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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피의류시장의 현황과 추구혜택에 따른 모피의류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urchasing Behaviors of Fur Clothing Consumers according to Benefits Sought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1 no.2, 2010년, pp.211 - 225  

김지영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purchasing behaviors of fur clothing consumers to verify fur clothing consumption and to establish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fur clothing market. Since fur clothing has clear characteristics distinguishing it from other clothes,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custo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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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각 연구에서 제시한 추구혜택차원에는 다소 간의 차이가 있으나 많은 연구자들이 추구혜택이 의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소비자 변인임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피의류 소비자의 추구혜택에 대한 차원을 심리적인 혜택인 상징적 가치추구, 브랜드 가치추구의 두 요인과, 기능적 혜택인 경제적 가치추구, 실용적 가치추구의 두 요인으로 분류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 안광호 등(1998)는 상품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과 연관이 있는 변수들로 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다고 보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할 때 고려하는 추구혜택의 차이에 따라 신분상징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집단, 유행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집단, 실용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집단, 경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집단으로 세분화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의류사용상황과 사용량, 브랜드충성도 등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피의류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모피의류 구매의 실태를 파악하고, 모피의류의 추구혜택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집단 간의 모피의류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결론내리고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2 : 모피의류의 추구혜택에 따른 소비자 집단 간에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본다.
  • 즉, 변화하는 모피의류 시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을 위하여 추구혜택을 통해 소비자를 세분화하는 연구가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모피의류에 대해 추구하는 혜택에 따라 모피의류 시장을 공통적인 속성을 갖는 세분 시장들로 나누어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조사는 2006년 4원 7일부터 4월 18일까지 실시하였다. 조사는 모피의류의 주된 구매계층이라고 생각되는 20대 이상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모피의류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에 한해서 이루어졌고, 모피라는 특수 소재에 대한 응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설문 조사 시 각 질문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하였다. 설문지 배포와 수거는 서울과 경기 신도시 지역에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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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모피의류는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나? 최근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패션 아이템의 다양성이 보편화되면서 과시적 소비의 대명사로 통하던 모피의류는 개인의 취향과 개성에 맞게 선택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실용성과 활동성을 강조한 패션 모피제품이 대거 등장하면서 청년층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40~50대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던 모피제품 소비층이 20~30대로 낮아졌고, 숙녀복과 캐주얼 업체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2004년 세계 모피의류 시장의 매출은? 세계 모피의류 시장의 매출이 2004년 117억 달러에 달했고, 2005년에는 120억 달러에 달한 가운데 패션시장에서 모피의류의 시장은 꾸준한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한국무역협회 2005). 한국의 모피산업은 1960년대 후반부터 기업의 형태를 갖추면서 현재까지 성장해 왔다.
모피의류산업이 가진 산업적 특징은? 첫째, 천연원자재의 생산품으로 원자재 공급의 희소성이 있다. 원자재가 천연 동물이므로 포획하는 수량에 한정이 있고 사육하는 조건도 사육 장소가 지역적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량의 모피원자재를 일시에 공급할 수가 없는 공급량의 희소성이 있다. 둘째, 모피의류는 노동집약적인 수공업이다. 즉, 동물의 종류, 모양, 크기, 색상 품질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기계화된 작업이 불가능하여 원자재 손실에서부터 모피의류 생산과정에 이르기까지 기계화가 불가능하다. 셋째, 모피의류는 고도의 전문적 생산기술이 요구되는데 기술은 전통적으로 전수되어 많은 경험과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다. 넷째, 모피는 수요와 공급시장의 지역성이 강하므로 원자재의 종류와 제품의 형태, 색상, 품질, 작업자의 숙련도와 감각이 제조방법에 따라 제조 원가 상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어 고가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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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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