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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가민박 이용객의 여행 동기에 따른 세분시장과 방문객 선호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 차이 분석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ccording to Farm Stay Visitors Preferences and Segmentation by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1 no.2, 2010년, pp.163 - 177  

박덕병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윤유식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 betwee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s according to tourists' preference and segmentation by various motivations. Data were collected from 442 farm stay visitors by field surveys in rural areas. A factor-clustering method identified three distin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농촌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농촌은 인구감소와 고령화, 농산물시장 개방 등 사회적ㆍ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촌관광은 농촌지역 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농림부에서 농촌관광 활성화를 통한 농가 소득 창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지원 사업은 무엇인가? 정부에서는 농촌관광 활성화를 통한 농가소득 창출을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농림부의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 농촌마을종합개발, 1사1촌운동 전개, 농촌진흥청의 농촌전통테마마을 조성, 산림청의 산촌종합개발, 행정자치부의 아름마을가꾸기 등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농협 등에서도 도농교류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실정에 맞게 추진되고 있다.
현재 국내 농촌관광이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현재 국내의 농촌관광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표준화된 서비스의 부족이 가장 자주 지적되고 있다. 농촌관광의 경영주들은 비즈니스로 개발하기 보다는 농가부업의 측면에서 시작하게 된 사례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이 일관되지 못하고, 적절한 서비스의 방향제시가 부족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김정섭 등 2004; 박덕병 등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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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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