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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간 성형된 보론강판의 저주기 피로 특성
Low-Cycle Fatigue in Quenched Boron Steel Sheet Due to Hot Stamp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0, 2010년, pp.1419 - 1425  

장원석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서창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오상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김동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성지현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정윤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김영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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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간성형된 보론강판은 고강도특성이 필요한 자동차 부품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샤시 부품에도 점차로 적용되고 있다. 샤시 부품으로 적용되기 위해서 고강도 특성뿐만 아니라 내피로특성이 동시에 요구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 열간성형된 보론강판의 저주기 피로특성을 연구하였다. 저주기 피로시험결과, 총변형률 진폭이 낮은 영역에서는 열간성형된 보론강의 피로수명이 현저히 높았지만, 높은 총변형률 진폭에서는 열간성형된 보론강의 마르텐사이트 조직특성인 낮은 연성파괴인성으로 인해서 보론강 원소재의 피로수명이 더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ron steel sheet is suitable for fabricating automobile parts because it is very strong and has low weight. Recently, many car makers are investigating the feasibility of fabricating the chassis part of automobiles using boron steel. In order to use boron steel sheets to fabricate the chassis par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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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론강을 샤시 부품용 소재로 적용하기 위해서 열간성형 공정의 열처리 조건에 따른 보론강의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 변화를 검토하였으며, 보론강 원소재와 최적의 열처리 조건을 선택하여 샤시 부품에 있어서 중요한 저주기 피로특성 변화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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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간성형 기술은 언제 어디에서 개발됐는가? 열간성형 기술은 1975 년 스웨덴 SAAB Hardtech사에서 개발된 이후 고강도 특성이 필요한 센터 필라, 도어 임팩트빔, 범퍼빔 등의 자동차부품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샤시 부품에도 보론강을 사용한 열간성형 기술이 점차로 적용되고 있다.
열간성형 공법은 어떤 성형 기술인가? 열간성형(Hot stamping) 공법은 경화능이 우수한 소재인 보론강을 A3 이상의 오스테나이트 온도영역에서 가열한 다음, 금형 내부로 가열된 소재를 옮겨서 성형한 후 금형을 닫은 상태에서 소재를 급냉시켜 성형성과 강도를 동시에 증가시키고 스프링백을 억제하여 초고강도 부품을 제조하는 성형기술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ae, M. S., Lee, G. D., Suh, Y. S., Lee, K. H. and Kim, Y. S., 2008, “Mechanical and Forming Characteristics of High-Strength Boron-Alloyed Steel with Hot Forming,”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3, pp. 236-244. 

  2. Bannantine, J. A., Comer, J. J. and Handrock, J. L.,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p. 1-30. 

  3. Sherman, A. M. and Davies, R. G., 1981, "The Effect of Martensite Content on the Fatigue of a Dual Phase Steel," Int. J. Fatigue, January, pp. 36-40. 

  4. Chakraborti, P. C. and Mitra, M. K., 2005, “Room Temperature Low Cycle Fatigue Behaviour of Two High Strength Lamellar Duplex Ferrite Martensite (DFM) Steels,” Int. J. Fatigue, Vol.27, pp. 511-518. 

  5. Fournell, R.A., Grey, E.A. and Fine, M.E., 1976, “Fatigue Behaviour of a Precipitation Hardening Ni-Al-Cu Medium Carbon Steel,” Metall Trans A, Vol. I, No. 7, pp. 669-682. 

  6. Thielen, P.N., Fine, M.E. and Fournelle, R.A., 1976, “Cyclic Stress Strain Relations and Strain Controlled Fatigue of 4140 Steel,” Acta Metall, Vol. 24, pp. 1-10. 

  7. Klesnil, M. and Lukas, P., 1967, “Fatigue Softening and Hardening of Annealed Low Carbon Steel,” J Iron Steel Inst, pp. 746-749. 

  8. Sarma, S., Padmanabhan, V. and Low, K.A., 1997, “Cycle Fatigue Behaviour of a Medium Carbon Microalloyed Steel,” Int J Fatigue, Vol.19, No. 2, pp. 135-140. 

  9. Mediratta, S.R., Ramaswami, V., Singh, V. and Rama Rao, P., 1990, “Low Cycle Fatigue of Dual Phase Steels Produced by Different Cooling Rates and a Ferrite-Pearlite Steel,” Scripta Metall, Vol. 24, pp. 793-797. 

  10. Sankaran, S., Subramanya Sarma, V. and Padmanabhan, K.A., 2003, “Low Cycle Fatigue Behavior of a Multiphase Microalloyed Medium Carbon Steel,”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345, pp. 328-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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