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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기반 가상현실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hotographic Virtual Reality Cont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2, 2010년, pp.149 - 156  

남영수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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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지역화교과서는 그 내용이 국지적이면서도 체험하기에는 매우 광범위한 장소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 교사들과 학생들이 교수-학습활동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지역교과서용 콘텐츠가 다른 과목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사회과 지역화교과서는 학생들의 체험이 요구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단편적인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로는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없다. 사진기반 가상현실(PVR) 콘텐츠는 사진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것으로, 마우스 또는 키보드의 상하좌우 버튼을 이용하여 자신이 보고 싶은 곳을 $360^{\circ}$ 어느 방향에서나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이미지의 사실성이 기존 그래픽 형태의 가상현실에서 단점으로 지적되는 현실감과의 괴리가 거의 없다. 따라서 PVR 콘텐츠는 거리가 멀어 직접 가 볼 수 없는 공간에 대한 가상경험 및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콘텐츠이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지역화교과서를 중심으로 간접 체험이 가능한 PVR 콘텐츠를 설계 구현한 후 학생들의 만족도와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검증작업을 시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study for province textbook is very difficulty for experience and learning in classroom because the contents of social study for province text book is consist of contents about very far away places. And there are less contents than normal subject. Especially, children need experiences and en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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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BI기반에서의 효과성을 탐구하기 위해 과 같이 단일형태의 PVR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사회과 지역화교과서는 체험을 중시하고 있다.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에서 추구하는 체험의 의미를 체험학습에 대한 다양한 교육적 의의를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정의하였다. 체험 또는 체험학습에 대한 기존의 연구된 내용을 조사한 것은 <표 2>와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경기도 지역화 교과서의 분석을 통하여 PVR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실험반과 비교반의 학업성취결과 및 만족도를 비교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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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VR 콘텐츠가 실제 교육환경에서의 편리한 실행을 위한 전제조건은 어떠한가? <표 5>에서 PVR 콘텐츠가 실제 교육환경에서의 편리한 실행을 위한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웹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둘째, 용량이 가벼워야 한다. 셋째, 범용성 및 호환성이 높아야 한다. 이상의 조건을 바탕으로 <표 5>에서와 같이 실행 형식별로 콘텐츠를 제작한 결과 SWF 형식으로의 렌더링이 현재 교실수업환경에서 가장 사용하기 적합하였다.
단일형태의 PVR 콘텐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때, 단일형태의 PVR 콘텐츠는 다음 장소로의 이동을 PVR 콘텐츠 내에서 할 수 없다. 단일형태의 콘텐츠는 제작자가 별도의 설계를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는 연속적인 이동이 동일화면 내에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 반면, 투어링 형태란 단일 형태의 콘텐츠를 연결하여 마치 실제 공간을 이동하는 것처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VR은 어떤 기법이며 무엇의 대표적 컨텐츠이기도 하는가? 사회과는 그 특성상 공간적 성격의 내용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러한 사회과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가 PVR(Photographic Virtual Reality) 콘텐츠이다. PVR은 기존 그래픽 중심의 가상현실이 가지고 있는 비현실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으로 현재, 아파트 사이버모델하우스 의 대표적 콘텐츠이기도 하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청약자들이 사이버모델하우스의 PVR 콘텐츠만으로 청약을 결정하는 경우가 있을 만큼 뛰어난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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