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thering Practice on Adolesc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2 = no.104, 2010년, pp.77 - 87  

김정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혜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용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thering practice on adolesc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behaviors respectively. Participants were 65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male 330, female 324) in Seoul and Gyeonggi area. Questionnaires included fathering pract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예를 들어, 아버지의 가족 내역할수행이 자녀의 정서조절에는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정서표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정서 발달의 다양한 영역들을 포함하는 정서지능 변인을 선정하고 아버지 역할수행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평가하며,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할 뿐 아니라, 사회 적응적인 방식으로 활용하는 능력으로 정 의된다(Salovey & Pizzaro, 2003).
  • , 2005; Sharon & Jay Belsky, 1996; Shears & Robinson,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청소년기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정서지능에 주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 2008; Van der Merwe, 2006),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라 영향을 받기 쉬울 것으로가정하여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관련이 있는 정서 발달 변인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청소년기는 급격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는 심리적 특성을 보이는 시기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지능에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는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아버지의역할수행에 관한 연구들은 소수에 불과한 데다 거의 대부분성취 동기, 자기효능감, 사회적 유능감, 자아존중감 등과의관계에 대한 것으로 자녀의 정서적 특성과의 연관성을 살펴본것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본 연구는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을 뿐 아니라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자녀의 적응적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형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를 밝힘으로써 한부모 가정혹은 아버지의 적절한 역할수행을 기대하기 힘든 경우 적극적 대처행동 및 사회지지추구적 대처행동 훈련을 통해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이다.
  • 종합하여 볼 때,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지능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디..

가설 설정

  •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트레스 대처행동을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 변인으로 가정하였다. 이는 앞서 언급한대로 아버지의 역할수행이 청소년기 자녀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러한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적응적인 정서 수용, 표현 및 변화 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강민수(2001). 어머니와 자녀의 정서지능 관계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경미(2003).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자기 효능감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진 . 이신숙 . 신효식(1995).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아동의 성취동기에 관한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7(1), 47-55. 

  4. 김희화(2005). 아버지의 양육참여 실태 및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아버지 양육참여의 영향. 아동학회지, 26(5), 311-330. 

  5. 류지연(2008).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개념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6. 문용린(1996). 한국 학생들의 정서지능측정연구: 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성지능. Petter Salovery 교수 초청강연 자료집. 서울대학교 연구소. 

  7. 민하영 . 유안진(1998).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 척도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6(7), 83-96. 

  8. 박순덕(2005). 아버지에 대한 역할기대 및 역할수행 간 차이와 청소년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진아 . 정문자(2001).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행동 문제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지, 22(3), 107-122. 

  10. 배문주(2004).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안현지(1999).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 지능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양현아 . 박영애(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방식 및 스트레스대처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와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 13(6), 847-860. 

  13. 오남희(2008). 부와 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유진희(2006). 부모역할이 유아의 정서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윤서영(1998).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아동의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윤정민 . 김정민(2008). 아동의 완벽주의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20(3), 863-883. 

  17. 이선희 . 하은혜(2009). 아동이 지각한 부모갈등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매개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 12(3), 83-96. 

  18. 이영환(2001). 생산적인 아버지노릇과 유아의 애착안정성의 발달적 결과. 아동학회지, 22(2), 65-76. 

  19. 이은숙(2002). 부모양육태도 형제관계 및 정서지능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재연 . 김광웅(2007). 아동의 완벽주의 성향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분노표현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0(2), 17-31. 

  21. 임주희 . 최연실(2006).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부모갈등, 부모관련 스트레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영향. 아동학회지, 27(4), 233-246. 

  22. 정옥분 . 정순화 . 홍계옥(2005). 결혼과 가족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3. 정현희(2008). 성별에 따른 아동의 기질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재활심리연구, 15(2), 19-36. 

  24. 조선화(1998). 아버지 만족감 및 스트레스와 아버지 역할수행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한미자(2003).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자기능력지각 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현온강 . 이정현(1999).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사회적 적응 및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7(1), 167-179. 

  27. 황순영 . 정영숙 . 우수경(2005).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역할만족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한국생활과학회지, 14(4), 521-529. 

  28. Ashboume, L. M.(2008). A grounded theory exploration of the experience of time in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s. University of Guelph(Canada), Ph.D. 

  29. Ashton, W. A, & Fuehrer, A(1993). Effects of gender and gender role indentification of participant and type of social support resource on support seeking. Sex Role, 28(7/8), 461-476. 

  30. Baker, J. K., & Crnic, K. A.(2009). Thinking about feelings: Emotion focus in the parenting of children with early developmental risk.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3(5), 450-462. 

  31. Borelli, J. L.(2008). Emotional reactivity and children's representational model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Yale University, Ph.D. 

  32. Boncher, M. K.(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tyl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N.Y. University, Ph.D. 

  33. Canfield, K. R.(1995). Effective fathering practices fathering satisfaction related to a father's life course. Kansas State University Dissertation. 

  34. Carson, D. K., Swanson, D. M., Cooney, M. H., Gillum, B. J., & Cunninghan, D.(1992). Stress and coping as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psychosocial adjustment. Child Study Journal, 22, 273-302. 

  35. Chan, S. M., Bowes, J., & Wyver, S.(2009). Parenting style as a context for emotion socializat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4), 631-656. 

  36. Daly, K.(1993). Reshaping fatherhood: Finding the models. Journal of Family Issues, 14(4), 510-530. 

  37. De Goede, I. A, Branje, S. T., & Meeus. W. J.(2009). Developmental changes in adolescents' perceptions of relationships with their par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8(1), 75-88. 

  38. Doyle, A. B., Lawford, H., & Markiewicz, D.(2009). Attachment style with mother, father, best friend, and romantic partner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9(4), 690-714. 

  39. Dubow, E. F., & Ullman, D. G(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hild Clinical Psychology, 18, 52-64. 

  40. Eliason, C., & Jenkins, L.(2003). A practical guide to early childhood curriculum(7th edition). New Jersey: Upper saddle river. 

  41. Frances, K., Grossman, W. S. & Pollack, E. G.(1998). Fathers and children: Predicting the quality and quantity of father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82-91. 

  42. Frazier, P. A., Tix, A. P., Klein, C. D., & Arkian, N. J.(2000). Testing theoretical models of relations between social support, coping, and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 Journal of Social Clinical Psychology, 19, 314-335. 

  43. Graczyk, P. A, Weikssberg, R. P., Payton, J. W., Elias, M. J., Greenberg, M T., & Zins, J. E.(2000). Criteria for evaluating the quality of school-base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s. In R Bar-On & J. D. A Parker (Eds.),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pp. 391-410). San Francisco: Jossey-Bass. 

  44. Grych, J. H., Raynor, S. R., & Fosco, G. M.(2004). Family processes that shape the impact of interparental conflict on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6(3), 649-666. 

  45. Harris, K M, & Morgan, S. P.(1991). Fathers, sons, daughters: Differential paternal involvement in parenting.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1), 47-53. 

  46. Hawkins, A J. & Dollahite, D. C.(1997). Beyond the role in Adequacy perspective of fathering: Beyond deficit perspectives (pp. 3-16). Thousand Oakes, C.A.: Sage. Publication, Inc 

  47. Houtmeyers, K. A.(2000).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preschoolers. University of Windsor(Canada), Ph.D. 

  48. Jorgenson, R. S., & Dusek, J. B.(1990). Adolescent adjustment and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Personality, 58, 503-513. 

  49. Karlien, M. C, Catharina, A. H, Gieta, P., Johan, A., Ruud, B. M., & Johan, O.(2005).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problem in parent-offspring communication, and depression and anxiety. Social Science & Medicine, 60, 2549-2559. 

  50. Kort, B., & Lisa A.(2009). Coping styles and sex differences in depressive symptoms and delinquent behavio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8(1), 122-136. 

  51. Lamb, M.(1995). The changing roles of fathers. In J. L. Shapiro, M. J. Diamond, & M. Greeberg(Eds.), Becoming a father: Contemporary, social, development, and clinical perspectives(pp. 18-35).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52.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53. Olstad, R, Sexton, H., & Sogaard, A. J.(2001). The Finnmark Study. A prospective population study of the social support buffer hypothesis, specific stressors and mental distress. Social Psychiatry & Psychiatric Epidemiology, 36(12), 582-589. 

  54. Roset, A. C., Dubas, J. S., & Gerris, J. M.(2010). Value transmissions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Gender and developmental phase as transmission belts. Journal of Adolescence, 33(1), 21-31. 

  55. Rosenblum, K. L.(2000). Communicating feelings: An examination of the processes linking mothers' representations of their 7-month-old infants to early emotional development. The University of Michigan, Ph.D. 

  56. Salovey, P., & Pizzaro, D. A. (2003). The valu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 J. Lautrey, & T. I. Lubart (Eds.), Models of intelligence: International perspectives(pp. 263-27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7. Seiffge-Krenke, I.(1995).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 in adolescence. Mahwah, NJ: Lawrence Erlbaurn Associates. 

  58. Shannon, J. D., Tamis-Lemonda, C. S., & Margolin, A(2005). Father involvement in infancy: Influences of past and current relationships. Infancy, 8(1), 21-41. 

  59. Sharon, W., & Jay Belsky, K. C.(1996). The determinants of fathering during the child's second and third years of life: A developmental analysi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8(3), 679-692. 

  60. Shears, J., & Robinson, J.(2005). Fathering attitudes and practices: Influences on children's development. Chid Care in Practice, 11(1), 63-79. 

  61. Steinberg, L.(1996). Adolescence(4th ed.). N.Y.: McGraw-Hill. 

  62. Sturge-Apple, M. L., Davies, P. T., & Winter, M. A.(2008). Interparental conflict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explanatory role of children's internal representations of interparental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 Psychology, 44(6), 1678-1690. 

  63. Vna der Merwe, K. M.(2006). The correlation between parental style of the parent and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child in the foundation phase. University of South Africa. 

  64. Williams, C., Daley, D., Burnside, E. & Hammond-Rowley, S.(2009). Measuring emotional intelligence in preadolesc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7(4), 316-320. 

  65. Wulfsohn, S. M.(2000). Children's adjustment to first grade: Contributions of children's temperament, positive mothering, and positive fathering. The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Ph.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