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10호, pp. 1-7, 10월, 2008. 

  4. DMX512 Receiver Manual, pp5-17, 1999, JPK System limited 

  5. "USITT DMX512-A - Asynchronous Serial Data Transmission Standard for Controlling Lighting Equipment and Accessories", Entertainment Services and Technology Association, 2000. 

  6. www.nxp.com/documents/data_sheet/74HC_HCT1G3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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