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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0 no.2 = no.37, 2010년, pp.24 -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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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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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널목 사고 예방 및 피해 저감 연구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기존의 철도건널목 제어에 사용되었던 기술보다 진일보한 최첨단의 지능화(센서, 컴퓨터, 정보처리, 통신)된 기술을 사용하여, 건널목에 정지된 차량을 검지하고, 이를 열차로 전송해주어 기관사가 적절한 행동을 취하게 하거나 열차와의 연계를 통해 열차를 자동으로 정지하게 하고, 또한 열차의 건널목 접근 상황을 도로측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표시 해주고, 도로교통신호기와의 연계를 통해 철도건널목의 사고를 방지하고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1] | |
철도의 3대 요소는 무엇인가? | 철도의 3대 요소는 안전·정확·신속으로 이 요소들 중 대량의 교통수단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철도의 운행사고 중 약 90% 이상을 차지하는 철도건널목 충돌사고는 가장 심각한 안전 문제들 중 하나로 충돌 사고에 대해 개인들에게 책임을 돌리기보다는 안전한 해결책 제시를 필요로 하며, 최근에는 인간의 행동적인 측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고 건널목에서의 조치보다는 건널목 정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 |
철도의 운행사고 중 약 90% 이상을 차지하는 사고는 무엇인가? | 철도의 3대 요소는 안전·정확·신속으로 이 요소들 중 대량의 교통수단으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철도의 운행사고 중 약 90% 이상을 차지하는 철도건널목 충돌사고는 가장 심각한 안전 문제들 중 하나로 충돌 사고에 대해 개인들에게 책임을 돌리기보다는 안전한 해결책 제시를 필요로 하며, 최근에는 인간의 행동적인 측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고 건널목에서의 조치보다는 건널목 정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철도건널목 보안설비의 단점을 보완하고, 철도건널목을 이용하는 통행자(열차, 자동차, 사람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사고사례 분석 결과 및 개선방향을 바탕으로 건널목의 사고방지 및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철도건널목 사고의 획기적인 감소 및 국가의 안전도 수준 향상이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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