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스사고 발생 환경분석을 통한 사고발생 모형 고찰
Investigation of the Gas Accident Models through the Analysis Gas Accident Occurr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4 no.2, 2010년, pp.27 - 33  

허영택 (서울산업대학교) ,  이수경 (서울산업대학교)

초록

본 논문에서는 국내 가스사고의 발생 환경을 분석하여 가스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1998년부터 2009년 6월까지 11년 6개월간의 가스사고를 유형별로 분석하였다. 가스사고는 감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사고의 내용에서도 시기별, 날씨 등에 따라 가스사용형태가 변하고 있어 가스의 사용 환경과 가스사고는 밀접할 수밖에 없다. 가스사고는 가스사용이 많은 수도권과 특정 지자체에서 많이 발생하였고, 맑은 날 풍속이 낮고 습도가 중간정도일 때 가장 발생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스사고 발생 형태의 모형을 관찰한 결과, 가스로 인한 누출, 화재나 폭발 사고의 경우도 날씨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를 날씨와도 연계하여 분석해보면 발생 가능한 전체 가스사고도 예측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sis of gas accidents for 11.5 years, from 1998 to June, 2009, by types has been made in this study to prevent the recurrence of accidents through the analysis of gas accident occurring environment. Gas using environment and gas accidents are forced to be closely connected since the number of g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가스사고의 발생 환경을 분석하여 가스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1998년부터 2009년 6월까지 11년 6개월간의 가스사고를 유형별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상청의 일기와 관련된 각종 생활정보를 예보하듯 가스사고를 지역별, 계절별뿐만 아니라 일기 유형별 등으로 가스사고의 발생 환경을 분석하여 사고발생 환경을 통해 가스사고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청에서 날씨변화에 따른 다양한 예보시스템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의 예시는? 현재, 기상청의 경우도 날씨변화에 따른 다양한 예보시스템을 갖추고 생활과 밀접한 기상정보를 지수화하여 일반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산불위험지수, 식중독지수, 불쾌지수, 자외선지수, 대기오염기상지수, 황사영향지수 및 보건지수 등의 제공이 그 예이다[2]. 따라서 과거의 가스사고 발생 특성의 분석과 활용은 가스사고 예방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국내에서 사용 중인 연료가스는 무엇인가? 국내에서 연료가스로 사용 중인 액화석유가스(LPG)와 액화천연가스(LNG)의 사용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의 가스사고는 감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사고의 내용에서도 시기별, 날씨 등에 따라 가스사용형태가 변하고 있어 가스의 사용 환경과 가스사고는 밀접할 수 밖에 없다[1]. 따라서 가스의 사용에 따른 가스사고도 사용시기와 날씨 등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날씨와 가스사고의 발생가능성 관계는? 가스사고는 감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사고의 내용에서도 시기별, 날씨 등에 따라 가스사용형태가 변하고 있어 가스의 사용 환경과 가스사고는 밀접할 수밖에 없다. 가스사고는 가스사용이 많은 수도권과 특정 지자체에서 많이 발생하였고, 맑은 날 풍속이 낮고 습도가 중간정도일 때 가장 발생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스사고 발생 형태의 모형을 관찰한 결과, 가스로 인한 누출, 화재나 폭발 사고의 경우도 날씨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를 날씨와도 연계하여 분석해보면 발생 가능한 전체 가스사고도 예측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한국가스안전공사, "고압가스통계", (2009) 

  2. 김선영, 이병두, 이시영, 정주상, "산불통계자료를 이용한 산불위험지수 고찰", 한국농림기상학회지, 제7권 제4호, (2005) 

  3.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사고연감", 한국가스안전공사 사고점검처 (2009) 

  4. 허영택, "날씨와 연계한 일산화탄소(CO) 중독 사고의 예측가능성", 가스안전지, 통권 제216호, 24∼28, (2006) 

  5. Dong-Il Seol, "Climatological Characteristics of Monthly Wind Distribution in a Greater Coasting Area of Korea",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2(3), 185∼192, (2006) 

  6. Young-Taeg Hur, Ha-Kyung Lim, Su-Kyung Lee, "The Reformation of Gas Technical Standards System", KIGAS Vol.12, No.3, September, 20-23,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