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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프레스포밍용 주조, 단조 금형에 대한 시간과 압력에 따른 대류열전달계수의 예측
The Prediction of Interfacial Heat Transfer Coefficient According to Contact Time and Pressure in Forging and Casting Die Materials for the Hot Press Form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9 no.6 = no.120, 2010년, pp.378 - 386  

김낙현 (부산대학교 정밀가공시스템 대학원) ,  강충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정밀정형 및 금형가공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re has been great interest in using heat treated cast material for press dies due to several advantages like reduction in die production costs. However, in hot press forming processes H13 forged tool steel is mostly used. Cooling performance of dies in hot press forming processes is c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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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8는 9초부터 15초까지 각 초당 압하력에 따른 계면 열전달 계수 값을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20MPa에서 단조재금형과 시험편의 계면 열전달 계수는 9초에서 10초 때 850W/m2℃였으며 11초부터 15초 때까지 500, 400, 350, 260, 200W/m2℃를 나타낸 반면 주조재금형과 시험편의 계면 열전달 계수 는 9초에서 15초까지 950, 780, 430, 380, 310, 230W/m2℃으로 계산 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차이는 줄었지만 최대 100W/m2℃까지 차이가 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핫프레스 포밍 공정에 접촉시간과 압력을 동시에 고려한 계면 열전달계수 값에 관한 연구가 없었기에 본 연구는 역추적기법에 Deform 2D S/W를 사용 소재와 금형 간의 접촉시간과 접촉압력에 따른 계면 열전달계수를 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계면 열전달계수 값을 시간과 압력에 따른 수식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한 온도값과 해석으로 도출한 온도 값을 비교, 검토하였다.
  • 시험편이 금형에 설치직후 8초때 가압을 시작하였고, 9초부터 일정하게 가압을 시작하였다. 그로부터 6초 후인 15초까지 역추적기법에 의하여 각 압력별로 시간에 따른 계면 열전달 계수를 Deform-2D해석을 통하여 구하였다.
  •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주조재금형과 단조재금형사이의 계면 열전달 계수 값의 차이가 줄고 일정한 값으로 수렴해가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단조재금형과 주조재금형 이 시험편과 접촉될 때 의 계면 열전달 계수값을 시간과 압력에 따른 함수로 표현하였다. 단조재금형과 시험편 사이의 계면 열전달 계수 값과 주조재금형과 시험편 사이의 계면 열전달 계수 값을 Fig.
  • 프레스 압축실험 시 장치에 부착된 로드 셀을 통해 압축하중을 측정하였다. 또한 금형과 소재의 온도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데이터로거(Data logger)를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소재를 가열하기 위해 사용한 10~12kW출력을 가진 전기로는 최고온도 1100℃까지 가열 가능하다.
  • 2는 역추적기법에 의하여 압하력의 변화와 시간에 따른 계면 열전달 계수를 측정하기 위한 유한요소해석 모델 이다. 블랭크의 요소수는 100개, 상형과 하형의 요소수는 각각 6,000개 이상으로 설정하였으며 Deform-2DS/W 를 사용하여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제작된 시험편을 900℃ 전기로에 6분간 가열한 후 7초 이내에 금형에 위치시킨고 일정한 압력으로 가압, 유지하였다. 이때 가압력은 20, 40, 60, 80MPa 로 단조재금형과 주조재금형에 동일 하게 적용하여 실험하였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핫프레스 포밍 공정에 접촉시간과 압력을 동시에 고려한 계면 열전달계수 값에 관한 연구가 없었기에 본 연구는 역추적기법에 Deform 2D S/W를 사용 소재와 금형 간의 접촉시간과 접촉압력에 따른 계면 열전달계수를 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계면 열전달계수 값을 시간과 압력에 따른 수식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한 온도값과 해석으로 도출한 온도 값을 비교, 검토하였다.
  • 이 장비는 용량 200ton의 유압실린더와 성형하중을 측정하기 위한 로드셀로 구성되어있다. 프레스 압축실험 시 장치에 부착된 로드 셀을 통해 압축하중을 측정하였다. 또한 금형과 소재의 온도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데이터로거(Data logger)를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Fig. 3에서 보이는 것처럼 시험편은 두께 1.6mm의 22MnB5의 보론강판으로부터 가로×세로=100×100mm의 블랭크를 제작하였고, Ø1.6mm 의 열전대를 시험편 중심부에 위치할 수 있게 가공하여 2개의 K-Type 열전대를 부착하였다.
  • 1 (b)의 위치에 열전대를 부착하여 온도를 측정하였다. 소재가 접하는 부분의 금형 소재는 H13(STD61)종 단조제품과 주조제품을 동일하게 제조하여 실험하였다. Fig.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shama[3] 등은 빌렛형상을 이용하여 금형과 소재 사이의 IHTC(Interfacial Heat Transfer Coefficient) 값을 도출하였으며, Kim[8] 등은 이러한 방법을 알루미늄 소재에동일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열전달계수 값을 찾는 방법으로 빌렛형상 금형과 소재의 표면이나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였으며[9~11], 원통형 상하 금형의 온도조건을 다르게 하고, 빌렛 및 링형상의 소재를 사용하였다[13~15]. 또한 Ham[16] 등은 역열전도기법을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열전달계수를 예측하는 연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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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프레스포밍 공법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핫프레스포밍 공법은 급속냉각을 통하여 마르텐사이트 조직을 얻음으로써 강판의 강도를 향상시키며, 고온에서의 양호한 성형성과 스프링백량이 적은 특성이 있다. 이러한 공법은 1990년대부터 Bumper와 Door Impact Beam 등의 자동차 부품으로 개발을 하여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그 적용 영역을 보다 넓혀나가고 있는 상태이다.
철계 주조금형에서 신장율 및 충격치 특성이 좋지 않은 이유는? 이러한 철계 주조금형에서는 열처리를 함으로써 인장강도 및 경도는 일반단조재에서 가공된 금형의 특성과 거의 동등한 품질에 달하지만, 신장율 및 충격치 에서의 특성은 주조재이기 때문에 약간 저하된 값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원인은 주조 조직에 있어서 탄화물이 열처리로 균일하게 고용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해결방법은 퀜칭-템퍼링의 앞 단계에서 고용화를 돕는 열처리공정을 수행하므로써 인성을 가진 금형을 얻을 수 있다.
핫프레스포밍 공법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핫프레스포밍 공법은 급속냉각을 통하여 마르텐사이트 조직을 얻음으로써 강판의 강도를 향상시키며, 고온에서의 양호한 성형성과 스프링백량이 적은 특성이 있다. 이러한 공법은 1990년대부터 Bumper와 Door Impact Beam 등의 자동차 부품으로 개발을 하여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그 적용 영역을 보다 넓혀나가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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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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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 Geiger, M. Merklein ,J. Lechler, 2008, Determination of tribological conditions within hot stamping, Production Eng., Vol. 2, No. 3, pp. 269-276. 

  20. A. F. Mills, 1995, basic heat and mass transfer, Irwin. In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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