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광시 의사결정자와 가족구성원과의 갈등유발요인 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fferentiated Conflict-Inducing Factors Toward Family Travel Apart From Decision-Maker and Family memb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7, 2010년, pp.2436 - 2443  

채예병 (동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현 우리나라에서 가족관광시 발생되는 갈등유발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가족간의 갈등유발요인의 예측은 물론 이를 통해 변화된 가족관광시 상이한 갈등유발요인확인은 관광행동을 연구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첫째, 관광학 측면 즉, 관광객행동론 이해측면에서 가족관광시 가족생애주기별 의사결정자와 각 구성원들간 상이한 갈등유발요인을 규명하였다. 이를 통하여 첫째, 가족관광의사결정시 각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둘째, 각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으로 상호간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다. 셋째, 가족간의 갈등유발요인의 예측으로 가족간의 의사결정시 시행착오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at investigating conflict-raising factors generable for or during a familial travel in our country, with an outlook that understanding of such conflict raisers in an analytic manner be utilized as the basic data for research on travel behaviors. More specifically, key focu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료된다. 또한 관광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가족을 소비단위의 하나로 생각할 때, 가족간 발생되는 갈등유발요인을 중심으로 가족관광객을 유치하려는 많은 관광산업의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 셋째, 가족간의 갈등유발요인의 예측으로 가족간의 의사결정 시시행착오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관광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가족을 소비단위의 하나로 생각할 때, 가족간 발생되는 갈등유발요인을 중심으로 가족관광객을 유치하려는 많은 관광산업의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 본 연구는 현 우리나라에서 가족관광시 발생되는 갈등유발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가족간의 갈등유발요인의 예측은 물론 이를 통해 변화된 가족관광시 상이한 갈등유발요 인확인은 관광행동을 연구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첫째, 관광학 측면 즉 관광객행동론 이해측면에서 가족관광시 가족생애주기 별 의사결정자와 각 구성원들간 상이한 갈등유발요인을 규명하였다. 이는 많은 영역에서 가족 민주주의가 증가하고 있는추세임으로 가족관광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이런 흐름을분석하는 것은 이론적, 실제적 다른 학문의 영역과 접목하여 부분적이고 전문적인 이해를 돕는 교차 학문적 차원에서 관광현상을 올바르게 관찰, 분석, 개념정립 등과 일반화를 통해서 체계화가 가능 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Blod & Wolfe(1960)에 의해최초로 소개된 자원이론(resource theory) 과 사회적 권력이론(social power theory) 을 중심으로 가족 관광의사결정시 하나의 관광상품을 구매하는데 각 구성원들간의 영향력으로 인하여 상이한 역할을 수행[10]함으로 발생되는 갈등유발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가족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관광의사결정 시 의사결정자를 중심으로 제안자(initiator), 정보수집자(information gatherer), 영향력 행사자(influencer), 의사결정자(decision makers), 사용자(user) 들간의 갈등유발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 규명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가족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관광의사결정 시 의사결정자를 중심으로 제안자(initiator), 정보수집자(information gatherer), 영향력 행사자(influencer), 의사결정자(decision makers), 사용자(user) 들간의 갈등유발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은 의사결정자는 '가족구성원에 따라 제안자와갈등유발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고 설정하였으며, 분석결과 관광활동 갈등(p=0.
  • 가설2는 의사결정자는 ‘가족구성원에 따라 영향력자와 갈등유발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고 설정하였으며, 분석결과 직장문제 갈등(p=0.
  • 가설3은 의사결정자는 ‘가족구성원에 따라 정보수집자와 갈등유발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고 설정하였으며, 분석결과 가격지불의사 갈등(p=0.
  • 가설4는 의사결정자는 ‘가족구성원에 따라 가족관광시 갈등유발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고 설정하였으며 분석결과 관광비용 절감을 통한 갈등(p=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권용주, "가족여행 목적지 선택에 있어서 주부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7, 2001. 

  2. 김복순.장호찬.이소연. "가족관광의사결정에 있어서 자녀의 영향력", 관광학연구 19(2), 2005. 

  3. 송재호. "지방정부의 관광정책 이해집단 갈등관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1996. 

  4. 안종수, "도시가족의 여가활동 특성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18(2), 1995. 

  5. 정종수. "가족관광에 있어서 가족구성원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1993. 

  6. 한국관광공사. "2008 국민여행실태조사", 서울: 한국관광공사, 2009. 

  7. 장호찬.라선아. "관광객행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8. 

  8. Assael, H. "Acquiring and processing information", In H. Assael (Ed.),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5th ed.) (161-193). New York: PWS-KENT Publishing, 1998. 

  9. Belch, M., & Willis, L. "Family Decision at the Century: Has the changing structure of household the family decision-makingproces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2(2), 2002. 

  10. Blood, R. D. & D. M. Wolfe, "Husbands and Wives", New York: The Free Press. 1960. 

  11. Buhalis, D. "Marketing the Competitive Destination of the Future", Tourism Management vol. 21, 2000. 

  12. Cosenza R. M. & Davis, "Family Vacation Decision Making Over The Family Life Cycle: A Decision and Influence Structure Analysis", Journal of Travel Research 20. 1981. 

  13. Coser. R. Laub. "The Family: Its Structures & Functions", New York: St. Martin's Press. 1974, 

  14. Davis. H. L., & Rigaux, B. P. "Perception of Marital roles in Decision Process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 1974. 

  15. Dellaert, B. G. C., Ettema, D. F., & Lindh, C. "Multi-Faceted tourist travel decisions: A constraint-based conceptual framework to describe tourists' sequential choices of travel components" Tourism Management 19(4), 1998. 

  16. Flurry, L. & Burns, A. "Children's Influence in Purchase Decision: A Social Power Theory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5), 2005. 

  17. Hawkings, D. I., Best, R. J., & Coney, K. A. "Consumer Behavior: Building Marketing Strategy", New York: McGraw-Hill/Irwin(9th ed.),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2004. 

  18. Mathieson, A., & Wall, G. "Tourism: Economic, Physical and Social Impacts", London & New York: Longman, 1982. 

  19. Qualls W. J., "Changing Sex Roles: The Impact upon Family Decision Mak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1987. 

  20. Reiss. I, L., "The Universality of the Family: A Conceptual Analysi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27, 1965. 

  21. Robbins, S., "Organizational Behavior.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Hall, 2002. 

  22. Van Raaiji. W F., & Francken. D. A. "Vacation Decision, Activities and Satisfac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 1984. 

  23. Wells, W. D., & Gubar, G. "The life cycle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 19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