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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유아교사 평가 척도 개발 및 분석
Development of a Scale and Analysis of Peer-assesment Questions of the Preschool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438 - 448  

임은정 (서울교육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  이성균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육학과) ,  정미림 (한국장학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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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동료장학과 교사발달을 위한 동료 평가 척도개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선행연구에서 유아교사 평가척도에 대한 연구는 많이 논의되어 왔으나, 평가자는 주로 원장 또는 상급자에 의해 일시적인 평가나 자기평가로 이뤄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주변 동료교사를 통해 유아교사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문항을 개발하였다. 동료교사를 통한 평가는 교사의 지속적인 모습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에 대해 보다 세밀하게 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51개 문항을 가지고 동료 평가를 실시하였는데, 9개 영역으로 분리하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척도의 적절성(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문항내적합치도)과 문항의 적절성(문항변별도)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동료 유아교사 평가 문항으로서 적절한 척도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for a scale of assessing the work performance, educational operations, and so on of preschool teachers by the peers. It has been previously discussed the studies of scale assesment of preschool teachers, however, the scale assesment had been a self-assesment or a transitory ass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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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신체 및 인성 영역은 교사의 신체적 건강상태, 예의바른 태도, 바른 자세 등이 포함되어있다. 교사의 신체적인 조건과 다른 교사와의 유대관계까지 아울러 살펴봄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파악하고자 했다. 둘째,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능력개발, 시간 운영 면에서 교사의 직업적 문제를 살펴보았다.
  • 둘째,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능력개발, 시간 운영 면에서 교사의 직업적 문제를 살펴보았다. 교사의 언어행동, 생활태도, 근무태도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모습을 보고자 했다. 셋째, 교사의 자기발전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자세, 교사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자기발전을 위한 진취성을 알아보자 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또한 유아교사는 자기평가항목과 함께 동료교사들의 시각으로 자신의 역할수행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발전을 위한 척도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의 동료간에 관찰 가능한 문항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동료평가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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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에게 유능함을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교육대상인 유아를 보호하여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자질이 기대된다. 유아교사에게 보다 더 유능함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것은 유아에게 미치는 유아교사의 영향력이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유아가 가정을 떠나서 처음으로 다른 환경을 접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며 유아교사는 부모에 버금가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지식은 어떤 것이 있는가/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지식은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유아발달, 도덕, 윤리적 지식, 문화적 지식, 부모교육의 지식, 유아교육과정과 지도,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정치적인 분석,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맺는 능력, 동료와 화합할 수 있는 능력, 연구능력 등을 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 평가척도들은 하위요인을 설정하고 있다[3][6][10][14][16].
동료간에 관찰가능한 요인으로 선정한 하위요인은? 본 연구에서의 하위요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동료간에 관찰가능한 요인을 기준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신체 및 인성 영역은 교사의 신체적 건강상태, 예의바른 태도, 바른 자세 등이 포함되어있다. 교사의 신체적인 조건과 다른 교사와의 유대관계까지 아울러 살펴봄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파악하고자 했다. 둘째,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능력개발, 시간 운영 면에서 교사의 직업적 문제를 살펴보았다. 교사의 언어행동, 생활태도, 근무태도 등에서 나타나는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모습을 보고자 했다. 셋째, 교사의 자기발전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자세, 교사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자기발전을 위한 진취성을 알아보자 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교육과정계획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계획 운영 능력을 판단하고자 유아 및 주변 환경에 대한 고려, 교육과정과정의 내용으로 교재·교구 제작, 실내 환경 구성, 실외환경 구성 등에 관한 지식을 평가문항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다섯째, 교육운영 요인으로 교수·학습 활동 상황에 대한 실천적 부분을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유아교사의 지식과 실천적 지식은 반드시 일치한다고 할 수 없으므로 동료가 관찰할 수 있는 범위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교실환경, 교육매체 등을 평가문항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여섯째, 유아이해에 대한 평가 요소로서, 평소 유아들로 행동에 대한 이해, 유아행동에 대한 온정적이며 적극적 대처, 유아의 요구를 교수활동에 반영하는 정도를 판단하는 문항이다. 일곱째, 학급운영에 관한 문항으로. 유아교사는 유아들과 함께하는 모든 시간에 유아의 발달을 지원해주는 활동을 해야 하므로 유아의 발달상황, 생활기록 등 교사의 학급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기록이 관리되는 상황을 판단하기 위한 문항이다. 여덟째, 업무능력은 교사로서 해야 하는 교수활동외의 행정업무처리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하위요인으로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내용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아홉째, 실습지도는 모든 교사가 하는 것은 아니겠으나 유아교사로서 교육실습생을 지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자세로 교사가 유아들과 놀이학습 등 활동량이 많은 학습을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하위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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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승옥,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자질에 대한 자기.동료평가”,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06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213-224, 2006. 

  2. 김애자, 최경희,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업적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5권, pp.77-100, 2003. 

  3. 김은희, 황해익, “유치원 교사의 직무 전문성 자기평가준거 개발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285-307, 2006. 

  4. 김지은, 김진이, "유아교육기관의 역할분담에 따른 부모, 교사, 전문가의 역할기대",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7권, pp.23-54, 2001. 

  5. 이기숙, 이연섭, 이영자, "유아교사양성대학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제16권, pp.33-50, 1986, 

  6. 이대균, "유치원 평가를 위한 영역별 준비, 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pp.245-255, 2007. 

  7. 이대균, 김선구, "보육시설과 유치원 평가제도의 개선을 위한 논의",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pp.165-180, 2008. 

  8. 이대균, 백경순, 박옥자, "우수 유치원으로 인증받은 W유치원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137-163, 2007. 

  9. 이대균, 이기우, "유치원 기관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4권, 제1호, pp.213-235, 1999. 

  10. 이대균, 이선정, "유치원 원감 자기평가척도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6호, pp.371-390, 2006. 

  11. 조미영, 이문옥, "유아기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7권, pp.23-51, 2009. 

  12. 최미숙, 황윤세, 장영숙, "유치원 교사의 관심사에 따른 총체적 언어교수법의 신념과 실제의 차이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3호, pp.281-302, 2004. 

  13. 최혜진, 황해익, "유치원 교사와 보육 교사의 자기평가에 대한 비교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pp.187-208, 2005. 

  14. 하은옥, 허우정, 황해익, "생태유아교사 평가를 위한 평가영역 및 준거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75-96, 2007. 

  15. 황해익, 최혜진, 김남희, "유아교사의 자기평가 척도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4호, pp.69-93, 2003. 

  16. 황희숙, 강승희, "예비 유아교사의 사고양식 및 성격유형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131-150, 2005. 

  17. S. Shin, "The Trends of Contents Techology," J. of Contents Association, Vol.3, No.2, pp.27-38, 2003. 

  18. D. Cederblorn and J. Lounsbury, “An Investigation for User-Acceptance of Peer Evaluations,” Personnel Psychology, Vol.33, No.567, 1980. 

  19. P. Cohe and W. Mackeachie, “The Role of Colleagues in the Evaluation of College Teaching,” Improving Colleage and University Teaching, Vol.28(Fall), No.147, 1980. 

  20. D. R. Cruickshank, “What we know about teachers' problems?,” Educational Leadership, Vol.38, pp.402-404, 1981. 

  21. F. W. Pakay and B. H. Stanford, Becoming a teacher(3rd eds.), Boston: Allyn & Bacon, 1995. 

  22. P. Wood and N. Bennett, “Changing theories, changing practice: exploring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issue 5-6, pp.635-64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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