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 FM, TDMB, GPS 수신용 자동차 전장 안테나를 설계하고 이를 제작하였다. AM 안테나는 페라이트 턴스타일 안테나로 설계하여 전방향 특성을 갖도록 하였다. FM, TDMB 수신용으로는 헤리컬 소자를 접은 접힌 모노폴 안테나로 설계하였다. 대역 확보를 위한 GPS 수신 안테나는 공기층 사다리꼴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로 설계하였다. 제작된 AM 수신용 안테나의 수신 신호 세기는 -65.7 dBm으로 기존의 외장형 폴 안테나의 -63.5 dBm과 비교하면 소형이면서도 유사한 수신 성능을 나타냄으로써 외장형 폴 안테나 및 glass 안테나 대체 품으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FM 및 TDMB 수신 신호 세기는 각각의 중심 주파수에서 -55.66 dBm, -43.50 dBm 측정됨으로써 기존 안테나에 비해 5~10 dB 높은 특성이 나타났다. GPS 안테나에 대한 측정은 VSWR 2 : 1 기준으로 135 MHz의 넓은 대역 특성과 4.31 dBi의 이득이 측정되어, GPS 전 대역에서 일반 세라믹 패치 안테나의 이득보다 3~5 dB 높은 이득을 얻었다.
AM, FM, TDMB, GPS 수신용 자동차 전장 안테나를 설계하고 이를 제작하였다. AM 안테나는 페라이트 턴스타일 안테나로 설계하여 전방향 특성을 갖도록 하였다. FM, TDMB 수신용으로는 헤리컬 소자를 접은 접힌 모노폴 안테나로 설계하였다. 대역 확보를 위한 GPS 수신 안테나는 공기층 사다리꼴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로 설계하였다. 제작된 AM 수신용 안테나의 수신 신호 세기는 -65.7 dBm으로 기존의 외장형 폴 안테나의 -63.5 dBm과 비교하면 소형이면서도 유사한 수신 성능을 나타냄으로써 외장형 폴 안테나 및 glass 안테나 대체 품으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FM 및 TDMB 수신 신호 세기는 각각의 중심 주파수에서 -55.66 dBm, -43.50 dBm 측정됨으로써 기존 안테나에 비해 5~10 dB 높은 특성이 나타났다. GPS 안테나에 대한 측정은 VSWR 2 : 1 기준으로 135 MHz의 넓은 대역 특성과 4.31 dBi의 이득이 측정되어, GPS 전 대역에서 일반 세라믹 패치 안테나의 이득보다 3~5 dB 높은 이득을 얻었다.
A vehicle antenna for AM, FM, TDMB, GPS systems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Omnidirectional AM antenna was designed by ferrite turn style antenna. For the FM and TDMB antenna, folded monopole antenna which helical is folded was applied. GPS antenna for the bandwidth achievement was designed by tra...
A vehicle antenna for AM, FM, TDMB, GPS systems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Omnidirectional AM antenna was designed by ferrite turn style antenna. For the FM and TDMB antenna, folded monopole antenna which helical is folded was applied. GPS antenna for the bandwidth achievement was designed by trapezoidal microstrip patch that has air substrate. Receiving signal strengths by the measurement were presented for the AM, FM and TDMB antenna. AM signal strength was -65.7 dBm, this strength is almost as same conventional pole antenna as -63.4 dBm. It can be replaced conventional pole or glass antenna by the studied antenna. Signal strengths for FM and TDMB were -55.66 and -43.50 dBm at center frequency, they are 5~10 dB higher than conventional antenna. Measurements of bandwidth and gain for the GPS antenna showed 135 MHz under VSWR 2 : 1 and 4.31 dBi, gains over GPS band were 3~5 dB higher than ceramic patch antenna.
A vehicle antenna for AM, FM, TDMB, GPS systems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Omnidirectional AM antenna was designed by ferrite turn style antenna. For the FM and TDMB antenna, folded monopole antenna which helical is folded was applied. GPS antenna for the bandwidth achievement was designed by trapezoidal microstrip patch that has air substrate. Receiving signal strengths by the measurement were presented for the AM, FM and TDMB antenna. AM signal strength was -65.7 dBm, this strength is almost as same conventional pole antenna as -63.4 dBm. It can be replaced conventional pole or glass antenna by the studied antenna. Signal strengths for FM and TDMB were -55.66 and -43.50 dBm at center frequency, they are 5~10 dB higher than conventional antenna. Measurements of bandwidth and gain for the GPS antenna showed 135 MHz under VSWR 2 : 1 and 4.31 dBi, gains over GPS band were 3~5 dB higher than ceramic patch ante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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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 는 AM/FM/TDMB/GPS를 수신하는 전장 샤크 안테나를 설계하고 이를 제작한다. AM 안테나로는 샤크 모형내 설치되도록 작으면서도 전 방향 특성을 가져야 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페라이트 턴 스타일(turn style) 안테나를 적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AM, FM, TDMB, GPS 수신용 전장 샤크 안테나를 설계 제작하여 수신 성능을 측정하였다. AM 안테나는 샤크 안테나에 탑재 가능하도록 소형의 페라이트 턴 스타일 안테나로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AM 안테나는 샤크 안테나에 탑재 가능하도록 소형의 페라이트 턴 스타일 안테나로 설계하였다. FM 및 TDMB 안테나로 헤리컬 소자를 접은 접힌 모노폴 안테나로 제작하였다.
샤크 안테나를 설계하고 이를 제작한다. AM 안테나로는 샤크 모형내 설치되도록 작으면서도 전 방향 특성을 가져야 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페라이트 턴 스타일(turn style) 안테나를 적용한다. 2개 의 페 라이트를 90도 교차하고, 90도 위상차를 갖도록 급전한다 切 FM(88-108 MHz), TDMB(174~216 MHz) 수
AM 안테나는 샤크 안테나에 탑재 가능하도록 소형의 페라이트 턴 스타일 안테나로 설계하였다. FM 및 TDMB 안테나로 헤리컬 소자를 접은 접힌 모노폴 안테나로 제작하였다. GPS 안테나는 샤크 안테나 구조물에 용이하게 탑재되기 위하여 사다리꼴 패치로 설계하였다.
FM, TDMB 수신용 안테나의 반사 손실을 측정하였다. 이중 공진 헤리컬 모노폴 소자인 FM, TDMB 수신 안테나의 반사 손실 측정 결과는 그림 10과 같다.
FM, TDMB용 접힌 헤리컬 안테나의 수신 대역 이외의 잡음을 제거하기 위한 BPF(Band Pass Filter)를적용하였고, 신호는 LNA(Low Noise Amplifier)로 증폭하여 각 시스템과 연결하였다.
FM 및 TDMB 안테나로 헤리컬 소자를 접은 접힌 모노폴 안테나로 제작하였다. GPS 안테나는 샤크 안테나 구조물에 용이하게 탑재되기 위하여 사다리꼴 패치로 설계하였다.
585 GHz) 안테나는 사다리꼴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안테나로 설계하고 이를 제작한다. 공기증을 사용한 패치에 십자 슬롯을 부설하고 프랙털 이론을 적용하여 소형화를 유도한다同~风 십자 슬롯의 가로와 세로의 비와 급전 점의 위치를 조절함으로써 GPS가 사용하는 우회전 원편파 특성을 유도한다. 설계한 각 안테나를 제작하고, 이를 측정하여 기존 안테나와 비교하며 이를 고찰한다.
헤리컬의 설계는 참고문헌 [4] 에나타난 설계 식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수직은 물론 수평 편파 성분을 효율적으로 받기 위해 헤리컬 소자를 90도 구부려 적용하였다. 이렇게 제작한 안테나는 그림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기증을 사용한 패치에 십자 슬롯을 부설하고 프랙털 이론을 적용하여 소형화를 유도한다同~风 십자 슬롯의 가로와 세로의 비와 급전 점의 위치를 조절함으로써 GPS가 사용하는 우회전 원편파 특성을 유도한다. 설계한 각 안테나를 제작하고, 이를 측정하여 기존 안테나와 비교하며 이를 고찰한다.
설계한 사다리꼴 패치 안테나를 제작하고, 이를 측정하였다. 패치의 재질은 납땜이 가능한 동판을 이용하였고, 접지 판의 재질은 샤크 안테나의 밑면으로 사용될 알루미늄이다.
헤리컬의 피치를 달리할 경우, 이중 공진이 발생한다. 여기서는 피치를 각각 1 mm, 3 mm로 달리하여 이중 공진을 발생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헤리컬의 설계는 참고문헌 [4] 에나타난 설계 식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연구한 안테 나와 상용 A사의 외 장형 폴 안테나의 수신 신호 세기를 측정 비교하였다. 그림 8과 9는 연구된 안테나 및 A사의 외장형 폴 안테나의 AM 라디오 수신 신호 세기를 실외에서 측정한 그림이다.
주어진 임의 크기에서 공진주파수가 가장 낮게 형성되는 프랙털로 최적화한다. 이후 슬롯을 부설하여 축비 및 반사 손실 특성을 보면서 세로 및 가로길이 a, 와 급전 점의 위치를 조절하여 우회전 원편파(RHCP)를 얻도록 HFSS를 이용하여 trade-off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FM과 TDMB 수신용 안테나로는 헤리컬 모노 폴 안테나를 적용하였다. 헤리컬의 피치를 달리할 경우, 이중 공진이 발생한다.
본 안테나는 AM을 제외한 FM, TDMB 및 GPS는 각각 BPF와 LNA를 채 택 하고 있는 능동형 안테 나이다. 이는 미 약한 신호를 저 잡음으로 증폭시키고 더불어 케이블 손실에 의한 수신부 잡음 지수의 저하를 막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 적용된 페라이트의 크기는 40 mmxll mtn(가로X세로)이다. 권선을 조정하여 임피던스를 50옴에 맞추었다.
본 연구의 안테나는 4가지 밴드의 안테나를 샤크 구조물 내에 장착한 안테나이다. 장착되어야 할 구조물의 크기는 폭X길이X높이=75시64x70 mm이다.
9 mm이다. 안테나의 전체 크기는 60.6 mmx31.2 mmx58.8 mm(윗변 x 아랫변 x 높이)이다. 이 크기는 면적으로 볼 때 동일한 공진 주파수를 가지는 일반 삼각 패치 안테나보다 42.
0 mm로 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설계된 슬롯 a, 力의 길이는 23 mm, 22 mm이고, 프랙털 구조 x, y 의 길이는 4.6 mm, 8.9 mm이다. 안테나의 전체 크기는 60.
패치의 재질은 납땜이 가능한 동판을 이용하였고, 접지 판의 재질은 샤크 안테나의 밑면으로 사용될 알루미늄이다. 제작한 안테나의 측정된 반사 손실 및 VSWR은 그림 13과 같다.
이렇게 제작한 안테나는 그림 1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헤리컬 안테나의 총 길이는 약 135 mm로 FM 동작 주파수 대역인 100 MHz 기준으로 안테나를 헤리 컬 소자로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인 길이를 人/4의 1/5 수준으로 감소시켰다.
이론/모형
여기서는 피치를 각각 1 mm, 3 mm로 달리하여 이중 공진을 발생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헤리컬의 설계는 참고문헌 [4] 에나타난 설계 식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수직은 물론 수평 편파 성분을 효율적으로 받기 위해 헤리컬 소자를 90도 구부려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안테나(a)와 상용화된 B사(b) 의 안테나의 방사 이득 및 효율을 비교 측정한 것이다 비교 측정 결과 제안한 TDMB 수신용 안테나가 평균 3 dB 높게 측정되었다.
그림 8과 9는 연구된 안테나 및 A사의 외장형 폴 안테나의 AM 라디오 수신 신호 세기를 실외에서 측정한 그림이다. 970 kHz를 기준으로 제안한 안테나의 수신 신호 세기는 -65/7 dBm으로 A사의 외장형 폴 안테나의 -63.5 dBm과 수신 성능을 비교했을 때 유사한 수신 특성을 가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샤크 안테나에 탑재된소형 안테나가 외장형 폴 안테나와 견줄만하다고 판단된다.
거리를 변수 c로 하여 죽비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급전 위치가 20 mm일 때의축비의 값이 2.735 dB로 가장 양호하게 나타나 그 값을 설계 값으로 정하였다.
GPS 안테나는 VSWR 2 : 1 기준으로 135 MHz의 넓은 대역 특성을 얻었다. 이득은 공진 주파수에서 4.31 dB로 측정되어 일반 세라믹 패치 안테나의 이득보다 3~5 dB 높은 이득을 얻었다.
제작한 AM 안테나는 기존의 외장형 폴 안테나에 비해 소형이면서도 수신 성능이 거의 유사하게 측정되었다. FM 및 TDMB용 이중 공진 헤리컬 안테나의 수신 신호 세기 최대치는 각각 -55.
측정 결과, FM 대역, TDMB 대역에서 반사 계수는 중심 주파수에서 각각 -20 dB, -15 dB로 우수한 특성으로 측정되었다. 표 1은 TDMB 대역에서 제안한 안테나(a)와 상용화된 B사(b) 의 안테나의 방사 이득 및 효율을 비교 측정한 것이다 비교 측정 결과 제안한 TDMB 수신용 안테나가 평균 3 dB 높게 측정되었다.
31 dBi의 값으로 측정되었다. 표 2에서 보듯이 GPS 대역에서의 안테나의 이득은 4.13〜4.78 dBi 이며, 효율은 50.41 〜59.49 %의 양호한 특성을 보이고 있다. 축비는 중심 주파수에서 2.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는 전장용 안테나를 통합하고 동시에 소형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8)
현재성, 손태호, 박영태, "AM FM DMB 수신이 가능한 차량 탑재형 안테나 시스템", 추계 마이크로파 및 전파전파 학술대회 논문집, 30(1), pp. 127-130, 2007년 5월.
김주만, 손태호, "TDMB 및 GPS 수신용 전장용 샤크 안테나", 한국 ITS학회논문지, 7(6), pp. 57-62,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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