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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스포츠 룸바 Forward Walk 시 숙련도에 따른 운동학적 특성
Kinematic Character istics to Skill Degree during Dance Sports Rumba Forward Walk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20 no.3, 2010년, pp.293 - 301  

서세미 (서울여자대학교 체육학과) ,  김태삼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inematic difference between skilled and less skilled group for the forward walk at dance sports rumba. Six female players(skilled group: 3, less skilled group: 3) were participated as the subjects. To obtain the three-dimensional location coordinat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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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앞서 제시하였듯이, 룸바의 중요한 특징은 골반의 움직임을 강조하기 때문에, Forward Walk 시 골반의 3차원 각운동 분석을 통해 골반의 운동범위와 회전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Walk 시 동작을 보다 아름답고, 정확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룸바 Forward Walk 시 숙련자 집단과 비숙련자 집단 간의 운동학적 특성를 비교함으로서 룸바의 동작향상을 위한 기초자료제공과 나아가 지도자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이처럼 댄스스포츠에서의 워킹은 가장 기본적인 스텝이며, 동시에 가장 신체를 아름답게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동작을 보다 안정되고 세련된 동작으로 표현할 줄 알아야 높은 수준의 춤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선수들의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룸바의 Forward walk 시 숙련자와 비 숙련자 간의 운동학적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룸바 Forward walk 시 숙련도에 따른 운동학적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비디오 카메라 8대를 이용하여 Forward Walk 동작을 촬영하였으며, 이들 영상으로부터 3차원 위치좌표를 얻기 위해 Kwon3D XP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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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댄스스포츠란? 댄스스포츠는 남·여가 함께 호흡과 보폭을 맞추며 추는 춤으로서, 남성은 리더쉽(leadership)과 절제를 바탕으로 신사도를 발휘하고, 여성은 자신의 아름다움과 부드러움을 마음껏 표현하는 예술행위와 운동 기술적 측면을 고루 갖춘 스포츠이다(서국은, 김용재, 정용민, 2006).
댄스스포츠에 대해 Hagemann(1997)는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Hagemann(1997)에 의하면 댄스스포츠는 예술성 보다는 스포츠성이 강하고, 생리적인 요소보다는 생체 역학적 요소가 많으며, 그리고 흥행적 효과보다는 교육적 효과가 큰 올림픽 스포츠로서의 특성을 갖춘 것으로 설명하였고, 특히 2010년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는 댄스스포츠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면서 댄스스포츠의 저변확대에 많은 기대와 참여를 보이고 있다. 댄스스포츠 종목 중 라틴 댄스의 기본자세는 중심축과 체중이 발바닥 안쪽부분(inside edge)에 집중시킨 자세에서 토(toe)부터 중심을 앞으로 빠르게 이동시켜 걷는 Forward walk 동작이다(김경래, 1999).
댄스스포츠가 일상적인 자세유지의 목적 이상으로 정제된 움직임이며 동시에 질적으로 상반된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더욱 정밀한 움직임과 신체의 균형, 자세의 제어가 필요한 이유는? 인간의 움직임은 그것이 동적이든 정적이든, 어떤 목적에서 이루어지든 간에 모두 균형과 제어에 관련된다는 측면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에서도 신체중심을 잃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기본적으로 요구한다. 이에 댄스는 신체를 이용해서 표현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인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며, 댄스에 있어서 자세 (form)와 신체정렬(body alignment)은 중요한 요인이며(서차영, 1992), 댄스의 기본 동작에 있어서 올바르지 못한 자세와 동작의 움직임은 신체의 아름다운 선의 표현은 물론 좋은 연기로써의 점수를 획득하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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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경래(1999). 댄스스포츠 학습법. 홍경. 

  2. 마정순(2002). 룸바의 워킹스텝 시 하지관절의 변화에 관한 동작분석.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3(2), 105-118. 

  3. 박양선(2004). 룸바 포워드 워크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스포츠 리서치, 15(5), 1979-1987. 

  4. 백승국, 김철형(2003). 댄스스포츠 동작의 근 활동에 관한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4(3), 573-580. 

  5. 서국은, 김용재, 정용민(2006). 댄스스포츠 룸바 동작의 근전도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7(6), 177-186. 

  6. 서차영(1992). 무용 기능학. 서울 금광. 

  7. 우병훈, 신정희(2008). 룸바와 자이브 Knee Back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2(1), 79-88. 

  8. 이상희, 김선진(2002). 연령과 기술수준에 따른 왈츠동작 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14(5), 883-893. 

  9. 유혜숙, 인희교, 최인애(2008). 댄스스포츠 라틴댄스 룸바 Backward Walk 동작 시 지면반력 변인 분석. 한국운동역학회지, 18(1), 129-135. 

  10. 유혜숙(2008). 댄스스포츠 룸바 Backward Walk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1. 임용규, 하철수(1993). 기능학. 대한미디어. 

  12. 장호열(2008). 장호열의 댄스스포츠 스쿨. 김영사 

  13. 정철정, 정혜진(2004). Developpe a la seconde 동작 시 골반과 하지의 지향각(Orientation angles)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운동역학회지, 14(3), 259-270. 

  14. Galley. P.M., & Foster. A.L.(1987). Human movement. Churchill Livingstone, 228-237. 

  15. Hagemann, D.(1997). IDSF Strategic Issues for the IOC. Paris: Minutes of IDSF General meeting. 

  16. ISTD(1998). Latin American Rumba. Latin American Dance Faculty Committee. 

  17. Notkin, C.C., Levangic, P.K.(1992). Joint Structure & Function. 2nd ed, F. A, Davis Co. 

  18. Sally, S.F.(1995). Dance kinesiology. New York, Schirmer Books, 58-64. 

  19. Whittle, M.W.(1990). Gait Analysis: Introduction. Oxford Orthopedic Engineering Centre: University of Oxford. 

  20. Shimba, T.(1984). An estimation venter of gravity from force platform data. Journal of Biomechanic, 17, 5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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