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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형압연 공정에서 소재 표면흠 발생억제를 위한 패스 스케줄 설계
Pass Schedule Design to Inhibit Surface Cracks Generation on Workpiece in Groove Rolling Proces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0, 2010년, pp.1443 - 1453  

나두현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영석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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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재 표면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세아베스틸 선재 조압연 라인 공정을 모사하였다. 선재 조업연 라인의 2 번 공형을 설계하였고 이 공형을 압연 라인에 적용하였다. 또한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3 번, 4 번 공형 롤 갭이 변경된 새로운 패스 스케줄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단응력비에 의존적인 전단파괴 모델을 사용하였고 소재의 손상된 요소 수를 비교하였다. 손상된 요소는 표면흠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2 번 공형이 변경된 후 불량률은 이전 공형보다 1.43% 감소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패스 스케줄의 손상된 요소 수는 현재 패스 스케줄보다 37.6% 감소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imulated the roughing train of the rod mill of SEAH BESTEEL Inc. using finite element method to inhibit surface cracks initiation on workpiece. We designed 2nd pass (square roll) and applied to this roll in the roughing train of the rod mill. Also, we proposed new pass schedule, which changed 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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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면흠 발생을 유지하려면 실제 소재 길이와 동일하게 하고 연속압연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손상기준에 도달한 요소 수를 비교하여 표면흠 발생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 하지만 마이크로 사이즈로 요소를 생성하여 해석할 경우 해석 시간을 감당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소에 전단파괴 모델을 적용하여 파괴기준에 도달한 요소가 얼마나 많은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손상은 물리적인 손상이 아니고 손상기준에 도달한 요소(element)를 의미한다.
  • 표면흠은 초기 소재의 모서리 부분에서 주로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표면흠을 억제하기 위해 새로운 공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 번 정사각형(square) 공형 설계를 변경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형압연 공정의 소재 표면흠 발생억제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표면흠을 예측하기 위해 유한요소법에 전단파괴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표면흠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패스 스케줄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온에서 철강(steel)의 파괴거동을 예측하고자 한다. 따라서 Hooputra 가 사용한 Aluminum alloy ENAQ-7108 과 800℃에서 철강의 응력-변형률 선도(stress-strain curve)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재 표면에 발생하는 흠(defect)을 손상으로 간주하고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소재 손상(damage)에 사용된 모델은 전단파괴 모델(shear damage model)(7)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통해 현재 공형 패스 스케줄보다 표면흠을 더 억제하는 새로운 패스 스케줄을 제안하였다. 현재 사용중인 공형은 손상에 도달하는 요소가 3 번 공형이 가장 많았고 5 번 공형은 전혀 없었다.
  • 그리고 이 모델을 유한요소법에 연계시켜 ㈜세아베스틸 압연 공정(소형압연공장)의 조압연 라인에 적용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설계한 공형을 직접 현장에 적용하여 표면흠 발생문제 개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현재 공형보다 표면흠 발생을 더 감소시키는 새로운 패스 스케줄을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전단응력의 경우 인장응력보다 파단 변형률이 줄어든다. 따라서 Fig. 2 에서의 파단 변형률 차이만큼 상온 알루미늄과 고온 철강의 차이가 있다고 가정하였다.
  • 하지만 롤 갭을 너무 높이면 다음 스탠드에서 감면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 번 타원 공형에서의 롤 갭을 19mm 로 설정하였다.
  •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통해 알루미늄과 동일한 기준을 고온의 철강에 적용할 때 전단파괴(shear damage)가 소재 코너 부분이외에 다른 부분에도 집중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1 에 나타난 상온 알루미늄과 고온철강의 응력(stress) 차이가 Fig. 2 에서의 전단응력비(shear stress ratio) 차이라고 가정하였다. 그 이유는 응력-변형률 선도는 파스칼(Pascal) 단위로 되어 있지만 전단응력비는 비(ratio)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 소재와 롤의 접촉열전도계수는 실험적으로 구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통해 실제 소재 온도 경향과 가장 비슷한 계수로 가정하였다. 소재와 롤의 접촉열전도계수는 3500W/m·℃로 하였고 소재의 대류 열전달 계수는 10W/m2·℃로 하였다.
  • 또한 등가 파단 변형률(equivalent fracture strain)이 상온 알루미늄보다 고온 철강이 높다고 가정하였다. Fig.
  • 상기의 연구자들은 수 밀리미터(millimeter) 크기의 초기 표면흠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거나 응력(변형률) 등가 개념으로 표면흠 발생에 대해 연구하였다. 공형압연에서 소재는 빌렛 정정 과정에서 표면을 연마(grinding)하기 때문에 초기 표면흠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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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형압연은 어떤 공정인가? 공형압연(groove rolling)이란 정사각 단면의 소재를 상/하부 롤에 연속적으로 통과시켜 원형 또는 어떤 단면으로 만드는 1 차 가공 공정이다. 공형 형상에는 상자형(box), 타원형(oval), 원형(round) 등이 있다.
2 차 가공 공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차 가공된 제품은 2 차 가공에서 스프링(spring), 베이링(bearing), 볼트(bolt), 타이어코드(tire cord), 와이어 줄(wire rope) 등의 제품/부품으로 생산된다. 2 차 가공 공정에는 인발(drawing), 단조(forging), 압출(extrusion) 등이 있다. 자동차의 철강 부품 중 14.
압연공정에서 표면흠 발생 연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압연공정에서 표면흠 발생 연구는 예전부터 계속해서 수행되어 왔다. Eriksson(1,2) 등은 정사각(square), 타원형(oval), 원형(round) 공형 변수 OE 와 DS 를 정의하고 두 변수 비(ratio)가 표면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OE 는 타원 공형에서 압연된 소재의 끝부분 높이를 나타내고 DS 는 공형의 곡률반경을 나타낸다. 그는 초기 시편에 흠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타원형-원형 6 패스 압연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들은 공형 형상, 감면률, 초기 흠 위치가 흠 거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였다. Ervasti(3,4) 등은 슬라브(slab)에 횡 방향과 압연 방향으로 V 자 모양의 흠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표면흠 성장거동에 대한 연구를 유한요소해석으로 수행하였다. 그들은 마찰계수, 롤의 반지름, 표면흠의 초기 깊이, 압연 스케줄(rolling schedule)에 따라 표면흠 형상 변화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Muhammad Awais(5) 등은 소성일(plastic work)에 기반한 표면흠 발생 연구를 발표하였다. 그들은 초기 공형의 높이를 낮추고 모서리 반경을 크게 하면 표면흠 발생이 억제된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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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riksson, C., 2004, "Surface Cracks in Wire Rod Rolling," Steel Research International, Vol. 75, No. 12, pp. 818-828. 

  2. Filipovic, M., Eriksson, C. and Overstam, H., 2006, "Behaviour of Surface Defects in Wire Rod Rolling," Steel Research International, Vol. 77, No. 6, pp. 439-444. 

  3. Ervasti, E. and Stahlberg, U., 1999, "Behaviour of Longitudinal Surface Cracks in the Hot Rolling of Steel Slab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94, No. 2, pp. 141-150. 

  4. Ervasti, E. and Stahlberg, U., 2000, "Transversal Cracks and Their Behaviour in the Hot Rolling of Steel Slab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01, No. 1, pp. 312-321. 

  5. Awais, M., Lee, H.W., Im, Y.T., Kwon, H.C., Byon, S.M. and Park, H.D., 2008, "Plastic Work Approach for Surface Defects Prediction in the Hot Bar Rolling Proces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201, No. 1-3, pp.73-78. 

  6. Na, D. H., Cho, O. Y., Lee, J. H., Lee, Y. H. and Lee, Y., 2008, "Finite Element Analysis to Reduce the Wrinkle Initiation on Workpiece in Groove Rolling,"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Vol. 17, No. 5, pp. 328-336. 

  7. Hooputra, H., Gese, H., Dell, H. and Werner, H., 2004, "A Comprehensive Failure Model for Crashworthiness Simulation of Aluminum Extru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Vol. 9, No. 5, pp. 449-463. 

  8. Kolmogorov, V.L., 1970, Spannungen Deformationen Bruch, Metallurgija, p. 230. 

  9. Cai, M., Langford, S. C., Levine, L. E. and Dickinson, J. T., 2004, "Determination of Strain Localization in Aluminum Alloys Using Laser-Induced Photoelectron Emission,"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96, No. 12, pp. 7189-7194. 

  10. Shida, S., 1969, "Empirical Formula of Flow Stress of Carbon Steels Resistance to Deformation of Carbon Steels at Elevated Temperature," 2nd Report. Jap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Vol. 10, No. 103 pp. 61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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