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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 음색 구현을 위한 자동차 흡기 시스템의 최적화 연구
A Study on Optimization of the Vehicle Intake System for Obtaining Sporty Sound Quality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4 no.2, 2010년, pp.55 - 59  

유충준 (경기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윤태민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총괄본부) ,  강창기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총괄본부) ,  이재응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it is considered sporty car as 1400cc entry cars using sound generator. These cars are required special sound quality, also sporty sound quality. The operational principle of this sound generator system is that on the operation of the engine intake valves caused pulsating is to shak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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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저배기량, 저마력의 자연 흡기식 가솔린엔진 차량에 장착 가능한 사운드 제네레이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이 사운드 제네레이터의 주요 주파수 튜닝 설계인자를 최적화시킴으로써 목적으로 하는 음색 구현을 극대화 시키고자 한다. 또한 스포티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어떤 회전수 영역에서 어떤 엔진 소음 차수가 관련이 있는지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배기량, 저마력의 자연 흡기식 가솔린엔진 차량에 장착 가능한 사운드 제네레이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이 사운드 제네레이터의 주요 주파수 튜닝 설계인자를 최적화시킴으로써 목적으로 하는 음색 구현을 극대화 시키고자 한다. 또한 스포티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어떤 회전수 영역에서 어떤 엔진 소음 차수가 관련이 있는지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 사운드 레벨은 목표 값으로 69dBA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목표값을 만족하는 제너레이터를 만들기 위해 설계인자의 최적화를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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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 K. Lee, Y. W. Park, J. B. Chai, 2006,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a vehicle intake system using the booming noise and the sound quality evaluation index". IJAT, Vol. 7, No.1, pp. 43-49. 

  2. Lawrence E. Kinsler et al., 1999, "Fundamentals of acoustics", John Wiley & Sons, Inc. 

  3. 김윤석, 류윤선, 2003, "전달손실계수 측정 시스템에 대하여(Part II)",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658-662. 

  4. David T. Blackstock, 2000, "Fundamentals of Physical Acoustics", Wiley-Inter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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