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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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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폰, PDA와 같은 모바일 장치에 있는 카메라 기기를 이용한 손동작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위한 손 움직임 추적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손 제스처 인식 시스템을 개발한다. 사용자의 손동작에 따라 카메라가 움직임으로써, 전역 optical flow가 발생하며, 이에 대한 우세한 방향 성분에 대한 움직임만 고려함으로써, 노이즈에 강인한 손움직임 추정이 가능하다. 또한 추정된 손 움직임을 바탕으로 속도 및 가속도 성분을 계산하여 동작위상을 구분하고, 동작상태를 인식하여 연속적인 제스처를 개별제스처로 구분한다. 제스처 인식을 위하여, 움직임 상태에서의 특징들을 추출하여, 동작이 끝나는 시점에서 특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동작을 인식한다. 추출된 특징점을 바탕으로 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하여 SVM(Support vector machine), k-NN(k-nearest neighborhood classifier), 베이시안 인식기를 사용했으며, 14개 제스처에 대한 인식률은 82%에 이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hand motion tracking method for hand gesture interface using a camera in mobile devices such as a smart phone and PDA. When a camera moves according to the hand gesture of the user, global optical flows are generated. Therefore, robust hand movement estimation is possible by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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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휴대 가능한 카메라 기기를 이용한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카메라를 움직임으로 발생하는 optical flow로부터 히스토그램 분석을 통하여 주방향 움직임을 찾고, 손의 움직임을 추정하여 제스처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모바일 장치에 부착된 카메라를 이용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1, 2]. 본 연구에서는 손 제스처를 이용한 모바일 장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모바일 기기에 부착된 카메라 움직임을 통하여 손 움직임을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손 제스처를 인식하는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발한다.
  • 더불어 연속된 제스처를 개별 제스처로 분할하며, 의도적인 제스처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여 의도적이지 않은 움직임에 의한 오동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카메라의 움직임으로부터 손의 움직임을 추정할 수 있어 연속된 손동작으로부터 개별적인 동작으로 분할하고 인식하는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개* 발하였다 카메라의 움직임으로부터 손의 동작을 추정하기 위하여 전역 optical flow로부터 방향 성분에 대한 히스토그램 분석을 통하여 우세한 방향성분을 판단* 한다. 우세한 방향 성분에 대한 평균 optical flow를 이용함으로, 노이즈에 보다 강한 동작 추정이 가능하다.
  • 인하여 여러가지 오류가 발생한다. 특히 잘못된 방향으로의 매칭값은 전체 움직임을 계산하는데 있어서 실제 움직임을 상쇄시켜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카메라 운동의 주방향 성분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잡음이나 outher를 제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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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 Sung, H. Byun, "3D face tracking using MLESAC motion estimation based particle filter," Proc. of the KIISE Fall Congress 2009, vol.36, no.2(A), pp.214- 215, 2009. (in Korean) 

  2. J. Lim, S. Kim, C. Lee, G. S. Lee, H. J. Yang, E. M. Lee, "Cursive Script Recognition in Wine Label Images Using Over-Segmentation and Character Combination Filtering," Proc. of the KIISE Fall Congress 2009, vol.36, no.2(A), pp.222-223, 2009. (in Korean) 

  3. S. Mitra, T. Acharya, "Gesture Recognition: A survey," IEEE Trans. Systems, Man and Cybernetics-Part C, vol.37, no.3, pp.311-324, May 2007. 

  4. M. Rohs, "Real-World Interaction with Camera- Phones," Ubiquitous Computing Systems, LNCS, vol.3598, pp.74-8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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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Hwang, G. J. Kim, N. Kim, "Camera based relative motion tracking for hand-held virtual reality," In Proc. NICOGRAPH International, 2006. 

  7. M Barnard, J. Hannuksela, P. Sangi, J. Heikkila, "A vision based motion interface for mobile phones," In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Systems, 2007. 

  8. A. Haro, K. Mori, T. Capin, S. Wilkinson, "Mobile camera-based user interaction," LNCS 3766, Computer Vision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pp.79-89, 2005. 

  9. M. S. Ko, K. H. Lee, C. W. Kim, J. H. Ahn, I. J. Kim, "An Implementation of User Interface Using Vision-based Gesture Recognition," Proc. of the KIISE Korea Computer Congress, vol.35, no.1(C), pp.507-511, 2008. 

  10. J. Shi and C. Tomasi, "Good feature to track," In Proc. IEEE Conf.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pp.594-600, June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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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A. Kendon, "Gesticulation and speech: two aspects of the process of utterance," The relationship between verbal and nonverbal communication, pp.207-227, 1980. 

  13. Chan-Su Lee, Gyu-tae Park, Jong-Sung Kim, Zeungnam Bien, Won Jang, Sung-Kwon Kim, "Real-time Recognition System of Korean Sign Language based on Elementary Components," IEEE FUZZ'97, pp.1463- 146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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