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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 카빙턴 동작 시 기술 수준에 따른 동작의 차이 연구
The Differences in the Ski Carving Turn Motion According to Level of Exper tise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20 no.3, 2010년, pp.319 - 325  

은선덕 (한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체육과학연구소) ,  현무성 (강남대학교 예체능대학 사회체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ski carving turn motion according to level of expertise. The posture and movement of 6 skiers nearby the fall-line was evaluated with a biomechanical approach focusing the rotational mechanics. The slope was at an angle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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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업과 다운 시점이 아닌 속도의 변화가 두드러지면서 가장 큰 구심력을 필요로 하는 최대경사선(fall-line) 주변에서의 스키어의 자세를 살펴보고, 실제 기술 수준에 따른 스키어의 움직임을 회전역학의 관점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스키 카빙턴 동작 시 스키어들의 기술 수준에 따른 동작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으로 기술 수준이 다른 6명의 스키어를 대상으로 최대경사선(fall-line) 주변에서의 자세변화를 살펴보고 스키어의 움직임을 회전역학의 관점에서 평가해보았다. 분석 결과를 고급자의 특성 위주로 정리하면, 최대경사선을 지난 직후 고급자들은 초급자와 중급자들에 비해 중심고의 변화를 최소화시키고 좌우보폭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경향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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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몸통각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몸통각(trunk angle) - 설면에 수직인 축과 몸통분절이 이루는 각
카빙턴이란 무엇인가? 그래서인지 많은 스키어들이 카빙턴을 카빙스키가 개발된 이후 만들어진 상급 기술 정도로 알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카빙턴은 스키 기술이 만들어진 초기부터 존재해 왔고 현재도 진화중인 최고급 회전기술이다. 다만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카빙턴을 보다 쉽게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키 플레이트의 진화가 있었기에 과거에 비해 접근은 쉬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최고의 스키 기술임에는 분명하다.
스키를 이용하여 깨끗한 턴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스키를 이용하여 깨끗한 턴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스키어의 운동량의 방향을 적절하게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Lind, Sanders, 1996).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구심력이고 이 구심력을 적절히 제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회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동안의 자세이다(Stenmark, 1990). 하지만 스키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를 살펴보면 스키의 회전역학을 살펴본 연구(Sahashi & Ichino, 1990), 카빙턴과 엣징각을 살펴본 연구(Sahashi & Ichino, 2001), 그리고 카빙턴 시 마찰력과 접촉력에 관한 연구(Heinric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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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혜영(2000). 역학적 모형을 이용한 스키 속도 경기(speed skiing)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39(2), 190-498. 

  2. 이계산, 현무성(2003). 스키 카빙 롱 턴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체육과학연구, 14(1), 36-45. 

  3. 현무성(2003). 스키 카빙 숏 턴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42(6), 995-1003. 

  4. Evans, H., Jackman, B., & Otlaway, M.(1974). We Learned to Ski. New York: St. Martin's Press. 

  5. Heinrich, D., Mossner, M., Kaps, P., & Nachbauer, W.(2010). Calculation of the contact pressure between ski and snow during a carved turn in Alpine skiing. Scandinavian Journal of Medicine & Science in Sports, 20, 485-492. 

  6. Ichino, S.(1999). Revolution in ski: carving technique. Ski Journal, Ski Journal Co., Ltd., Tokyo, Japan. 

  7. Lind, D., & Sanders, S. P.(1996). The Physics of Sking. New York, Springer-Verlag New York. 

  8. Maruyama, S., Okuda, E., Watanabe, S., Hirakawa, H., Masuda, C., Murasato, T., & Suzuki, S.(1994). Japan Ski Kyotei(The Text of Ski Association of Japan). Ski Journal, Ski Journa Co., Ltd., Tokyo, Japan. 

  9. Miura, M., Ikegami, Y., Kitamura, K., Matsui, H., & Sodeyama, H.(1979). International Symposium on Science of Skiing, (Zao yamagata prefecture in Japan), 59-69. 

  10. Mote, C. D., & Kuo, C. Y.(1989). Identification of knee joint models for valgus and internal-external rotations. Snow Skiing Experiments, Journal of Biomechanics, 22, 245-259. 

  11. Sahashi, T., Ichino, S.(1990). Experimental study of the mechanism of skiing turns. Ⅱ. Measurement of edging angles. Japanese Journal of applied physics, 29, 1203-1208. 

  12. Sahashi, T., & Ichino, S.(1998). Coefficient of kinetic friction of snow skis during turning descents. Japanese Journal of Applied Physics, 37, 720-727. 

  13. Sahashi, T., & Ichino, S.(2001). Carving-turn and edging angle of skis. Sports Engineering. 4, 135-145. 

  14. Sodeyama, H., Miura, M., Kitamura, K., Matsui, H.(1976) Study of the Displacement of a Skier's Center of Gravity during a Ski Turn, in. Biomechanics VS(eds. R. C. Nelson, C. A. Morehouse), University Park Press, Baltimore, pp. 271-276. 

  15. Stenmark, I.(1990). Ski techanique in the 1990s. Snow country, 18. 

  16. Yoneyama, T., Kagawa, H., Okamoto, A., & Sawada, M.(2000). Joint motion nd reacting force in the carving ski turn compared with the conventional ski turn. Sports Engineering, 3, 16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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