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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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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난 2009년 9월 30일 3년간의 정상임무 운영을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연장임무 운용 중인 아리랑위성 2호의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한 초기운용 및 임무기간 중 궤도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초기 궤도운용을 위한 준비 및 수행결과들에 대해 중점을 두었으며, 동일 임무궤도 상에서 운용되었던 아리랑위성 1호와의 정상임무 기간 동안 서로 다른 우주환경(특히 태양활동)이 궤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정리된 내용들은 추후 저궤도상에서 운용될 아리랑위성 시리즈(3호, 5호 3A호 등)들의 초기 및 정상 임무기간 동안 궤도운용 시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요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results on the orbit analysis for the KOMPSAT-2 satellite using a real orbit data during the LEOP and normal mission lifetime are presented. In particular, the preparation and performance of an orbit operations during the LEOP is emphasized and the effects of space environments (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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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년간의 정상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아리랑위성 2호의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하여 초기운용 및 임무기간 동안의 궤도변화, 궤도결정 및 예측 정밀도 추이에 대한 분석결과를 기술하였다. 또한, 저궤도 특성 상 태양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을 고려하여 동일 궤도상에서 운용되었던 아리랑위성 1호의 궤도변화와 상세하게 비교, 분석함으로써 태양활동 극대기와 저조기에서의 궤도특성을 실측자료를 이용하여 재조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난 2009년 9월 30일부로 3년 간의 정상임무 운영을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연장임무 운용 중인 아리랑위성 2호의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한 초기운용 및 임무기간 중 궤도분석결과를 기술하였다. 특히, 초기 궤도운용을 위한 준비 및 수행결과들에 대해 중점을 두어 자세하게 다룸으로써 기존 연구[1]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가설 설정

  • 이때, 계산에 사용된 Isp 보정 계수 및 추력성능 보정 계수는 1.0으로 가정하였다. 고도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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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아리랑위성 2호의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하여 어떤 분석을 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지난 2009년 9월 30일 3년간의 정상임무 운영을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연장임무 운용 중인 아리랑위성 2호의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한 초기운용 및 임무기간 중 궤도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초기 궤도운용을 위한 준비 및 수행결과들에 대해 중점을 두었으며, 동일 임무궤도 상에서 운용되었던 아리랑위성 1호와의 정상임무 기간 동안 서로 다른 우주환경(특히 태양활동)이 궤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아리랑위성 2호의 실제 궤도 데이터를 이용한 초기 운용 및 임무 기간 중 궤도 분석 결과는 무엇을 주요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되는가. 초기 궤도운용을 위한 준비 및 수행결과들에 대해 중점을 두었으며, 동일 임무궤도 상에서 운용되었던 아리랑위성 1호와의 정상임무 기간 동안 서로 다른 우주환경(특히 태양활동)이 궤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정리된 내용들은 추후 저궤도상에서 운용될 아리랑위성 시리즈(3호, 5호 3A호 등)들의 초기 및 정상 임무기간 동안 궤도운용 시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요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아리랑위성 2호의 정상임무 운영 기간은 몇 년인가. 본 논문에서는 지난 2009년 9월 30일 3년간의 정상임무 운영을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연장임무 운용 중인 아리랑위성 2호의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한 초기운용 및 임무기간 중 궤도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초기 궤도운용을 위한 준비 및 수행결과들에 대해 중점을 두었으며, 동일 임무궤도 상에서 운용되었던 아리랑위성 1호와의 정상임무 기간 동안 서로 다른 우주환경(특히 태양활동)이 궤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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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해동, 최해진, 김은규, “아리랑 1호 임무기간 3년 동안의 궤도변화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1권, 제 10호, 2003, pp. 4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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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초의 다목적실용위성이었던 아리랑위성 1호에 대한 임무기간 3년 동안의 궤도변화 분석이 저자들에 의해 수행된 바 있으며[1], 실용급 위성에 탑재된 GPS수신기의 성능 및 궤도결정 성능도 분석된 바 있다[2,3,4].

    특히, 초기 궤도운용을 위한 준비 및 수행결과들에 대해 중점을 두어 자세하게 다룸으로써 기존 연구[1]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결정된 접촉궤도(osculating orbit)를 평균궤도(mean orbit)로 변환한 결과, 평균고도는 688.685km, 경사각은 98.137도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당초 발사체 회사에서 제시한 위성체 목표궤도 진입직후 초기궤도오차 범위 내에 있을 뿐만 아니라, 아리랑위성 1호의 장반경 투입오차가 약 16.9km, 경사각 0.09도였던 것과 비교하면[1] 각각 3.56km, 0.008도로 상대적으로 아리랑위성 2호가 목표궤도에 더욱 정확하게 진입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리랑위성 2호 발사 3일째인 2006년 7월 30일24시간 동안의 GPS 항행해를 이용한 지상궤도결정을 통해 얻은 실제 진입궤도는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발사체 궤도투입 오차 범위 내에 있었으며, 이는 아리랑위성 1호가 장반경 +16.9km, 경사각 +0.09도, 이심률 0.0017 수준이었던 것에 비하면[1] 아리랑위성 2호의 궤도진입은 매우 성공적으로 발사체로부터 분리되어 목표궤도에 진입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2. 김해동, 최해진, 김은규, “GPS 항행해를 이용한 아리랑 1호의 궤도결정 성능분석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2권 제 4호, 2004, pp. 4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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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초의 다목적실용위성이었던 아리랑위성 1호에 대한 임무기간 3년 동안의 궤도변화 분석이 저자들에 의해 수행된 바 있으며[1], 실용급 위성에 탑재된 GPS수신기의 성능 및 궤도결정 성능도 분석된 바 있다[2,3,4].

    1km 이상 편차를 가지는 질 낮은 데이터를 배제한 평균값은 20.9m이고, 표준편차는 78.6m로써 아리랑위성 1호가 각각 22.1m와 35.727m인 경우[2]와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아리랑위성 1호와 2호 모두 단일주파수를 가진 GPS 수신기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아리랑위성 2호의 GPS 항행해 정밀도에 특이점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3. 김해동, 이진호, 김은규, 최해진, “아리랑 1호 탑재 GPS 수신기의 궤도상 성능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3권, 제 7호, 2005, pp. 9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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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초의 다목적실용위성이었던 아리랑위성 1호에 대한 임무기간 3년 동안의 궤도변화 분석이 저자들에 의해 수행된 바 있으며[1], 실용급 위성에 탑재된 GPS수신기의 성능 및 궤도결정 성능도 분석된 바 있다[2,3,4].

  4. Kim, H. D., Choi, H. J., and Kim, E., K., "Orbit Determination for the kOMPSAT-1 Spacecraft during the period of the solar maximum", KSAS International Journal, Vol. 6, No. 1, 2005, pp. 7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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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실제 궤도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초의 다목적실용위성이었던 아리랑위성 1호에 대한 임무기간 3년 동안의 궤도변화 분석이 저자들에 의해 수행된 바 있으며[1], 실용급 위성에 탑재된 GPS수신기의 성능 및 궤도결정 성능도 분석된 바 있다[2,3,4].

  5. 최해진, 김해동, 이명신, 백현철, 이정배, 박선주, 김은규, “아리랑 1호 서브시스템의 궤도상 성능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2권, 제 1호, 2004, pp. 9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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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아리랑위성 1호의 정상임무 수행완료 후 연장임무 수행을 위해 위성체의 궤도상 성능 분석이 이루어진 바 있다[5].

  6. Lee, B. S., Yoon, J. C., Hwang Y., and Kim, J., "Orbit Determination System for the KOMPSAT-2 using GPS Measurement Data", Acta Astronautica, Vol. 57, Issue 9, 2005, pp. 747-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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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리랑위성 2호의 경우 발사 전 궤도결정 시스템의 사전 성능 분석을 위해 시뮬레이션 데이터 및 타 위성 데이터를 이용하여 논문 [6,7]에서 분석한 바 있으며, 저자들에 의해 발사 직후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초기궤도 운용결과를 간략하게 발표한 바 있다[8].

  7. 윤재철, 김응현, 이상률, 김학정, 정원찬, “다목적실용위성 2호 GPS 데이터의 GPS 시간 기준 1Hz 비동기에 의한 정밀궤도결정 영향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4, pp. 838-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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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리랑위성 2호의 경우 발사 전 궤도결정 시스템의 사전 성능 분석을 위해 시뮬레이션 데이터 및 타 위성 데이터를 이용하여 논문 [6,7]에서 분석한 바 있으며, 저자들에 의해 발사 직후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초기궤도 운용결과를 간략하게 발표한 바 있다[8].

  8. 김해동, 정옥철, 김은규, 방효충, “아리랑 2호 궤도결정 정밀도 및 궤도조정 결과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pp. 579-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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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리랑위성 2호의 경우 발사 전 궤도결정 시스템의 사전 성능 분석을 위해 시뮬레이션 데이터 및 타 위성 데이터를 이용하여 논문 [6,7]에서 분석한 바 있으며, 저자들에 의해 발사 직후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초기궤도 운용결과를 간략하게 발표한 바 있다[8].

  9. 정옥철, 김해동, 김은규, “아리랑위성 1호 및 2호 상대 궤도변화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07, pp. 605-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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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아리랑위성 2호의 임무운용을 통해 아리랑위성 1호와의 상대적인 궤도변화 등의 분석을 수행한 바 있다[9,10].

  10. 정옥철, 김해동, 최수진, 정대원, 김학정, 천용식, “아리랑 2호의 궤도변화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2009, pp. 1046-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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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아리랑위성 2호의 임무운용을 통해 아리랑위성 1호와의 상대적인 궤도변화 등의 분석을 수행한 바 있다[9,10].

  11. 김해동, 정옥철, 김은규, 방효충, “자동 궤도운용 시스템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5권, 제 9호, 2007, pp. 836-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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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우연관제국(KGS, KARI Ground Station)은 아리랑위성 2호 발사 직후 추적을 위한 TLE 및 OPM 데이터 생성을 위해 아리랑위성 1호 및 2호 비행역학시스템으로 운용 중인 KOOPS(KGS Operation-nal Orbit Processing System)를 이용하였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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