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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구성주의(Constructivism) 예술의상 연구 - Tatlin, Rodchenko, Stepanova와 Popova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stume of Arts in the Russian Constructivism - Focused on Tatlin, Rodchenko, Stepanova & Popova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3, 2010년, pp.550 - 558  

박윤정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ussian Constructivism, which took the lead in the Russian trend of art until the late 1920's, was influenced by European Cubism and Futurism. Breaking away from the previous realistic tendency, Russian Constructivism, to meet the ideology of the revolution, insisted the "Art into Street" and th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러시아 구성주의가 주장한 내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예술집단들을 당시에는 ‘좌파 예술(Left art)’5)로 구획 지으면서, 과거의 전통 미술이 가졌던 헤게모니를 파괴하고, 내용보다 형식을 중요시하는 미학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양식이 ‘러시아 구성주의(Russian Constructivism)’이다. 러시아 구성주의는 1920년대 후반까지 러시아 예술경향을 주도적으로 이끈 미술사조로서, 이전의 사실주의적 경향에서 벗어나 혁명의 이념에 부응하도록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디자인으로 ‘예술의 사회화(Art into Street)’ 및 ‘산업 속의 예술(Art in Industry)’ 을 주장하였다6). 이러한 러시아 구성주의는 1920년대 중반에 절정을 이루었으며, 회화뿐만 아니라 산업 디자인 및 의상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쳐, 당시 러시아 의상의 형태 및 직물 디자인에 그 이전과는 다른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스테파노바에게 미와 의상의 아름다움이 생겨나는 것이란 무엇인가? 모든 구성주의자들처럼, 스테파노바는 예술과 디자인의 연속성에 반대하였으나, 의상의 미적 요소의 존재를 부인한 것은 아니었다. 그녀에게 있어 미는 기능에 형태가 완전히 들어맞을 때 부산물로 생겨나는 것이었고, 의상의 아름다움이란 명확성, 단순성, 기능성, 선의 절약과 부분끼리의 상호의존 그리고 상호기능의 완벽한 조화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구성주의 예술가들은 예술을 소비 상품과 대량 생산되는 디자인 아이디어에 접목시키려 하였다.
본 고에서 구성주의 예술의상의 특징을 고찰하기 위한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 구성주의가 시작되고 가장 활발히 진행되었던 1910년대 후반부터 1920년대 후반까지로 범위를 한정시켜, 러시아가 스탈린에 의해 공산주의 화 하기 이전의 구성주의 예술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구성주의가 절정을 이루게 되었던 1920년대 구성주의 예술의상의 특징을 고찰하고자 한다. 당시 구성주의 예술의상을 발전시킨 다양한 예술가들이 있지만, 특히 구성주의를 탄생시킨 타를린(Vladimir Tatlin)과 로드첸코(Alexsander Rodchenko), 그리고 그의 부인인 스테파노바(Varvara Stepanova)와 포포바(Liubov Popova)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각종 문헌들을 이용하여 그 특징들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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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일휴, 정일동 (1995). 세계문화사. 서울: 백산문화. 

  2. 박윤정 (2001). "The Modern Fashion Design Influenced Russian Rayonism."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 4, No. 3. 

  3. 제라르 듀로조이 편저, 박준원 감수 (1994). 현대미술사전. 서울: 도서출판 아르떼. 

  4. 조윤경 (1996). "1920년대 소비에트 구성주의 패션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최현숙 (1993). "러시아 혁명기의 직물과 의상디자인." 한국의류학회지 17권 1호. 

  6. 현수미 (1995). "러시아 구성주의의 전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Barron. S. and M. Tuchman (1980). The Avant-Garde in Russia 1910-1930.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Exh. Cat., July 8-Sept. 28. 

  8. Chadwick, W. (2007). Women. Art. and Society. London: Thames and Hudson. 

  9. Fauchereau, S. (1988). Moscow 1900-1930. New York: Rizzoli. 

  10. Gray, C. (2000). The Russian Experiment in Art 1863-1922. Revised and Bnlarged by Marian Burleigh-Motley. London: Thames & Hudson. 

  11. Lavrentiev, A. (1988). Stepanova. Massachusettes: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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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ilner, J. (1983). V. Tatlin and Russian Avant-Garde.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4. Milner, J. (2009). Rodchenko Design. UK: Antique Collectors' Club Ltd. 

  15. Noever, P. (1991). Rodchenko & Stepanova: The Future is Our Only Goal. Munich: Prestel. 

  16. Rowell, M. and A. Rudenstine (1987). Art of the Avant-Garde in Russia: Selections from the George Costakis Collection. Seattle: Washington University Press. 

  17. Stangos, N. (1981). Constructivism: Concepts of Modern Art. London: Thames and Hud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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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ladimirovich, D. (1990). Popova. New York: Harry N. Ab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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