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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심장의 발전을 가져온 항공우주왕복선의 CFD 기술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0 no.8 = no.357, 2010년, pp.51 - 53  

곽도찬 ,  한준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차대호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도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이 글에서는 항공우주왕복선의 엔진설계 시 사용되었던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기술을 인공심장 개발에 어떻게 적용하여 심장보조장치(Ventricular Assist Device)를 만들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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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새로운 모델을 설계하였다. 결과적으로 과도한 전단응력과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부분을 해결한 세 가지 수정된 DeBakey VAD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 두 번째로, CFD의 해석을 통해 임펠러 날개와 혈류가 만나는 베어링 부근에서 혈액이 응고하는 단점을 보완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허브 폭의 증가를 통해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이 고여 정체되는 부분을 제거하였다.
  • 마지막으로, NAS 연구진들은 확산을 위한 날개각의 변형을 통해 혈류의 각(angle) 또한 변형하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곽도찬 박사는 보조장치를 이용하여 흐르는 혈류에서 확산기의 각도 변형의 실험을 통해 가장 원활한 흐름을 나타내고 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한 전단응력을 나타내는 각도를 발견하였다.
  • 보완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허브 폭의 증가를 통해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이 고여 정체되는 부분을 제거하였다. 추가적으로, 허브 표면적을 가늘게 만들어 혈액 흐름의 가속을 꽤하였고 빠른 속도의 혈액의 흐름을 통해 벽면에 있는 불순물까지 제거하는 효과를 만들어냈다.

대상 데이터

  • NAS, Johnson SpaceCenter, Baylor College, 그리고 MicroMed의 협력으로 새롭게 DeBakey VAD에 대한 기술을 확보하였다. NASA에서는 이 프로젝트를 올해의 상업적 발명품으로 선정한 바 있으며 이 장치의 오랜 기간의 연구가 매년 6만 명 의 생명을 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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