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전원과 자원 = Rural resource, v.52 no.2, 2010년, pp.53 - 62
정세웅 (충북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흥수 (충북대학교 환경공학과) , 류인구 (충북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희영 ((주)이산 환경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새만금 사업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새만금 사업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문제 중 하나는 개방 수역에서 폐쇄수역으로 변한 새만금호로 유입하는 유사의 퇴적 문제와 그로 인한 장기적인 수질오염 가능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향후 새만금 호소의 해수유통이 중단되고 본격적인 담수호 과정이 진행되면 물의 체류시간이 증가하여 상류유역으로부터 유입하는 유사는 호 내에 가라앉게 된다. | |
새만금호가 담수화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상류유역에서 내려오는 유사는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 | 향후 새만금 호소의 해수유통이 중단되고 본격적인 담수호 과정이 진행되면 물의 체류시간이 증가하여 상류유역으로부터 유입하는 유사는 호 내에 가라앉게 된다. 이러한 상황이 장기간 지속되면 새만금 담수호에 유입된 유사나 유사의 표면에 흡착되어 부유 상태로 유입한 오염물질들의 많은 부분은 호소 내부 바닥에 축척 될 전망이다. 퇴적 량이 과다 할 경우, 하구폐색, 항로 매몰 및 담수호 내용적 감소 등 내부 지형변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수질측면에서는 유사에 흡착된 형태로 유입하는 유기물, 영양염류, 중금속 등 오염된 퇴적물은 호소의 저층 생태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수질오염을 가중시키는 내부오염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은 새로운 수질 개선 비용의 지출을 초래할 수 있으며, 새만금 사업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전예방적인 조사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 |
유사의 운송과 퇴적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 호소 또는 저수지에서 유수의 흐름에 의해 이동하는 유사의 운송(Transportation)과 퇴적(Deposition) 현상은 유체가 가지는 수리학적 특성(유량, 유속, 밀도류, 난류확산 등)과 하도의 기하학적 특성(수심, 하폭, 하상경사, 하상재료 구성과 형태, 만곡 등), 그리고 부유사 (Suspended sediments) 및 하상퇴적토(Bed sediments)의 물리적인 특성(입경분포, 단위중량, 형상 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새만금호 상류의 특정 하천지점을 통과하는 유사량의 정량적인 산정과 호내로 유입한 유사의 시공간적인 운송과 퇴적 현상을 정확히 해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리조건에서 유입하는 유사의 물리적 특성 분석을 위한 수많은 실험분석을 필요로 한다. |
Batuca, D. G. and Jordaan, J. M. (2002). Silting and Desilting of Reservoirs. A.A. Balkema, Rotterdam, Netherlands.
Hamrick, J. M. (1992). A three dimensional environmental fluid dynamics computer code: Theoretical and computational aspects, Special Report. The College of William and Mary, Virginia Institute of Marine Science, Glouceslter Point, VA.
Hwang and Metha (1989). Erodibility of fine sediment in wave-dominated environments. Master course, University of florida.
Tetra Tech, Inc. (2002). Theoretical and Computational Aspects of Sediment contaminant transport in the EFDC Model.
van Rijn, L. C. (1984). Sediment transport, PartII: Suspended load transport. J. Hydraulic Eng, 11, pp. 1613-1641.
Ziegler, C. K., and Nesbitt, B. (1994). Fine-grained sediment transport in Pawtuxet River. Rhode Island. J. Hydraulic Eng., 120(5), pp. 561-576.
Ziegler, C. K., and Nesbitt, B. (1995). Long-term simulation of fine-grained sediment transport in large reservoir. J. Hydraulic Eng., 121(11), pp. 773-781.
국가수자원종합정보시스템(http://www.wamis.go.kr)
물환경종합정보시스템 (http://water.nier.go.kr/smat/index.js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