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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 스크린 도어(PSD)에 대한 고 신뢰성의 감시 및 제어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High Reliability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 for Platform Screen Do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9 no.2, 2010년, pp.158 - 162  

김진식 ((주) 미디어디바이스) ,  손진근 (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SD is automatically opened and closed when subway train arrive on the station. This system was designed to control electric automatic system. These doors will provide passenger safety, energy saving and a good environment in subway. The monitoring and control systems of PSD are configured so tha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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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의 각각에 대한 설비들은 중앙관제기관 및 종합제어반 등과 상시로 정보를 송수신해야 하므로 시스템의 고 신뢰성 구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의 신뢰성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PSD에 대한 제어감시 및 역사내의각 조작반과 중앙관제설비 등과의 인터페이스를 처리하는 매우 중요한 설비인 종합제어반에서의 전원 및 통신 이중화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본 논문에서는 자동열차 운전장치(automatic train operation; 이하 ATO로 칭함) 시스템의 고장시에나 기관사가 전동차 출입문을 수동모드로 취급하였을 경우의 연동운 전을 위하여 사용하게 되는 무선송수신(RF)장치에 대한 혼선 방지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시스템의 설비가 고 신뢰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위와 같이 고 신뢰성이 구축된 PSD에 대한 감시 및 제어에 의한 시스템의 동작을 종합제어반에서의 모니터링 구축화면 등으로 나타내었으며, 기타 승강장 및 기관사 조작반의 구성 및 동작, 통신상태 표시화면 등을 나타내어 논문의 타당을 입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PSD 시스템에 대한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서 중요 요소인 신뢰성 확보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의 시스템은 종합제어반, 무선 RF 장치, 기관사 및 승강장 조작반 등 다수의 개별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종합제어반에서의 전원 및 통신 이중 화의 구현과 무선 RF장치에 대한 혼선 방지 알고리즘을 별도로 개발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PSD 시스템에 대한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서 중요 요소인 신뢰성 확보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의 시스템은 종합제어반, 무선 RF 장치, 기관사 및 승강장 조작반 등 다수의 개별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종합제어반에서의 전원 및 통신 이중 화의 구현과 무선 RF장치에 대한 혼선 방지 알고리즘을 별도로 개발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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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장 스크린 도어란? 승강장 스크린 도어(platform screen door;이하 ‘PSD’라 칭함)는 지하철 등의 전동차 승강장의 선단에 고정 및 가동도어를 설치하여 승강장과 선로부를 차단함으로써 이용고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냉·난방 부하의 공간을 감소시켜 에너지 비용을 절감시키면서 공기의 질을 향상시키는 설비를 말한다. 이의 설비는 전동차와 연계하여 스크린도어의 운전을 수행함으로써 승객들의 추락이나 접촉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승강장내의 소음 및 분진에 대한 환경적 유해 요인을 차단함으로써 승객 뿐 만 아니라 승무원의 근무 환경에 대하여 보다 나은 조건을 제공하게 된다[1,2].
PSD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설비는? 이렇듯 PSD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은 승강장 내외에서 승객 및 전동차의 안전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이는 종합제어반, RF 장치, 기관사 및 승강장 조작반 등 다양한 설비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각각에 대한 설비들은 중앙관제기관 및 종합제어반 등과 상시로 정보를 송수신해야 하므로 시스템의 고 신뢰성 구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가 된다.
PSD 시스템에 대한 제어시스템은 어떻게 장비별 간 상호 정보를 송수신하여 전체적인 PSD 정보를 구성하는가? 이의 제어시스템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비별 간 상호 정보를 송수신하여 전체적인 PSD 정보를 구성하게 된다. 즉 전동차가 승강장에 진입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정차하고 승객이 승하차한 후 전동차가 승강장을 진출하는 동안의 일련의 과정을 분석하여 그에 해당되는 스크린 도어의 상태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며 승강장내 PSD관련 장비로부터 운용 정보를 수집하여 장비의 통계 및 운용 상태 자료를 중앙관제 시스템에 보고하고 중앙관제 시스템으로부터 파리미터 설정 및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등을 수행한다[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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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eong-geun Lee, Sang-hoon Byeon, Jai-hyo Lee, " The effect of platform screen door (PSD) for fine particles at subway train in Seoul, Korea", ICROS-SICE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2009, pp.1707-1710. 2009. 08. 

  2. M. J. Nieuwenhuijsen, "Levels of particulate air pollution, its elemental compositions, determinants and health effects in metro systems," Atmospheric Environment, 41, pp.7995-8006, 2007. 

  3. S. N. Kang, H. J. Hwang, Y. M. Park, H. Y. Kim, C. H. Ro, "Chemical compositions of subway particles in Seoul, Korea determined by a quantitative single particle analysis," Environ. Sci. Technol., 42, pp.9051-9057, 2008. 

  4. 이종성, 민영기, 김경식, 최종묵, " 철도차량시스템과 PSD간 인터페이스 방안 및 적용 현황",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284-289, 2004. 6 

  5. 김수홍, 현용섭, 우상훈, 류동배, 한경훈, "전기설비에 전원공급을 위한 보호시스템 향상방안",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2367-2374, 2009. 11. 

  6. 서울메트로, 대우엔지니어링, " PSD 통합원격관리시스템 제작설치 실시설계용역 보고서", 2007. 

  7. 김용협, 현용섭, 류호중, 김진수, "서울메트로 PSD 통합관제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736-741, 200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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