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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끊임없는 조사와 논의의 과정을 거쳐서 오늘에 이른 것이다. 국내 최초 침매터널의 설계과정의 모든 내용을 제한된 지면에 모두 언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사항만 언급하고자 한다. 본 지면에 언급하지 못한 많은 사항들은 기술지라는 형식을 빌어서 본 사업을 완료되는 시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 국내 최초 침매터널의 설계과정의 모든 내용을 제한된 지면에 모두 언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사항만 언급하고자 한다. 본 지면에 언급하지 못한 많은 사항들은 기술지라는 형식을 빌어서 본 사업을 완료되는 시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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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침매터널의 계획과 설계는 무엇에 많은 영향을 받는가? 침매터널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시공사례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침매터널 설계와 시공을 위한 체계화된 코드가 아직 만들어져 있지는 않아서 도로 구조물에 적용되는 국제적 코드를 기본으로 적용하고, 침매터널의 특성을 반영한 일부 코드를 추가하여 적용하고 있다. 침매터널의 계획과 설계는 다른 어떤 구조물보다 수심, 파고 등의 현장조건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코드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반조사의 목적은? 지반조사는 구조물 기초지반의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결과에 따라서 지반의 보강 필요여부 등이 결정되므로 매우 신중하고 정확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해상조사의 경우에는 깊은 수심, 강한 조류속 등 조사를 수행하는 조건이 열악하면 그 결과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신뢰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지반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사전조사와 준비가 특히 중요하다.
터널 단면 형상이 원형일 때의 장점은? 터널 단면 형상에 대한 계획은 철도 또는 도로 등 그 용도에 따라 국가별로 규정되어 있는 기준에 따라서 달리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철도터널의 경우 이용하는 차량의 규모가 일정하고 환기 등을 위한 공간이 불필요하여 도로터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단면적이 적게 소요되므로 원형으로 적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구조적인 측면에서도 외부하중에 대해서 대부분의 구조영역이 압축력을 받으므로 유리하다. 원형터널은 하나의 대단면에 왕복차선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고 두 개의 원형단면을 안경형태로 구성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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