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하버 선박의 계류안정화시스템 및 의장장치 개념설계
Conceptual Design for Mooring Stability System and Equipments of Mobile Harbo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5 = no.151, 2010년, pp.311 - 317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정태권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정창현 (한바다호) ,  김세원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하역장치가 장착된 모바일하버 선박은 새로운 해상운송시스템 개념으로, 특정 정박지에서 대형 컨테이너 선박에 계류하여 해상상태 3 이하 조건에서 신속하면서 효율적인 컨테이너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모바일하버와 관련한 주요 연구로는 고속하역시스템, 부유체 구조 설계, 안벽하역시스템 해석 및 작업크레인 설계 등의 원천기술 개발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하버 선박의 하역작업 중 동적안정성 확보를 위한 계류안정화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으로, 국내외 계류장치에 대한 현황 분석을 기초로 현재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의장장치인 윈치시스템에 계류안정화 기능을 추가시킨 포지셔닝윈치를 개발하여 모선과의 상대운동을 최소화하는 방안에 대한 개념설계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Harbor(MH) is a new paradigm for maritime transport system introduced in Korea, the target of which is to carry out ship-to-ship cargo operation rapidly and effectively even under a condition of sea state 3. A MH ship is moored alongside a large container vessel anchored at the defined anch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MH 전용선박에 탑재되는 하역용 크레인 원천기술로 특정 외력조건 하에서도 선체동요와 무관하게 안정적인 하역작업이 가능토록 크레인 구조물의 역학적인 모멘트 중심을 연구 개발한 기술이다. 국내 카이스트 MH사업단에서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실용화를 검토하고 있는 단계이다.
  • 본 연구는 MH 선박과 모선과의 상하(Heave, z축) 상대운동을 동조시키기 위한 계류안정화시스템 개념설계로, 기본 설계 방향은 현재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통신 및 계류 설비와 의장 장치를 최대한 활용하여 계류안정화시스템에 필요한 요소기술의 개발 및 부분적인 개량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박에 탑재되는 Winch system에 계류안정화 기능을 추가시킨 Positioning winch control system을 개발하여 MPM(Multi Point Mooring) 형태의 계류 방식을 적용한 계류안정화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H 선박과 모선과의 상하(Heave, z축) 상대운동을 동조시키기 위한 계류안정화시스템 개념설계로, 기본 설계 방향은 현재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통신 및 계류 설비와 의장 장치를 최대한 활용하여 계류안정화시스템에 필요한 요소기술의 개발 및 부분적인 개량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박에 탑재되는 Winch system에 계류안정화 기능을 추가시킨 Positioning winch control system을 개발하여 MPM(Multi Point Mooring) 형태의 계류 방식을 적용한 계류안정화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속한 컨테이너 화물의 하역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모선과 MH 선박 간의 상이한 선체동요를 일체화하거나 상대운동 변위가 최소화될 수 있는 물리적인 계류시스템장치를 설계해야 하는 이유는? 모선인 8,000 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양 현측에 MH 선박이 2척 이상이 동시 계류하여 하역작업을 하게 되면, 모선과 MH 선박에 동일한 외력(바람, 해·조류, 파도 등)이 작용하더라도 선박 규모의 차이로 인한 서로 상이한 선체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신속한 컨테이너 화물의 하역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모선과 MH 선박간의 상이한 선체동요를 일체화하거나 상대운동 변위가 최소화될 수 있는 물리적인 계류시스템장치를 설계해야 한다.
MOB란? MOB는 미국에서 개발한 것으로 천수해역에서 심수해역까지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로 연결된 아주 긴 부유형 구조물이며, 전략적인 장비, 인원수송, 편익시설과 같은 육상기지를 대신하는 구조물이다(William et al, 2001; NIST, 1998). MOB의 기술적 가능성 검토는 2000년 12월 미국 해군연구소가 실시하였고, MOB의 설계는 최대 길이가 2km에 육박하여 화물비행기의 이착륙이 가능하고 어떤 날씨에서도 견디며 설계수명이 40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모바일하버란? 모바일하버(MH, Mobile Harbor)는 Fig.1과 같이 하역장치가 장착된 중·소형급 컨테이너 운반선 개념으로 해상상태 3이하의 조건에서 특정 정박지에 정박중인 8,000 TEU급 이상의 대형 컨테이너 양현에 최대 4척의 중·소형 MH 선박이 동시에 계류하여 신속하면서도 효율적인 컨테이너 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이중우, 국승기, 정대득, 양상용, 김태형(2010), "모바일하버 적정 후보지 선정 및 평가", 2010년도 항해항만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pp.221-224. 

  2. 조익순, 이윤석, 이충로(2006), "쓰나미의 공진주기파를 고려한 항내 계류선박의 시계열 해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제30권, 제6호, pp.433-438. 

  3. 한국항만협회(2005), “항만 및 어항설계 기준”, pp.691-692. 

  4. American Petroleum Institute(2005), Design and Analysis of Stationkeeping Systems for Floating structure, API Recommended practice 2SK, 3rd Edition, pp.84-85. 

  5. Kanazawa, M., Daiki, K., Taketama, T., Horiba, S. and Matsubara, M.(2002), “Airplane-Landing Practice at Mega-Float Airport Model”, Proceedings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Kitakyushu, Japan, May 26-31, pp.253-260. 

  6. Menon, B.(1998), “DP Performance Analysis Requirements for Mobile Offshore Bases”, Marine Technology Society Dynamic Positioning Conference (October 13-14), pp.1-10. 

  7. Miyajima, S., Seto, H. and Ohta, M.(2003), “Hydro elastic Responses of the Mega-Float Phase-II Model in Waves”,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Vol. 13, No. 4, pp.254-260. 

  8. US DoC NIST(1998), Cargo Container Transfer Requirements for the Mobile Offshore Base, pp.4-6. 

  9. William, R. and Falzarano, J.(2001), “Transit Draft Heave Motion Analysis of the Mobile Offshore Base (MOB) Using Reverse MI/SO Techniques”, Proceedings of the Eleventh (2001)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Stavanger, Norway, June 17-22. pp.256-2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