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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친환경 설계
Green Ship Design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3, 2010년, pp.55 - 60  

양영순 (서울대학교, RIMSE, 조선해양공학과) ,  김성택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신형 (대우조선해양 신기술 R&D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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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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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항목은 선박의 기능과 목적에 따른 기본 개념구상에서부터 설계, 생산 그리고 운영과 폐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고에서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에너지효율설계지수와 설계변수와의 관계" 선박 재활용 및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컨테이너선의 설계 변수들이 EEDI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정을 하였다.

가설 설정

  • ME 시리즈 기관을 선정하였다. 각 기관은 주기관이 15%의 Sea Margin, 90% MCR로 작동된다는 가정 하에 설계 속력을 얻기 위한 만큼의 출력으로 조정되었다. 각 엔진의 연료소비율(SF0 값은 기관이 75%의 MCR로 작동되며 ISO 조건에 맞는 선박용 디젤연료(MDO: Marine Di咬1 Oil)를 썼다고 가정하였다.
  • 각 기관은 주기관이 15%의 Sea Margin, 90% MCR로 작동된다는 가정 하에 설계 속력을 얻기 위한 만큼의 출력으로 조정되었다. 엔진의 연료소비율(SF0 값은 기관이 75%의 MCR로 작동되며 ISO 조건에 맞는 선박용 디젤연료(MDO: Marine Di咬1 Oil)를 썼다고 가정하였다.
  • 선체의 강철 무게가 5% 증가할 경우 EEDI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2가지 상황을 가정하였다. 하나는 설계 흘수(Design Draft)에서 의 Cb(Block Coe盘icient)를상수로 설정한 것인데, 이를 통해 재화중량(DWT)의 감소 효과를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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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제해사기구. http://www.imo.org/ 

  2. 노범석. 선박기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에너지 효율 운항지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10. 

  3. 이돈출, 멜쵸우 엠 밀라, 남정길. 신조선의 에너지효율설계 지수와 선상 동력용량 대한 분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9. 

  4. 이인규, 신우행. 선백 재활용 소개. 한국해양환경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7. 

  5. Larkin, J. Influence of Design Para- meters on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EEDI). SNAME & Marine Board Symposium, 2010. 

  6. Tikka, K ABS Environmental & Harsh Enviromnent Activities. ABS,2010. 

  7. Townsend, R Designing for Ship Recycling. 7th Annual Green Ship Technology,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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