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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모형을 적용한 원격대학교 e-멘토링 시스템
Cyber University e-Mentoring System with Role Model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4, 2010년, pp.1285 - 1293  

이정훈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학부) ,  우진운 (단국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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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원격대학교 신입 성인학습자의 성적향상과 중도학습포기의 방지를 위하여 신입생에게 e-멘토링 활동을 참여시키고, 하나 이상의 역할모형을 설정하여 운영할 수 있는 e-멘토링 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시스템의 장점으로, 첫째 원격대학교 멘토링 참가자들이 역할모형을 설정하고 멘토-멘티 매칭 시 상호요구사항을 반영한 자동 매칭시스템을 구축하여 참가자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성적향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둘째 멘토링 활동 종료 후 역할모형 및 활동내역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우수 참가자에는 보상체계를 수립하고, 우수 멘토에게는 연속참여를 유도하여 경험이 풍부한 멘토가 지속적으로 신입생 성인학습자의 학습부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e-mentoring system, which creates more than one role models to help adult learners of cyber university to improve their academic performance and to successfully complete their education. The benefits of this system are as following; First, au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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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학교생활 및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e-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다[1-4]. 본 연구는 원격대학교에서 멘토링 참가자에게 하나 이상의 역할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반영한 e-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게되었다. 첫째, 원격대학교 멘토링 참가자들에게 역할모형을 설정하여 멘토-멘티의 매칭 시 상호 요구사항을 매칭시스템을 반영하여, 참여율과 성적향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멘토링 시스템의 체계적인 도입에 필요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평가 시스템의 구현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e-멘토링 시스템의 운영 결과를 통계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분석해 본다.
  • 본 연구에서는 원격대학교 성인학습자를 위한 e-멘토링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여, e-멘토링 시스템이 성인학습자의 학습문제를 해결하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입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격대학인 H 사이버대학교의 신입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e-멘토링 시스템을 5학기 동안 운영한 결과에 대하여, 참가자와 비참가자간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도구로는 SPSS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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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할모형이란? 멘토링에서 역할모형은 멘토를 하나의 바람직한 역할모형이나 준거의 틀로 설정하고 닮아가는 것으로, 어떠한 조직 내부에 신입 멘티가 하나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효율성을 고양시켜 주는 하나의 기능이다. 즉 역할모형은 멘토가 조직구성원으로서 조직에 처음 활동하는 멘티에게 조직 내에서 어떠한 업무를 수행함에 하나의 본보기가 되는 구체적인 모형을 설정하고, 그 모형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행동방식과 태도, 가치관 등을 전해주는 하나의 방식이다[7,8]. 멘토링의 목적과 기능은 멘토링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조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하고 정의되고 있지만 Kram은 공공부분조직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멘토링에 대한 면접을 통하여 얻은 내용을 분석하여 멘토가 멘티에게 제공하는 기능은 표 1에서 총 9가지가 있음을 제시하였다[9].
멘토링이란? 멘토링은 멘토(mentor)와 멘티(mentee)가 일정기간 동안 학습을 위한 관계를 맺고 멘토의 경험과 역량을 발휘하여 경험이 적은 멘티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호 성장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6]. 대학생활에서의 멘토링은 멘토 자신의 선 경험을 후배인 멘티에게 전해주어 초기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 나아가 학습지도 및 취업지도를 해주고 학습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자발적인 봉사정신에 기초한 멘토링은 학습자들에게 남을 도와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소속감을 불어 넣어 줄 수 있으며 상호협력학습을 통해 학습의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원격대학교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원격대학교에서는 일반대학교와는 다른 교육방식과 대학문화가 존재하여,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난다. 그 중 대표적인 문제점이 학생 간 연령차이로 인한 문화적 격차감과, 성인학습자의 경우 장기간 학습 중단으로 쉽게 온라인 교육방식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학교생활 및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e-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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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영일, "사이버멘토링을 활용한 노인정보화 교육",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 손소영, 장인상, 이지수, "QFD와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여대생 사이버멘토링 시스템 구축사례연구", 품질경영학회지, p1-22, 2005. 

  3. 박용빈, 양해술, "모바일기기 PDA를 이용한 E-Learning Contents에 대한 XML기반 검색 시스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0, no.4, pp.818-823, 2009. 

  4. 김종진, 최종인, "산학협력: 대학의 새로운 역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6, no.6, pp.461-467, 2005. 

  5. 원격교육연구소, "방송대생을 위한 멘토링 모형 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6. 

  6. 한국멘토링연구소, "멘토링의 원리와 시스템 이해", 한국멘토링연구소 총서, 2001. 

  7. 윤정호, "컴퓨터 관련 진로교육 방향 설정과 진로설정을 위한 e-mentoring 시스템설계 및 구축",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8. 양은주, "유비쿼터스 멘토링교육 시스템의 설계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9. Kram, K. E. "Improving the Mentoring Process",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39, pp. 608-626, 1983. 

  10. e-sizing 시스템, http://sizing.nia.or.kr. 

  11. 신용주, 김민선, "멘토링 도입 및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 연구, 10권 1호, 2005. 

  12. 안지명, "E-Mentoring 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3. 이은직, "e-Mentoring을 적용한 사이버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8, 2006. 

  14. 진희란, 박찬정, "e-멘토링 시스템에서 매칭을 위한 개인성호도 기반 멘토/멘티 추천 알고리즘", 컴퓨터 교육학회, 제 8권, pp 11-2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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