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동료장학과 교사발달을 위한 동료 평가 척도개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선행연구에서 유아교사 평가척도에 대한 연구는 많이 논의되어 왔으나, 평가자는 주로 원장 또는 상급자에 의해 일시적인 평가나 자기평가로 이뤄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주변 동료교사를 통해 유아교사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문항을 개발하였다. 동료교사를 통한 평가는 교사의 지속적인 모습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에 대해 보다 세밀하게 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51개 문항을 가지고 동료 평가를 실시하였는데, 9개 영역으로 분리하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척도의 적절성(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문항내적합치도)과 문항의 적절성(문항변별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으로서 적절한 척도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동료장학과 교사발달을 위한 동료 평가 척도개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선행연구에서 유아교사 평가척도에 대한 연구는 많이 논의되어 왔으나, 평가자는 주로 원장 또는 상급자에 의해 일시적인 평가나 자기평가로 이뤄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주변 동료교사를 통해 유아교사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문항을 개발하였다. 동료교사를 통한 평가는 교사의 지속적인 모습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에 대해 보다 세밀하게 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51개 문항을 가지고 동료 평가를 실시하였는데, 9개 영역으로 분리하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척도의 적절성(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문항내적합치도)과 문항의 적절성(문항변별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으로서 적절한 척도임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is aimed for a scale of assessing the work performance, educational operations, and so on of preschool teachers by the peers. It has been previously discussed the studies of scale assesment of preschool teachers, however, the scale assesment had been a self-assesment or a transitory asses...
This study is aimed for a scale of assessing the work performance, educational operations, and so on of preschool teachers by the peers. It has been previously discussed the studies of scale assesment of preschool teachers, however, the scale assesment had been a self-assesment or a transitory assesment by the senior teachers and principals only. This study is developed to assess the preschool teachers through the peer- teachers. Peer-assesment has strong points that to assess the teachers constantly can be more accurate, the assessment result can be used as the basic material for peer scholarship, and it can give the preschool teachers an opportunity to be recognised on tasks. There are 51 questions are developed to assess the peers. 9 sections total; 1) 6 questions on body human nature 2) 6 questions on view on career 3) 3 questions on self-development 4) 4 questions on curriculum planing 5) 12 questions on administering and managing 6) 6 questions on understanding children 7) 4 questions on managing a class 8) 7 questions on work performance 9) 3 questions on teaching practice. Each section is surveyed by 150 preschool teachers, and the all questions are analysed statistically appropriate of a scale(validity of contents, validity of surveyors, inter-item consistency) and appropriate of each section. It is known this peer assesment of preschool teachers is an appropriate scale.
This study is aimed for a scale of assessing the work performance, educational operations, and so on of preschool teachers by the peers. It has been previously discussed the studies of scale assesment of preschool teachers, however, the scale assesment had been a self-assesment or a transitory assesment by the senior teachers and principals only. This study is developed to assess the preschool teachers through the peer- teachers. Peer-assesment has strong points that to assess the teachers constantly can be more accurate, the assessment result can be used as the basic material for peer scholarship, and it can give the preschool teachers an opportunity to be recognised on tasks. There are 51 questions are developed to assess the peers. 9 sections total; 1) 6 questions on body human nature 2) 6 questions on view on career 3) 3 questions on self-development 4) 4 questions on curriculum planing 5) 12 questions on administering and managing 6) 6 questions on understanding children 7) 4 questions on managing a class 8) 7 questions on work performance 9) 3 questions on teaching practice. Each section is surveyed by 150 preschool teachers, and the all questions are analysed statistically appropriate of a scale(validity of contents, validity of surveyors, inter-item consistency) and appropriate of each section. It is known this peer assesment of preschool teachers is an appropriate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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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신체 및 인성 영역은 교사의 신체적 건강상태, 예의바른 태도, 바른 자세 등이 포함되어있다. 교사의 신체적인 조건과 다른 교사와의 유대관계까지 아울러 살펴봄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파악하고자 했다. 둘째,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능력개발, 시간 운영 면에서 교사의 직업적 문제를 살펴보았다.
둘째,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능력개발, 시간 운영 면에서 교사의 직업적 문제를 살펴보았다. 교사의 언어행동, 생활태도, 근무태도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모습을 보고자 했다. 셋째, 교사의 자기발전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자세, 교사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자기발전을 위한 진취성을 알아보자 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유아교사는 자기평가항목과 함께 동료교사들의 시각으로 자신의 역할수행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발전을 위한 척도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의 동료간에 관찰 가능한 문항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동료평가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은 선행연구를 통해 1차로 59문항을 평가 문항으로 선정하여 13년 교사 경력자와 함께 문장 표현을 수정·보완하였다. 2차로 현직 유아교사 10명의 회의를 통해 응답이 어려운 8문항을 삭제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22인에게 설문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51문항을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51문항으로 유아교사 150명에게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양호도, 척도의 타당도, 척도의 신뢰도 세 가지 측면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은 문항의 양호도, 척도의 타당도, 척도의 신뢰도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각 검증단계별로 동료평가에 대한 척도로서 타당한지 살펴보았다.
넷째, 교육과정계획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계획 운영 능력을 판단하고자 유아 및 주변 환경에 대한 고려, 교육과정과정의 내용으로 교재·교구 제작, 실내 환경 구성, 실외환경 구성 등에 관한 지식을 평가문항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다섯째, 교육운영 요인으로 교수·학습 활동 상황에 대한 실천적 부분을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은 선행연구를 통해 1차로 59문항을 평가 문항으로 선정하여 13년 교사 경력자와 함께 문장 표현을 수정·보완하였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교사평가 척도개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추출된 평가문항을 토대로 51개 문항을 선정한 다음 [표 4]와 같이 문항을 구성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의 구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문항별로 총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51개 모든 문항에서 p<.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의 문항별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각 문항별 기술통계를 살펴보았다. 본 척도에 대한 각 문항별 점수는 5점 만점으로, 5점 ‘아주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아니다’, 1점 ‘전혀 아니다’로 구성하였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의 척도개발을 위한 문항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반응분포와 문항변별도를 살펴보았다.
동료간 유아교사평가 문항으로서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각 영역별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전체의 Cronbach α 계수는 .
교사의 신체적인 조건과 다른 교사와의 유대관계까지 아울러 살펴봄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파악하고자 했다. 둘째,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능력개발, 시간 운영 면에서 교사의 직업적 문제를 살펴보았다. 교사의 언어행동, 생활태도, 근무태도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모습을 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은 문항의 양호도, 척도의 타당도, 척도의 신뢰도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각 검증단계별로 동료평가에 대한 척도로서 타당한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미리 정해진 하위요인이 있었기 때문에 확인적인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동료간 유아교사 평가 문항으로서 신체ㆍ인성, 직업관, 자기발전, 교육과정계획, 교육운영, 유아이해, 학급운영, 업무능력, 실습지도로 분류되어졌는지 확인한 결과 [표 8]과 같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문항 선정은 처음 시안으로 59문항을 구성하였다. 시안은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동료 평가 문항으로서 관찰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지 않도록 문장의 표현에 신중을 기하였다.
다섯째, 교육운영 요인으로 교수·학습 활동 상황에 대한 실천적 부분을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유아교사의 지식과 실천적 지식은 반드시 일치한다고 할 수 없으므로 동료가 관찰할 수 있는 범위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교실환경, 교육매체 등을 평가문항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여섯째, 유아이해에 대한 평가 요소로서, 평소 유아들로 행동에 대한 이해, 유아행동에 대한 온정적이며 적극적 대처, 유아의 요구를 교수활동에 반영하는 정도를 판단하는 문항이다.
2차로 현직 유아교사 10명의 회의를 통해 응답이 어려운 8문항을 삭제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22인에게 설문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51문항을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51문항으로 유아교사 150명에게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양호도, 척도의 타당도, 척도의 신뢰도 세 가지 측면으로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문가 22명에게 시안의 적절성 검토를 의뢰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며, 3년 이상 유아교육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 22명으로 구성되었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의 척도 타당도 및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사 15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교사는 전체 150명 중 60%, 90명이 교사 경력 6년 이상으로서, 척도개발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대부분이 교사 경력이 풍부한 경력자였다.
이는 동료가 평가해준 결과를 볼 때 최대한 거부감없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평가하는 입장에서도 애매모호함으로 인해 평가가 힘들어 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유아교사 10인과 전문가 5인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하고, 유아교육 전문가 22인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 활용되는 문항은 최종적으로 51문항이 선정되었으며, 문항의 선정과 수정과정은 [표 2]와 같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문가 22명에게 시안의 적절성 검토를 의뢰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며, 3년 이상 유아교육 현장 경험이 있는 전문가 22명으로 구성되었다. 해당 전문가에게 각 문항의 내용에 대하여 ‘매우 적절하다’ 5점, ‘적절하다’ 4점, ‘보통이다’ 3점, ‘적절하지 않다’ 2점, ‘매우 부적절하다’ 1점으로 평정하게 하였다.
데이터처리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에 대한 문항변별도를 검증하기 위해 총점으로 상·하위를 각각 50%씩 집단을 설정하여 [표 5]와 같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93(교육운영 영역)까지로 나타났다. 각 영역별 신뢰도는 큰 차이 없이 고르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 계수는 각 영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각 하위 영역별로 전체 신뢰도를 감소시키는 영역을 살펴보기 위해, 각 하위 영역을 제거한 다음 전체 신뢰도를 구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전체 신뢰도 보다 조금 낮은 .96으로 나타났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의 각 하위 영역은 전체 신뢰도를 크게 감소시키는 문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료 유아교사 평가 척도를 통한 상·하위 집단간 점수 차이도 상위 집단이 모든 문항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p<.01).
둘째, 각 문항별 구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문항과 총점간의 상관계수를 살펴본 결과 전체 51 문항에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유아교사의 일시적인 모습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의 일반적인 모습도 평가하기 때문에 교사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간의 동료장학, 반성적 사고의 기초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그동안 평가영역에서 다루지 않았던 교사의 업무 능력 및 실습지도 능력까지 동료교사만 알고 있는 정보를 통해 평가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다. 셋째, 교사의 전문적인 능력에 대한 가치를 문향의 내용, 동료간의 이해를 통해서 대외적, 객관적으로 인정받을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를 웹콘텐츠 등으로 서비스를 한다면 유아교사들이 손쉽게 접근하여 교사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상위집단은 모든 문항에서 하위집단에 비해 평균 점수가 높았으며, 표준편차도 지나치게 적은 문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척도를 통해 유아교사가 동료를 평가할 때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간의 차이를 변별할 수 있는 평가 도구임을 나타내어 준다.
본 문항의 내용타당도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는 평균이 4.01에서 4.52 사이로, 전체적으로 본 문항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는 ‘적절하다’는 경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은 문항의 양호도, 척도의 타당도, 척도의 신뢰도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도구의 타당도를 평가하였으며, 검증된 결과를 통해서 척도를 완성하였다.
본 척도를 통해 유아교사의 상·하위 집단간 차이를 분명하게 선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상위 집단에서 모든 문항에 대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p<.01).
분석한 결과 51개 모든 문항에서 p<.01 수준에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들이 동료간에 본 평가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분석한 결과 전체의 Cronbach α 계수는 .97로 도출되어 신뢰도가 양호하게 나타났으며, 각 영역별 신뢰도는 .83(신체ㆍ인성 영역)에서부터 .93(교육운영 영역)까지로 나타났다.
01). 상위집단은 모든 문항에서 하위집단에 비해 평균 점수가 높았으며, 표준편차도 지나치게 적은 문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척도를 통해 유아교사가 동료를 평가할 때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간의 차이를 변별할 수 있는 평가 도구임을 나타내어 준다.
교사의 언어행동, 생활태도, 근무태도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모습을 보고자 했다. 셋째, 교사의 자기발전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자세, 교사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자기발전을 위한 진취성을 알아보자 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교육과정계획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계획 운영 능력을 판단하고자 유아 및 주변 환경에 대한 고려, 교육과정과정의 내용으로 교재·교구 제작, 실내 환경 구성, 실외환경 구성 등에 관한 지식을 평가문항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셋째, 문항의 신뢰도를 살펴본 결과 전체 Cronbach α 계수는 .97로 나타났으며, 각 영역별로 .83에서부터 .93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는 유아들과 함께하는 모든 시간에 유아의 발달을 지원해주는 활동을 해야 하므로 유아의 발달상황, 생활기록 등 교사의 학급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기록이 관리되는 상황을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다. 여덟째, 업무능력은 교사로서 해야 하는 교수활동외의 행정업무처리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하위요인으로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내용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아홉째, 실습지도는 모든 교사가 하는 것은 아니겠으나 유아교사로서 교육실습생을 지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자세로 교사가 유아들과 놀이학습 등 활동량이 많은 학습을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하위요인이다.
유아교사가 동료평가를 하는데 살펴본 문항반응분포 결과, 평균이 3.01(1번 문항 : 신체적 건강)에서 4.23(45번 문항 : 업무 책임감)사이로 극단적으로 평가한 문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준편차는 .68에서 1.15까지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문항은 총 51개 문항이며, 세부영역으로 1)신체·인성 6문항, 2)직업관 6문항, 3)자기발전 3문항, 4)교육과정계획 4문항, 5)교육운영 12문항, 6)유아이해 6문항, 7)학급운영 4문항, 8)업무능력 7문항, 9)실습지도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93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신뢰도 계수가 각 영역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분석결과 동료 유아교사 평가 척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문항의 양호도를 살펴본 결과, 총점 5점 만점인 문항의 평균이 3.01에서 4.23 사이로 극단적으로 평가한 문항은 없었으며, 표준편차는 .68에서 1.15까지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유아교사 평가자를 선정할 때 교사를 가장 잘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평가자는 교직 수행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이어야 할 것이다. 교사의 교직 수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유아, 동료교사, 관리자, 학부모 등이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자라고 본다면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전문가로서의 자격을 갖춘 동료교사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신뢰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94%가 동료평가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을 밝힌바 있다[1].
동료평가 역시 평가자 1인에게 결과를 위임하게 된다면, 기존의 수직적 구조에서 일어나는 평가와 다를 바가 없는 환경을 조성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동료 평가는 주위의 다수 동료를 통한 결과를 상호 비교하는 방법의 후속 연구가 진행돼야겠다.
이전 까지 활발하게 진행된 유아교사의 자기평가에 도구와 본 동료평가문항을 함께 활용한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서 각 평가척도간의 활용성과 각각의 도구가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평가중심 체계 환경이 원장에서 동료로 개선됨에 따른 평가 부문에 대한 새로운 학문적 연구가 후속될 것으로 여겨진다.
적절한 유아교사의 동료간 평가 문항이 개발 되어 진다면 결과의 활용은 다양하게 적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능함이 강조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동료평가에 의해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기평가만으로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의 가치를 논하기에는 객관성의 확보가 어려웠으나 동료평가의 결과라면 유아교사가 얼마나 힘든 일을 해내는지에 대한 자료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동료평가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신뢰를 얻기 위해서 한 교사에 대한 여러 동료의 평가결과를 상호 비교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서 본 동료평가결과의 다양한 활용에 대해 밝힐 필요가 있다. 동료평가 역시 평가자 1인에게 결과를 위임하게 된다면, 기존의 수직적 구조에서 일어나는 평가와 다를 바가 없는 환경을 조성하게 될 것이다.
자기평가만으로 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의 가치를 논하기에는 객관성의 확보가 어려웠으나 동료평가의 결과라면 유아교사가 얼마나 힘든 일을 해내는지에 대한 자료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아교사는 자기평가항목과 함께 동료교사들의 시각으로 자신의 역할수행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발전을 위한 척도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의 동료간에 관찰 가능한 문항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동료평가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그동안 평가영역에서 다루지 않았던 교사의 업무 능력 및 실습지도 능력까지 동료교사만 알고 있는 정보를 통해 평가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다. 셋째, 교사의 전문적인 능력에 대한 가치를 문향의 내용, 동료간의 이해를 통해서 대외적, 객관적으로 인정받을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를 웹콘텐츠 등으로 서비스를 한다면 유아교사들이 손쉽게 접근하여 교사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전문가인 동료교사의 평가를 통해 교사의 자기반성적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아교사의 일시적인 모습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의 일반적인 모습도 평가하기 때문에 교사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간의 동료장학, 반성적 사고의 기초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그동안 평가영역에서 다루지 않았던 교사의 업무 능력 및 실습지도 능력까지 동료교사만 알고 있는 정보를 통해 평가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수평적 구조이며 객관성 있는 유아교사 평가도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전 까지 활발하게 진행된 유아교사의 자기평가에 도구와 본 동료평가문항을 함께 활용한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서 각 평가척도간의 활용성과 각각의 도구가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평가중심 체계 환경이 원장에서 동료로 개선됨에 따른 평가 부문에 대한 새로운 학문적 연구가 후속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누군가를 평가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겠으나 적절한 평가도구가 없었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다. 적절한 유아교사의 동료간 평가 문항이 개발 되어 진다면 결과의 활용은 다양하게 적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유능함이 강조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동료평가에 의해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에게 유능함을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교육대상인 유아를 보호하여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자질이 기대된다. 유아교사에게 보다 더 유능함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것은 유아에게 미치는 유아교사의 영향력이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유아가 가정을 떠나서 처음으로 다른 환경을 접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며 유아교사는 부모에 버금가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지식은 어떤 것이 있는가/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지식은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유아발달, 도덕, 윤리적 지식, 문화적 지식, 부모교육의 지식, 유아교육과정과 지도,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정치적인 분석,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맺는 능력, 동료와 화합할 수 있는 능력, 연구능력 등을 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 평가척도들은 하위요인을 설정하고 있다[3][6][10][14][16].
동료간에 관찰가능한 요인으로 선정한 하위요인은?
본 연구에서의 하위요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동료간에 관찰가능한 요인을 기준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신체 및 인성 영역은 교사의 신체적 건강상태, 예의바른 태도, 바른 자세 등이 포함되어있다. 교사의 신체적인 조건과 다른 교사와의 유대관계까지 아울러 살펴봄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파악하고자 했다. 둘째,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능력개발, 시간 운영 면에서 교사의 직업적 문제를 살펴보았다. 교사의 언어행동, 생활태도, 근무태도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모습을 보고자 했다. 셋째, 교사의 자기발전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자세, 교사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자기발전을 위한 진취성을 알아보자 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교육과정계획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계획 운영 능력을 판단하고자 유아 및 주변 환경에 대한 고려, 교육과정과정의 내용으로 교재·교구 제작, 실내 환경 구성, 실외환경 구성 등에 관한 지식을 평가문항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다섯째, 교육운영 요인으로 교수·학습 활동 상황에 대한 실천적 부분을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유아교사의 지식과 실천적 지식은 반드시 일치한다고 할 수 없으므로 동료가 관찰할 수 있는 범위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교실환경, 교육매체 등을 평가문항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여섯째, 유아이해에 대한 평가 요소로서, 평소 유아들로 행동에 대한 이해, 유아행동에 대한 온정적이며 적극적 대처, 유아의 요구를 교수활동에 반영하는 정도를 판단하는 문항이다. 일곱째, 학급운영에 관한 문항으로. 유아교사는 유아들과 함께하는 모든 시간에 유아의 발달을 지원해주는 활동을 해야 하므로 유아의 발달상황, 생활기록 등 교사의 학급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기록이 관리되는 상황을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다. 여덟째, 업무능력은 교사로서 해야 하는 교수활동외의 행정업무처리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하위요인으로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내용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아홉째, 실습지도는 모든 교사가 하는 것은 아니겠으나 유아교사로서 교육실습생을 지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자세로 교사가 유아들과 놀이학습 등 활동량이 많은 학습을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하위요인이다.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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