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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기법을 통한 교육시설물의 유지관리비 변동범위 분석
Variation Range for Maintenance Costs of Education Facilities Based on LCC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1 no.3 = no.55, 2010년, pp.72 - 79  

김용수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  강현욱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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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 시설물의 부위별(건물외부, 건물내부, 전기소화설비, 급수위생설비, 난방급탕설비) 유지관리비 변동범위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10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교육시설물 3곳을 사례대상으로 선정한 후 보수이력에 따른 유지관리비 지출 내역을 조사하였다. 이렇게 조사된 실행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을 통해 분석된 추정 유지관리비의 비교를 통해 변동범위를 분석하였다.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 분석은 확률적 기법인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였다. 상기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의해 분석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 3곳의 부위별 평균 실행 유지관리비 분석 결과 총액 1,317백만원 대비 건물외부 19%, 건물내부 28%, 전기소화설비 22%, 급수위생설비 18%,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례 3곳의 부위별 평균 추정 유지관리비 분석 결과 총액 1,920백만원 대비 건물외부 20%, 건물내부 25%, 전기소화설비 22%, 급수위생설비 20%,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다. 셋째, 사례 3곳의 부위별 실행 유지관리비 평균과 추정 유지관리비 평균에 대한 변동범위 분석 결과 평균 1,619백만원, 최소 1,409백만원, 최대 1,813백만원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variation of range estimation for maintenance costs of education facilities based on LCC. The adapted research method selected three education facilities in Gyeonggi-Do region. On the basis of actual maintenance costs and analyzed estimation maintenance cos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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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운영을 통해 지출된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을 통해 분석된 유지관리비의 비교∙분석을 통해 변동범위를 분석하는 것으로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교육시설물의 운영기간 동안 발생된 실행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에 의해 분석된 추정 유지관리비를 상호 비교하여 변동범위를 분석함으로써, 추후 유사한 규모의 교육시설 사업 시 고려되는 유지관리비 책정을 위한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률적 유지관리비를 분석함으로써, 적정유지관리비 변동범위에 대한 참고자료로써 활용될수있다.
  • 본 연구는 실제 운영 시 지출된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에 의해 분석된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10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교육시설물 3곳을 사례대상으로 선정한 후 보수이력에 따른 유지관리비 지출 내역을 조사하였다.
  • 본 절에서는 사례대상 3곳의 실행 유지관리비 조사 및 분석 방법과 추정 유지관리비의 분석 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 즉 사례대상 3곳의 실행 유지관리비 전체 평균과 추정 유지관리비 전체 평균에 대한 평균을 산정하여 변동범위를 분석한다. 이는 조사된 실행 유지관리비와 분석된 추정 유지관리비를 대상으로 확률적 기법을 적용하여 변동범위를 종합 분석함으로써, 설정된 15년의 운영기간에 발생 가능한 유지관리비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사례 3곳의 실행과 추정 유지관리비 변동범위 분석을 위해 입력된 값을 정리하면 아래 표 7과 같다.

가설 설정

  • 실행과 추정 유지관리비에 대한 변동범위 분석을 위해 확률적 분석 기법인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Triangular 기법을 적용하며, 이를 위한 설정 값은 Minimum에 실행 유지관리비, MostLikely에 실행과 추정의 평균 유지관리비, Maximum에 추정유지 관리비를 입력하여 분석한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구동하기 위해 반복횟수(Iteration) 10,000번, 무작위 변수(Random Number) 1로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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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CC(Life Cycle Cost, 이하 생애주기비용) 분석이란 무엇인가? LCC(Life Cycle Cost, 이하 생애주기비용) 분석은 건물의 계획, 설계, 시공, 운영, 폐기단계에서 발생되는 장기비용을 분석하여 예측하는 것이다. 즉 건축물의 생애주기 동안에 발생되는 모든 비용을 분석하는 것으로 운영단계에서 발생되는 시설물의 유지관리비용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이와같은 생애주기 동안에 발생되는 비용을 분석하기 위해 현재가치법(현재와 미래의 모든 지출 비용을 현시점을 기준으로 유지관리비를 분석하는 방법), 연등 가액법(등가의 일정한 연간금액이 생애주기에 걸쳐서 일정하게 발생된 것처럼 하여 유지관리비를 분석하는 방법) 등이 주로 사용된다.
교육과학기술부 2005년부터 노후화된 교육시설물에 대한 개선을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가? 교육과학기술부 2005년부터 노후화된 교육시설물에 대한 개선을 위해 BTL발주방식을 활용한 교육시설개선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업 수행 시 입찰단계에서 시설물의 초기성능 유지와 장수명화를 위해 생애주기를 고려한 유지관리비를 분석하게 된다.
실제 운영 시 지출된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에 의해 분석된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실제 운영 시 지출된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에 의해 분석된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10년 이상 운영되고 있는 교육시설물 3곳을 사례대상으로 선정한 후 보수이력에 따른 유지관리비 지출 내역을 조사하였다. 이렇게 조사된 실행 유지관리비와 LCC 기법을 통해 분석된 추정 유지관리비의 변동범위를 분석하기 위해 확률적 기법인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였다. 상기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의해 분석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대상 3곳의 부위별 실행 유지관리비 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례-A의 경우 총 1,289,675천원 중 건물 외부 17%, 건물내부 24%, 전기소화설비 26%, 급수위생설비 17%, 난방급탕설비 15%로 분석되었으며, 사례-B의 경우 총 1,382,892천원 중 건물외부 16%, 건물내부 30%, 전기소화설비 22%, 급수위생설비 20%,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C의 경우 총 1,280,582천원 중 건물외부 24%, 건물 내부 29%, 전기소화설비 16%, 급수위생설비 16%, 난방급탕설비 14%로 분석되었다. 둘째, 사례대상 3곳의 부위별 추정 유지관리비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례-A의 경우 총 1,874,896천원 중 건물 외부 21%, 건물내부 24%, 전기소화설비 23%, 급수위생설비 18%,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으며, 사례-B의 경우 총 1,885,770천원 중 건물외부 16%, 건물내부 30%, 전기소화설비 22%, 급수위생설비 20%, 난방급탕설비 13%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C의 경우 총 2,002,054천원 중 건물외부 22%, 건물 내부 22%, 전기소화설비 21%, 급수위생설비 21%, 난방급탕설비 14%로 분석되었다. 셋째, 사례대상별 유지관리비 변동범위 분석을 위해 적용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사례A의 경우 평균비용 1,582,286천원, 최소비용 1,397,253천원, 최대비용 1,774,644천원으로 분석되었으며, 사례-B의 경우 평균 비용 1,634,331천원, 최소비용 1,451,029천원, 최대비용 1,797,830천원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C의 경우 평균비용 1,641,318천원, 최소비용 1,401,495천원, 최대비용 1,874,232천원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사례대상 3곳의 교육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비 변동범위 분석 결과 평균비용 1,619,312천원, 최소비용 1,409,847천원, 최대비용 1,813,986천원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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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영구 (2009), 초.중등 교육시설의 유지관리비 분석, 인천광역시 북부교육청. 

  2. 유영훈 (2006), 교육시설 유지관리 현황조사 및 분석, 홍익대학교. 

  3. 이미혜 (2009), 교육시설 유지관리 수선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4. 하헌석 (2007), BTL학교 건축물의 장기수선비용 분석을 통한 장기수선충당금 산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5. Yong-Su, Kim (199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babilistic Model for Risk Analysis of Life Cycle Cost Prediction, Ph.d Dissertation, U-NSW. 

  6. Robert B, Stewart, (2006), 가치 공학의 원리, 구미 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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