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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형 고등학교의 건축 평면적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Plan Composition in High School which Designed to the Department System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9 no.3, 2010년, pp.49 - 58  

이용환 (안양과학대학 공간디자인학부) ,  이영수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stry of educ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is about to conduct its 7th &8th curriculum. However, there are some problems in achieving its goals under the current class model system in both educational and architectural. This study finds the characteristics of the arrangements and archite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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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교실제에 의한 고등학교의 건축 평면적 구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요소를 도출하여 면밀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평면 분석적 요소를 배치적 유형 측면, 교과군 배치 특성 측면, 교과교실제 필요지원 공간 배치 특성 측면, 동선계획 측면의 4가지 분석 요소적 측면으로 분류하여 접근하고자 하였다.
  • 교과교실형 고등학교 평면 분석을 위한 다양한 배치유형의 개념을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조사대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6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실제의 개념을 정해진 교과목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별 맞춤 지도할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과 교원 인력, ICT(정보통신기술), 건축 시설 공간 구성 등을 기존의 학급 중심에서 교과 수업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학생의 맞춤별 수업을 지원하는 교실 운영 방식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특히 교과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활동 지원, 건축 시설 공간 구성, 학교 운영과의 연계가 중심이 된다.
  • 또한 7차, 8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교실제가 운영됨으로 6차 교육과정에 의한 학급단위별 건축적 공간과는 다른 평면적 형태가 나오며, 이에 맞는 건축적 특성이 무엇인지 조사 및 분석을 통해 현재 계속적으로 교과교실형 학교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실무자 및 향후 유비쿼터스가 학교에 도입되는 시점을 예측하여 연구되어야 하는 유러닝 학교에 대한 기초적인 중요한 자료로 쓰이는데 큰 목적이 있다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정부가 계속적으로 미래지향적 교육시설을 기대하는 바와 같이 본격적인 모든 학교에서 교과교실제 추진 사업을 실행하기 이전에 실제로 현재까지 전체 교과목에서 교과교실제로 설계된 고등학교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실이 건축적으로 계획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울러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과교실제’ 시행의 효용성을 예측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시행되어지는 제7차 교과과정과 2009 개정교과과정에 따라 실제 학교건축에 있어서 실시설계 단계에서나 시공 및 준공된 고등학교들이 어떠한 구체적인 건축 계획적 평면 특성 요소를 가지고 반영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평면계획 요소를 조사 및 분석함으로 그 특성을 얻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과교실제를 적용하여 설계되어진 36학급 기준 동일 조건의 고등학교 중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분류하여 건축적으로 분석 요소를 도출하고 이 요소에 따른 평면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교과교실제에 의한 고등학교의 건축 평면적 구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요소를 도출하여 면밀히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평면 분석적 요소를 배치적 유형 측면, 교과군 배치 특성 측면, 교과교실제 필요지원 공간 배치 특성 측면, 동선계획 측면의 4가지 분석 요소적 측면으로 분류하여 접근하고자 하였다.
  • 조사대상 학교의 분석을 통해 교과교실제 교과군별 필요한 SS(STUDY SPACE), LS(LOCKER SPACE), OS(OPEN SPACE), 홈베이스 등의 지원 공간과 전체 교과군에 적합한 지원시설의 배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전체 교과군의 중심부에 LS(LOCKER SPACE), SS(STUDY SPACE)와 지원시설이 배치되는 특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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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8차 교육과정은 어떠한 특징이 있나요? 앞으로 개정하고자 하는 제8차 교육과정은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학교교육 실현으로 공교육 정상화, 과도한 사교육 부담 해소’라는 교육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대국민 여론조사, 국가교육과정포럼, 교육과정 선진화 연구, 교육과정 특별위원회 등의 연구를 통해 현행 7차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현실적으로 정확하게 판단하여 이를 근간으로 미래형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교육과정 변화가 가져올 예상되는 변화는? 교육과정 변화로 인한 교수-학습방법에서도 자기주도적 학습과 수준별 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며, 학생들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교사들은 강의 중심의 수업보다는 학생들이 자발적 학습을 격려하는 매개체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된다.
미래형 교육과정으로서 제8차 교육과정 개정목적은 무엇인가? 더 나아가 미래형 교육과정의 개정 목적은 현재의 국가 교육과정 기준이 획일적인 교육과 사교육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어, 교육의 질을 끌어올리고 21세기의 글로벌 창의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구명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화를 통해 학생의 학습 부담을 감축하며 효율성 있는 학습과 학습 흥미도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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