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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EXR의 브랜드 매니지먼트 사례
Case on Brand Management of the Fashion Brand EX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220 - 232  

민복기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이혜주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김미현 (동명대학교 뷰티케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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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기업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영업단계에 머무르는 것만으로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가 어려워 졌다. 보다 소비자를 잘 이해하고, 보다 그들의 인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마케팅과 브랜드 매니지먼트 전략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패션브랜드 EXR은 런칭 초기부터 체계적 브랜드 매니지먼트 과정을 실행해왔다. '소비자 브랜드 지식'의 총체가 결국 그 기업 브랜드의 힘, '브랜드 자산'을 완성한다는 케빈 케인 켈러의 '고객에 의한 브랜드 자산'에 일거하여 고객에게 '기능성'과 '디자인' 두 가지 영역 모두를 만족시키고자 그 궁극의 브랜드 자산인 캐포츠('Character Sports Casual'의 합성어) 영역을 개척하고, 그들만의 아이덴티티인 'PROGRESSIVE'를 구축하였다.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명확한 비전과 이를 통한 구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규명이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것을 조직 내 구성원 전체가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이 장기적으로 유지, 관리되기 위한 통합적인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이것을 토대로 EXR은 그들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실행의 전반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브랜드 'EXR'의 브랜드 구축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패션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브랜드 매니지먼트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have been difficult to capture the minds of consumers by staying in the sales phase in order to sell products. The marketing and brand management strategies of more understanding consumers and systematically managing for the perception of them are becoming important. Since launched, EXR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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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XR은 2005년부터 Caports 스니커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EXR의 Caports 스니커즈 디자인 공모전은 혁신성, 차별성, 기능성이라는 EXR의 Progressive 정신을 기준으로 평가하여, EXR만의 Progressive하고 Trans Dynamic한 스니커즈 디자인의 특성을 알림과 동시에 디자인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그들을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밖에도 각종 문화 공연 지원을 통한 프로모션도 지속적으로 진행되었다.
  • 나아가 EXR은 이러한 ‘PROGRESSIVE’의 개념적 정의를 축으로 향후 소비자가 EXR브랜드 하면 연상할 수 있는 긍정적인 단어들을 추출하여 그 상호 연관성과 여러 가지 한정된 조건(Identity 요소 확장 가능성, 캐포츠 브랜드 제품 속성, 브랜드 사용자 이미지 등) 들을 바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EXR은 CEM(Caports EXR Membership) 제도를 통해 고객을 하나의 집단으로 보고 접근하는 메스 마케팅에서 벗어나 지역별, 매장별, 고객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고객을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기초로 고객관리 시스템및 고객별 1:1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나아가, EXR의 마니아 커뮤니티인 CEL(Caports EXR Leader) 운영을 통해 고객 간 관계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EXR의 CRM은 100만 명 이상의 누적 회원 수와 데이터 활용도, 시스템 구축 면에서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며 국내 패션 브랜드의 CRM 마케팅을 선도하고 있어 데이터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그 결과 CS 서비스 우수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XR의 브랜드 경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먼저 켈러 교수의 관점으로 ‘브랜드 경영’의 이론적인 배경을 살펴보려 한다.
  • 먼저 EXR 제품 자체의 기술 및 디자인 혁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R은 상품 디자인의 혁신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런던 디자인 센터를 건립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EXR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대한 런칭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EXR 브랜드자산과 EXR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과정과 활용전략을 살피고 또한 EXR I.B.M (Integrated Brand Management) 의 필요성과 목적 및 프로세스도입과 실행방법을 현상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EXR 회사의 내부자료및 언론 보도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였으며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 차원에서 다루기 위하여 관련 서적을 통해 학계의 권위 있는 학자들의 선행 연구 및 의견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XR’의 브랜드 경영 전략과 그 맥락을 같이하는 케빈 레인 켈러의 CBBE(Customer-Based Brand Equity) 모델을 통해 브랜드 자산 구축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성과를 일구어내기 위해 ‘EXR’이 실행해 온 브랜드 경영 사례를 통해 ‘패션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브랜드 경영’을 제안하고 향후 ‘EXR’ 의 재도약을 위한 과제를 시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표 1]의 CBBE 모델은 ‘브랜드 자산’을 ‘해당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지식이 고객을 위해 창출되는 차별적 효과’로 인식하여, 먼저 소비자 행동을 조사하고 이해한 후, 그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한 최신 이론과 경영 실무를 통합화해야 한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코카콜라와 펩시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생각해보자. 이것은 결국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궁극적으로 그들의 브랜드자산을 결정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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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경영이란 무엇인가? ‘브랜드 경영’이란 한 기업의 상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등 기업 시스템 전반을 관리하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고객이 기업으로부터 받아들인 모든 메시지, 정보, 경험을 처리, 가공하여 갖게 되는 모든 인식 체계들이 자사가 원하는 지향점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장 노엘 캐퍼러는 브랜드 자산을 어떠한 측면으로 분류하여 접근하는가? 장 노엘 캐퍼러(Jean noel kapferer)는 ‘브랜드 자산’ 을 브랜드 자산 / 브랜드 강도 / 브랜드 가치 세 가지 측면으로 분류하여 접근하고 있다. 브랜드 자산은 브랜 드의 영향력(인지도/현저성, 이미지, 고객과의 관계 유형)과 특허권의 원천, 브랜드 강도는 특정 시장과 경쟁 상황, 특정시점에 브랜드 자산의 결과로 생겨난 브랜드의 강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획모델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데이비드 아커는 브랜드를 구축하는 핵심요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아키텍쳐, 브랜드 구축 프로그 램, 브랜드 관리 조직과 체계’에 그 브랜드가 무엇을 상징하는지 짧게 압축해놓은개념인 ‘브랜드 에센스’를 추가하여 [표 2]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획모델’을 수립 하였다. 이 모델은 전략적 브랜드 분석, 브랜드 정체성 시스템, 브랜드 정체성 실행 시스템, 주기적 평가 시스 템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전략적 브랜드 분석은 소비자, 경쟁사, 자사 세 가지 측면에 대한 분석으로 이루어진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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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은선, “패션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연구및 개발”, 국민대학교 테크노전문대학원 석사논문, p.1 2002 

  2. Kevin Lane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rand & Company, 1998. 

  3. Davi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p46, Free Press, 1991. 

  4. Jean Noel Kapferer, The New Strategic Brand Management, p47, Kogan Page, 2009. 

  5. Kevin Lane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p79, p94, Brand & Company, 

  6. Kevin Lane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p94, p200, Brand & Company, 1998. 

  7. David A. Aaker, Brand Leadership, p.47, p.53, Brand & Company, 2001. 

  8. Kevin Lane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rand & Company, 1998. 

  9. Jean Noel Kapferer, The New Strategic Brand Management, p.46, p.322, p.325, p.696, Kogan Page, 2009. 

  10. Davi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p.417, Free Press, 1991. 

  11. 이은선, “패션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 연구 및 개발”, 국민대학교 테크노전문대학원 석사논문, p.28 ,2002. 

  12. 신철호, 김유진, 브랜드경영연구원 EXR Korea 새로운 시장 창출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2006 

  13. Davi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Free Pres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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