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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차량 전선의 열화진단 평가기준
Evaluation Standards to Diagnosis Cables in Urban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9 no.3, 2010년, pp.268 - 274  

임재윤 (대덕대학 전기과) ,  이종필 (충주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대종 (충주대학교 전기공학과) ,  지평식 (충주대학교 전기공학과) ,  강성화 (충청대학 소방안전과) ,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철전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ail transit brings the benefits of various aspects of society. With the advent of fast and large trains, however, risk and scale of accidents have increased. Despite the fact that there is various safety features built into the modern metros, train faults happen from time to time. Especial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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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에 사용되는 전선의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평가방법은 기본시험인 절연저항과 직류 내전압 시험에 의해 고려대상인 전선의 양호/불량 판정을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직류 누설전류시험법과 유전정접에 기반을 둔 도시 철도차량에 적합한 전선의 열화 진단 방법을 제안한다.
  • 유전정접 시험의 목적은 전선절연재의 열화를 유전정접값의 관측을 통해 검출하기 위한 것이다. 유전정접(tan

    제안 방법

    • 열화가 된 경우는 내전압 시험으로 인한 절연체의 절연성의 파괴 등이 초래할 것이며, 이러한 열화 여부는 다시 직류 누설전류 시험법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실시된 열화 진단 방법들의 결과와 판단 기준, 상관성 등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최종 열화 여부를 판단한다.
    • 본 논문에서 제시된 평가방법은 기본시험인 절연저항과 직류 내전압 시험에 의해 고려대상인 전선의 양호/불량 판정을 한다. 기본시험에서 전선이 양호라 판정되었다 하더라도 열화진행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누설전류와 유전정접 시험으로 고려대상 전선의 열화진행을 판정한다. 진단결과 고려대상인 전선 모두 매우 양호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 기본시험에서 전선이 양호라 판정되었다 하더라도 열화진행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직류 누설전류시험과 유전정접시험을 수행한다.
    • 도시철도 차량에 사용되는 전선의 고장진단기법을 제시하기 위해 표 2에서 보인 네 종류의 시료를 대상으로 DC 누설전류 시험, 유전정접 시험, 부분방전 시험을 실시하였다. 표 2에서 보인 실험에 사용된 시료 중에서 주전원선은사용하지 않은 신품과 25년 사용된 전선을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 5[%]보다도 매우 적은 영역에 분포되어 있어 고려 대상의 전선은 매우 양호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본 과제에서 제안된 방법은 유전정접과 누설전류의 상호관계에 의해 진단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제안된 방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열화 상태에 따른 다양한 데이터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본 실험에 사용된 데이터는 매우 양호한 상태임으로 제안된 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에 사용되는 전선의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평가방법은 기본시험인 절연저항과 직류 내전압 시험에 의해 고려대상인 전선의 양호/불량 판정을 한다. 기본시험에서 전선이 양호라 판정되었다 하더라도 열화진행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누설전류와 유전정접 시험으로 고려대상 전선의 열화진행을 판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C&tanδ 시험장치를 사용하여 시험 대상인 철도차량용 전선들에 대한 유전손실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누설전류 측정을 위해 Programmable Automatic Withstanding/ Insulation Tester와 Electro picoAmmeter를 사용하여 전동 차량용 전력케이블 및 제어선, 전동기선 등의 직류 누설전류를 측정할 수 있도록 시험 장치를 구성하였으며, 그림 4는 직류 누설전류 측정 예를 나타내었다. 한편, 본 연구에 사용된 장비는 DC 시험전압은 0.
    • 본 장에서는 각각의 시험방법에 대하여 서술한 후 누설전류와 유전정접을 이용한 최종 진단방법을 서술하고자 한다.
    • 제안된 방법은 누설전류와 유전정접의 상호관계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방법으로 판단기준을 세 경우(양호, 준불량, 불량)로 고려하여 전선의 상태를 진단한다. 실제 철도차량에 사용된 다양한 시료에서 취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안된 방법을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직류 누설전류시험법과 유전정접에 기반을 둔 도시 철도차량에 적합한 전선의 열화 진단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누설전류와 유전정접의 상호관계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방법으로 판단기준을 세 경우(양호, 준불량, 불량)로 고려하여 전선의 상태를 진단한다. 실제 철도차량에 사용된 다양한 시료에서 취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안된 방법을 검증한다.
    • 제어선1 및 제어선2 시편의 "사용전압의 25배+1,000V = 2,200V"의 전압을 1분 이상 인가하여 실험 하였다.
    • 철도차량에 사용되는 전선의 열화를 판단하는 방법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 6에서 보인 바와 같이 누설전류와 유전정접을 고려한 진단 방법을 제안한다. 직류누설전류시험법에 의한 기준은 현재 철도차량에 대한 기준은 없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시험에 적용된 전압을 기준으로 유전정접시험 결과와 직류 누설 전류 시험 결과를 대응시켰다. 그림 6에서 유전정접시험 결과의 판단 기준 임계값 tan 철도차량에 사용되는 전선의 열화를 판단하는 방법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 6에서 보인 바와 같이 누설전류와 유전정접을 고려한 진단 방법을 제안한다. 직류누설전류시험법에 의한 기준은 현재 철도차량에 대한 기준은 없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시험에 적용된 전압을 기준으로 유전정접시험 결과와 직류 누설 전류 시험 결과를 대응시켰다.
    • 실험 시편에 대한 누설전류의 크기를 모르기 때문에 계기의 측정범위는 가능한 한 큰 값부터 설정하여 측정하여야 한다. 측정시 인가전압은 500[V], 1000[V], 1500[V], 2000[V], 2500[V], 3000[V]로 하였다. 고려대상인 시료에 대해 측정한 누설전류는 그림 7과 같다.

    대상 데이터

    • 표 2에서 보인 실험에 사용된 시료 중에서 주전원선은사용하지 않은 신품과 25년 사용된 전선을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보조전원선은 신품과 15년, 25년 사용된 전선을 대상으로 시험하였고, 제어선은 신품, 15년, 25년 사용된 전선을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Programmable Automatic Withstanding/Insulation Tester (MODEL 9051, kotronix)는 AC/DC 내압 및 절연저항을 각각 시험 할 수도 있고, 10단계 까지 시험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C&tanδ 시험장치는 0~20[kV] AC를 공급할 수 있으며, 고체 및 액체 유전체의 정전용량 및 유전정접(tanδ)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 도시철도 차량에 사용되는 전선의 고장진단기법을 제시하기 위해 표 2에서 보인 네 종류의 시료를 대상으로 DC 누설전류 시험, 유전정접 시험, 부분방전 시험을 실시하였다. 표 2에서 보인 실험에 사용된 시료 중에서 주전원선은사용하지 않은 신품과 25년 사용된 전선을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보조전원선은 신품과 15년, 25년 사용된 전선을 대상으로 시험하였고, 제어선은 신품, 15년, 25년 사용된 전선을 대상으로 시험하였다.

    이론/모형

    • 누설전류는 Electro pico-Ammeter로 측정하였다. 실험 시편에 대한 누설전류의 크기를 모르기 때문에 계기의 측정범위는 가능한 한 큰 값부터 설정하여 측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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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산업 고도화에 따른 물류량 증가와 도시 인구 집중에 따른 교통난 심화로 교통 문제 해결이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고, 자동차의 급속한 증가로 육로 교통은 한계 상황에 이르렀으며, 또한 공해, 소음 등 환경오염에 따른 우려도 높아졌다. 이런 상황에서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를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안전성과 신속성, 편의성 등을 갖춘 대중교통 수단으로 전기철도가 각광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전기 철도는 고속화 및 고성능화의 요구로 인해 인버터 구동에 의한 추진 시스템을 갖춘 전기 철도가 운영되고 있다.
전기 철도의 전기 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전기 철도의 전기 장치는 집전장치, 견인 전동기, 주회로와 제어회로 기기, 종합 제어 장치, 보조전원장치, 신호보안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3]. 현재 주요 전기 장치에 대한 유지 보수 및 진단방법은 구축되어 있으나 전기장치들 사이를 연결하는 전선에 대한 진단방법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열화의 종류로 전기적, 열적, 화학적 및 기계적 열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선에는 열화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단독 또는 중첩(복합)으로 작용하여 열화가 발생하며, 열화의 종류로는 전기적, 열적, 화학적 및 기계적 열화가 있다. 전기적 열화는 케이블이나 전선에 전압을 인가하여 장기 사용함으로써 발생하거나 과전압이 가해짐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열화로써 가장 많다. 열적열화는 케이블이나 전선을 구성하는 고분자 재료가 오랫동안 고온에 접하면서 발생하며 전기적 성능을 저하시킨다. 화학적 열화는 고분자재료에 기름이나 약품 등이 내부로 침투하여 전기적 성능을 저하시킨다. 기계적 열화는 케이블이나 전선의 손상 또는 변형 등이 있다. 이러한 열화로 인하여 케이블이나 전선의 절연재는 전기적 특성이 변화하므로 사용 중인 케이블이나 전선의 열화진단이 용이하고 신뢰도가 높은 진단 방법의 선정은 어려운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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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전기케이블의 전기적특성시험방법(KS C IEC 60885-1) 

  2. 전기설비기술기준, 지식경제부 고시, 2010, 1. 8 

  3. Hanmin Lee, Gildong Kim, Sechan Oh, Gilsoo Jang, Saehyuk Kwon, "Fault analysis of Korea AC electric railway system," Electrical Power Systems Research, vol. 76, pp. 317-326, March. 2006. 

  4. XLPE전력케이블의 DC내전압 시험법에 의한 열화 판정법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전기공학과 석사학 위논문, 신명호, 2006. 

  5. N. C. Wang, C. F. Chi, T. Y. Guo, "Leakage current test and study of room temperature vulcanizing coatings for outdoor high voltage porcelain insulators", Conf. Power System Technology, Perth, WA, Dec., 2000. 

  6. D. G. Byun, H. T. Shin, W. J. Kim, J. Y. Shin, J. W. Hong, "Insulation deterioration diagnosis on ultra high voltage power cables," presented at the 7nd Int. Conf. Dielectric Materials, Nagoya, Japan, 2003. 

  7. M. Kruger, R. Feurstein, A. Filz, "New very low frequency methods for testing extruded cables," presented at Conf. Electrical Insulation, Toronto, Canada, 1990. 

  8. IEEE Power Engineering Society, "IEEE Std 400, IEEE Guide for Field Testing and Evaluation of the Insulation of Shielded Power Cable Systems", IEEE, 2001. 

  9. IEEE Power Engineering Society, "IEEE Std 400.1, IEEE Guide for Field Testing of Laminated Dielectric, Shielded Power Cable Systems Rated 5kV and Above with High Direct Current Voltage", IEE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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