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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트라이프 패턴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into the Characteristics of Strife Patterns in Modern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3, 2010년, pp.397 - 407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strife patterns in modern fashion and the characteristics inherent in them. The study was aimed at offering the basic materials to develop the creative design that can show various visual expression effects. In terms of method, the study was led by the analysis of documen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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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스트라이프 패턴에 관한 개념과 특징, 종류를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트라이프 패턴의 경향을 유형별로 고찰하며,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각적 효과들로 풍부한 디자인 창출과 함께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스트라이프 패턴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변함없이 이용되어온 문양으로 패션 이외의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트라이프 패턴의 경향을 유형별로 고찰하고, 여기에 내재된 특성에 관한 것으로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 효과들을 창출할 수 있고, 또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스트라이프 패턴에 관한 개념과 특징, 종류를 이론적 배경으로 고찰하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트라이프 패턴의 경향을 유형별로 고찰하며, 여기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각적 효과들로 풍부한 디자인 창출과 함께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창작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스트라이프 패턴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및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고찰하였고, 현대패션에 나타난 스트라이프 패턴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Vogue, Harper's Bazaar, Gap 등 국내외 패션 잡지와 컬렉션 지 등을 참고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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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라이프 패턴이란 무엇인가? 스트라이프 패턴이란 줄무늬를 말하는 것으로 복식에 있어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 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문양이다. 스트라이프는 장식을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했던 인간이 표현한 가장 단순한 문양으로 각 민족 고유의 정서와 리듬을 특색 있는 형태로 보여주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이용되고 있다.
강한 스트라이프일수록 그 선의 방향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트라이프에서 가장 먼저 인지하게 되는 요소는 선이다. 스트라이프는 일정한 방향으로 전개되는 선의 변형에 따라 그 형태미가 표현되는데 동일한 폭의 선의 반복은 그 반복 방향을 강조하게 되므로4), 강한 스트라이프일수록 그 선의 방향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스트라이프에서의 적절한 간격의 사용은 스트라이프의 리듬감 형성에 생동감이나 정적임을 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선 방향으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사용할 경우 사선이 주는 느낌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따라서 사선 방향으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사용할 경우 사선이 주는 느낌을 따르게 되는데, 불안정하고 바쁘며, 활동적, 역동적이고 침착하지 못하고 극적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느낌은 디자인에 있어서 다른 선들에 비해 가볍고 살아 움직이는 듯한 경쾌한 느낌을 주며 신선한 변화감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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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신우 (2001). "기하학적 패턴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은덕, 김민자 (1995). "현대패션에 나타난 최소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복식 24권. 

  3. 김주은, 조규화 (2002). "의상디자인의 줄무늬 연구." 패션비지니스학회지 6권 4호. 

  4. 김혜수, 김영인 (2004). "자연물에 나타난 스트라이프의 선과 색채에 의한 리듬특성." 한국색채학회지 18권 1호. 

  5. 라사라교육개발원 (1992). 복식사전. 서울: 도서출판 라사라. 

  6. 박선경 (2005). "줄무늬 문양 복식의 미적가치에 관한 역사적 고찰." 복식문화연구 13권 3호. 

  7. 유화숙 (2004). "스트라이프 패턴을 이용한 니트드레스 디자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민선 (2004). "포스트모던 사회의 패션에 표현된 옵아트." 복식 54권 5호. 

  9. 이정주, 유효순 (2003). "패션 소재에 사용되는 기하패턴." 식품산업연구지 5권. 

  10. 이정희 (2005). "넥타이 스트라이프 직물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호정 (1990). 복식디자인. 서울: 교학연구사. 

  12. 임혜원 (2006). "옵티컬 아트의 원리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조규화 (1995). 복식사전. 서울: 경춘사. 

  14. Sidney, G. B. (1983). A Study of the Sculpture. New York: Hacker Art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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