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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8 no.3, 2010년, pp.36 - 41
High Mn steel has been developed for automotive applications since the steel has an excellent combination of strength and ductility. However, from the viewpoint of welding, high Mn steel has a few problems related to its chemical composition. This paper describes characteristics of dissimi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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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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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Mn강은 어떤 특징의 강종인가? | 고Mn강은 고강도 특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성형성이 매우 우수한 강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1,2). 이 강은 1880년 Hadfield가 개발한 이래, 자동차용 강재로서 Fe-Mn-C계3), Fe-Mn-C-Al계4), Fe-Mn-C-Al-Si계5) 강종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 |
고Mn강이 구조물의 일부로 사용되기 위해 어떤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 한편, 고Mn강이 구조물의 일부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이종재료와의 용접기술 확보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고Mn강은 용접시에 높은 함금원소 함유량에 따른 용접시의 기공, 균열 등의 용접결함이 발생되며, 이와 관련한 용접성에 대한 연구사례도 지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 |
고Mn강 중 자동차용 강재로서 어떤 계통의 강종들이 연구되고 있는가? | 고Mn강은 고강도 특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성형성이 매우 우수한 강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1,2). 이 강은 1880년 Hadfield가 개발한 이래, 자동차용 강재로서 Fe-Mn-C계3), Fe-Mn-C-Al계4), Fe-Mn-C-Al-Si계5) 강종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FeMn TWIP강6)에 대한 개발 및 응용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Y.G. Kim, T.W. Kim and S.B. Hong, Proc. of ISATA, Aachen (1993),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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