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ity에서 u-교통의 주차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은 차량이 출발 전부터 최종 목적지 주차장에 도착할 때까지 운전자에게 주차장 정보, 주차 현황 정보와 최소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운전자의 주차 시간을 최소화하여 이용자 편익 증대, 교통 혼잡 완화 및 불법 주차의 감소, 주차장 관리의 효율성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본 고에서는 주차 유도 및 정보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고객 니즈 조사 분석 결과, 설계 및 시스템 구현 내용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또한 실제 주차장에 시스템을 구축하여 설치 전후의 주차 소요 시간, 차량 회전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U-City에서 u-교통의 주차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은 차량이 출발 전부터 최종 목적지 주차장에 도착할 때까지 운전자에게 주차장 정보, 주차 현황 정보와 최소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운전자의 주차 시간을 최소화하여 이용자 편익 증대, 교통 혼잡 완화 및 불법 주차의 감소, 주차장 관리의 효율성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본 고에서는 주차 유도 및 정보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고객 니즈 조사 분석 결과, 설계 및 시스템 구현 내용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또한 실제 주차장에 시스템을 구축하여 설치 전후의 주차 소요 시간, 차량 회전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A Parking Guidance and Information Service System is to provide real-time parking-information and the shortest parking-path for increasing the user's convenience, relieving traffic congestion, reducing illegal parking, and maximizing the efficiency of parking management. This paper discusses the res...
A Parking Guidance and Information Service System is to provide real-time parking-information and the shortest parking-path for increasing the user's convenience, relieving traffic congestion, reducing illegal parking, and maximizing the efficiency of parking management. This paper discusses the result of the needs analysi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Parking Guidance and Information Service System. Furthermore, it analyzes and compares the parking time and vehicle turnover rate before and after the system installation.
A Parking Guidance and Information Service System is to provide real-time parking-information and the shortest parking-path for increasing the user's convenience, relieving traffic congestion, reducing illegal parking, and maximizing the efficiency of parking management. This paper discusses the result of the needs analysi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Parking Guidance and Information Service System. Furthermore, it analyzes and compares the parking time and vehicle turnover rate before and after the system instal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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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주차도우미가 주차장내 빈 주차 공간을 실시간으로 검색하여 해당 빈 주차 공간으로 효율적인 주차안내 서비스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주차도우미용 주차현황 PDA 맵 프로그램은 로컬 주차관리유도 서버와 실시간으로 통신하여 주차장의 실제 도면에 주차 현황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고, 비상호출 발생시 PDA 맵 화면에 발생장소 표시 및 알람을 발생시키고 로컬 주차관리유도 서버의 관리자와 메시지를 송수신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U-City 통합관제플랫폼과 주차정보 연동 기능은 도심 사거리 전광판에 주차 현황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주차장 진입 전에 불필요한 주행 및 불법주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본 고에서는 공공 u-City 및 민간 u-City 사업에 적용될 u-교통의 주차 유도 및 정보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고객 니즈 조사 분석 결과, 주차 유도 및 정보 서비스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내용,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에 대한 고객 니즈 조사 분석, 고객 니즈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U-City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 설계 및 구현실제 주차장에 시스템을 구축하여 설치 전후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주차 위치 확인 기능은 주차장내에서 주차 후 출차를 수행흐]고자 할 경우 주차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주차장 진입통로(예, 엘리베이터 앞)에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주차위치를 다양한 입력 방법(차번, 입차시각, 태그, 차주 등)으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은 차량이 출발전부터 최종 목적지 주차장에 도착할 때까지 운전자에게 주차장 정보, 주차 현황 정보와 최소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운전자의 주차 시간을 최소화하여 이용자 편익 증대, 교통 혼잡 완화 및 불법 주차의 감주차장 관리의 효율성 극대화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차량 도난 및 범죄상황 영상인식 시스템은, 주차장 내 차량의 멸실 또는 훼손이 발생한 경우 주차장법에 의거 주차장 관리자가 손해배상 책임을 지게 되어 있어, 차량의 멸실 또는 훼손 발생시에 즉각적으로 관리자에게 경보를 주고 상황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영상 인식 시스템이 감지해야 하는 이벤트는 첫째, 주차하려는 차량이 기 주차되어 있는 차량과 접촉/충돌 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둘째, 사람이 기 주차되어 있는 차량에 고의적으로 해를 가하거나 차량 내부에 있는 물건을 훔쳐가려는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셋째, 주차장내 사람간 폭력 상황으로 의심되는 경우 등으로 설정하였다 [61.
제안 방법
개발된 주차 유도 및 정보 서비스 시스템의 주차유도 및 현황 정보 제공 기능을 서울의 H 백화점 주차장에 구축하여 구축 전후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해보았다.
고객 니즈 조사 분석을 위해 주차장 일반 이용자 및 주차장 관리자를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인터넷 설문 및 서면 조사를 실시하여 고객 니즈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고객 니즈를 바탕으로 하여 2차례에 걸쳐 U-City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 주차 도우미만 운영시, 주차 도우미와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동시 운영시의 주차 소요 시간을 테스트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기존 주차 도우미만 운영 시에는 각 층 분기점에 위치한 주차 도우미가 해당 층 및 전체 층의 주차 현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려웠으나, 주차 도우미와 주차유도 및 정보시스템을 동시 운영시에는 주차 도우미가 천정에 설치된 PDP 모니터를 통해 주차장내 전체 주차 상태를 한눈에 확인하고 빈 주차면으로 주차 안내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었다.
기존 주차 도우미만 운영시의 주차 소요 시간은 2007년 5월 5일에 총 15회(각 층별 5회) 테스트하였고 주차 도우미와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동시운영시의 주차 소요 시간은 2009년 1월 22일에 총 12 회(각 층별 4회) 테스트하였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 실 주차 소요시간 = 건물 외곽 정차 시간 + 주차장층별 안내 램프 대기 시간 + 주차층 내 주 통로 대기시간으로 최종 주차면에 주차 완료시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다.
또한 개발된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백화점 주차장에 설치하여 설치 전후의 주차 소요 시간, 차량 회전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층별 4회) 테스트하였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 실 주차 소요시간 = 건물 외곽 정차 시간 + 주차장층별 안내 램프 대기 시간 + 주차층 내 주 통로 대기시간으로 최종 주차면에 주차 완료시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다.
총 4개의 주차층 중 한 개층(지하 3층)은 VIP 차량 주차 공간, 여성 전용 주차 공간, 혹은 발레파킹 전용으로 사용되므로 비교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3개층(900면 주차면)에 대해서만 비교 분석하였다. 주 중 15~24명(근무자 기준)의 주차도우미가 입구, 출구, 주차장내에서 수작업으로 주차 안내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었는데, 여기에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후를 비교 분석하였다. 주차 도우미 수는 주중과 주말을 구분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주말의 경우 주중대비 약 30% 임시직원을 추가 투입하고 있다.
주차장을 이용하는 일반 이용자 고객과 주차장 관리자 고객으로 분류하여, 고객 니즈를 2차례에 걸쳐조사 분석 하였다
별 300면 주차면)로 구성되었다. 총 4개의 주차층 중 한 개층(지하 3층)은 VIP 차량 주차 공간, 여성 전용 주차 공간, 혹은 발레파킹 전용으로 사용되므로 비교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3개층(900면 주차면)에 대해서만 비교 분석하였다. 주 중 15~24명(근무자 기준)의 주차도우미가 입구, 출구, 주차장내에서 수작업으로 주차 안내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었는데, 여기에 주차 유도 및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후를 비교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8%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된다. 만약 주차도우미가 없는 주차장의 환경과 비교하여 테스트를한다면, 미국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주차 소요 시간을 약 50% 정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회전의 회전율 상승이 검증되었다. 이를 분석해 보면, 평일/주말의 경우 시스템 설치 전에 비해 회전율이 상승함에 따라 주차대수가 각 31%, 21%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백화점 주차장의 현재 기준으로 볼때 평일 1, 2&) 대 차량, 주말 1, 080대 차량의 추가 주차를 수용하고 있다는.
일반 이용자는 주차 유도 및 정보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주차 가능 위치 정보 제공 및 유도(30%), 주차흐름 혼잡 해소 및 주차 대기 시간 감소(29%), 차량범죄 예방 및 감시(19%), 자동화된 주차요금 정산 기능(12%), 차량 에너지 절약 및 대기 오염 물질 감소 (10%) 등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 분석되었다.
같다. 주요 차이점을 살펴보면, 기존 방식은 로컬 주차장의 주차 유도 및 현황 정보 제공 기간별 주차 통계 및 리포트 기능 위주로 개발되었으나, U-City 방식은 고객니즈를 반영하여 장애인/VIP 지정 주차면 제공 기능, 차량 도난 및 범죄 상황 영상 인식 기능, 주차 도우미용 주차 현황 PDA 맵 기능 등을 개발하였으며, 또한 U-City 통합 플랫폼과 연동을 통해 다양한 단속차량번호 검색 및 통지 기능, 다양한 주차 정보를 실시간으로 VMS/인터 넷에 표출 하는 기능 등을 개발하였다. 현재 야외 주차면 주차 여부 영상 인지 기능은, 낮이나 밤과 같은 정상적인 기후 상태에서만 주차 여부 판별이 가능하며, 비나 눈과 같은 기후 상태에서는 기본영상 자체가 변하기 때문에 주차 여부 판별이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가지고 있었다. 주차선 내에 주차하도록 유도하는기능(예, 주차 라인을 밟으면 경고음으로 알려줌), 주차한 위치를 알려주거나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장치, 주차선 뒤/옆에 보조턱을 설치하여 차량 접촉 사고 방지, 차량 훼손이 감지되면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증거 확보 및 통보해주는 기능, 무인 정산기를 통해 출차 전에 자동으로 주차 요금 계산 기능, 신용카드등을 이용한 주차요금 결재, VIP 고객 관리 시스템 등의 추가 요구 사항이 있었다.
주차장 관리자는 시스템 도입시 고려 사항으로 구입 가격(32%), 수익성(21%), 시스템 신뢰도(17%), 투자비 회수 시점(14%), 고객 만족(14%), 유지보수(2%) 등의 순으로 조사 분석되었다.
주차장 관리자는 주차 유도 및 정보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실시간 주차 현황 파악 및 통계 분석 용이 (23%), 고객 만족도 향상(20%), 주차장 점유율/회전율 증가(20%), 주차 관리 및 안내를 위한 운용 및 인건비 절감(20%), 환기 시설 운용 경비 절감(10%), 주차장 범죄 예방 및 감시(7%) 등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 분석 되었다.
후속연구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본 주차 유도 및 정보서비스 시스템을 적용시, 주차장을 이용하는 차량 운전자 고객은 신속 정확한 주차 유도, 주차 혼잡 및 대기시간 감소 연료 절감 및 대기오염 물질 배출 감소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주차장 관리자 고객은 고객 만족도 향상, 주차장 운용 현황 및 통계 자료 수집, 주차장 회전율y점유율 상승으로 인한 주차장 증설효과, 매장 수익 증대 및 주차장 인건비 절감, 차량 손해 배상 감소 장기 방치 차량 검출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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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내 영상감지를 이용한 지능형 보안 방범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KT 중앙연구소, 특허, 2007.10.
"유선/무선 단말기와 통합주차장관리서버 연동에 의한 주차장 안내 방법과 주차장 안내를 위한 유선/무선 단말기", KT 중앙연구소, 특허,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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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on the Control Strategy of Parking Guidance system", Service Systems and Service Managemen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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