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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1 no.3 = no.55, 2010년, pp.72 - 79
김용수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 강현욱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variation of range estimation for maintenance costs of education facilities based on LCC. The adapted research method selected three education facilities in Gyeonggi-Do region. On the basis of actual maintenance costs and analyzed estimation maintenance co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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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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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Life Cycle Cost, 이하 생애주기비용) 분석이란 무엇인가? | LCC(Life Cycle Cost, 이하 생애주기비용) 분석은 건물의 계획, 설계, 시공, 운영, 폐기단계에서 발생되는 장기비용을 분석하여 예측하는 것이다. 즉 건축물의 생애주기 동안에 발생되는 모든 비용을 분석하는 것으로 운영단계에서 발생되는 시설물의 유지관리비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이와같은 생애주기 동안에 발생되는 비용을 분석하기 위해 현재가치법(현재와 미래의 모든 지출 비용을 현시점을 기준으로 유지관리비를 분석하는 방법), 연등 가액법(등가의 일정한 연간금액이 생애주기에 걸쳐서 일정하게 발생된 것처럼 하여 유지관리비를 분석하는 방법) 등이 주로 사용된다. | |
교육과학기술부 2005년부터 노후화된 교육시설물에 대한 개선을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가? | 교육과학기술부 2005년부터 노후화된 교육시설물에 대한 개선을 위해 BTL발주방식을 활용한 교육시설개선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업 수행 시 입찰단계에서 시설물의 초기성능 유지와 장수명화를 위해 생애주기를 고려한 유지관리비를 분석하게 된다. | |
실제 운영 시 지출된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에 의해 분석된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실제 운영 시 지출된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에 의해 분석된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10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교육시설물 3곳을 사례대상으로 선정한 후 보수이력에 따른 유지관리비 지출 내역을 조사하였다. 이렇게 조사된 실행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을 통해 분석된 추정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를 분석하기 위해 확률적 기법인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였다. 상기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의해 분석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대상 3곳의 부위별 실행 유지관리비 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례-A의 경우 총 1,289,675천원 중 건물 외부 17%, 건물내부 24%, 전기소화설비 26%, 급수위생설비 17%, 난방급탕설비 15%로 분석되었으며, 사례-B의 경우 총 1,382,892천원 중 건물외부 16%, 건물내부 30%, 전기소화설비 22%, 급수위생설비 20%,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C의 경우 총 1,280,582천원 중 건물외부 24%, 건물 내부 29%, 전기소화설비 16%, 급수위생설비 16%, 난방급탕설비 14%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례대상 3곳의 부위별 추정 유지관리비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례-A의 경우 총 1,874,896천원 중 건물 외부 21%, 건물내부 24%, 전기소화설비 23%, 급수위생설비 18%,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으며, 사례-B의 경우 총 1,885,770천원 중 건물외부 16%, 건물내부 30%, 전기소화설비 22%, 급수위생설비 20%,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C의 경우 총 2,002,054천원 중 건물외부 22%, 건물 내부 22%, 전기소화설비 21%, 급수위생설비 21%, 난방급탕설비 14%로 분석되었다. 셋째, 사례대상별 유지관리비 변동범위 분석을 위해 적용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례A의 경우 평균비용 1,582,286천원, 최소비용 1,397,253천원, 최대비용 1,774,644천원으로 분석되었으며, 사례-B의 경우 평균 비용 1,634,331천원, 최소비용 1,451,029천원, 최대비용 1,797,830천원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C의 경우 평균비용 1,641,318천원, 최소비용 1,401,495천원, 최대비용 1,874,232천원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대상 3곳의 교육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비 변동범위 분석 결과 평균비용 1,619,312천원, 최소비용 1,409,847천원, 최대비용 1,813,986천원으로 분석되었다. |
김영구 (2009), 초.중등 교육시설의 유지관리비 분석, 인천광역시 북부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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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혜 (2009), 교육시설 유지관리 수선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하헌석 (2007), BTL학교 건축물의 장기수선비용 분석을 통한 장기수선충당금 산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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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B, Stewart, (2006), 가치 공학의 원리, 구미 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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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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