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시스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 하였다. 35개 어린이 도서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글로벌 네비게이션, 로컬 네비게이션, 국소적 네비게이션, 지원 네비게이션으로 구분하여 현황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네비게이션의 메뉴수가 너무 많으며, 퀵 링크를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전체 웹사이트 중 1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인터페이스가 외부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는 도서관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웹사이트 중 링크가 연결되어 전단계로 이동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60%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 하였다. 35개 어린이 도서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글로벌 네비게이션, 로컬 네비게이션, 국소적 네비게이션, 지원 네비게이션으로 구분하여 현황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네비게이션의 메뉴수가 너무 많으며, 퀵 링크를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전체 웹사이트 중 1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인터페이스가 외부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는 도서관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웹사이트 중 링크가 연결되어 전단계로 이동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60%로 나타났다.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navigation systems in terms of global, local, Ad-hoc Navigation, and support navigation system using the 35 children's library websites. The study showed that the number of menu, retrieval interface, quick links need to be improved. These results can be used as a frame...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navigation systems in terms of global, local, Ad-hoc Navigation, and support navigation system using the 35 children's library websites. The study showed that the number of menu, retrieval interface, quick links need to be improved. These results can be used as a framework for designing children's library websites.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navigation systems in terms of global, local, Ad-hoc Navigation, and support navigation system using the 35 children's library websites. The study showed that the number of menu, retrieval interface, quick links need to be improved. These results can be used as a framework for designing children's library web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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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어린이의 정보이용행태와 발달 및 인지특성에 따른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를 위해 중요한 요소인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공어린이도서관 35개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글로벌 네비게이션, 로컬 네비게이션, 국소적 네비게이션, 지원 네비게이션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장에서는 국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를 분석하였다. 네비게이션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류진희(2003)는 유아용 웹사이트의 평가를 위해 5가지 평가영역인 디자인, 신뢰감, 인터페이스, 콘텐츠, 커뮤니티로 구분하여 국내 120개 유아용 웹사이트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에 대한 이해와 특성을 고려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설계를 위해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에 필요한 객관적인 분석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35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에 필요한 객관적인 분석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35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으로는 글로벌 네비게이션, 로컬 네비게이션, 국소적 네비게이션, 지원 네비게이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에 대한 이해와 특성을 고려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설계를 위해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에 필요한 객관적인 분석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35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으로는 글로벌 네비게이션, 로컬 네비게이션, 국소적 네비게이션, 지원 네비게이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응봉(2004)은 대전지역 8개 공공도서관의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전문가 분석을 통해 실시하였다. 웹사이트 구축 초기단계에 사용자 계층의 다양함을 고려하여 웹사이트의 접근성과 네비게이션을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네비게이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Bukleitner(1998)는 어린이 웹사이트 평가요소를 사용의 용이성, 교육성, 오락성, 디자인적 요소, 안정성과 책임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한편, 글로벌 네비게이션에 관한 분석은 현황 분석 3개 항목으로 나누어 실시하였고 그 분석 결과는 와 같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현황을 의 3개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대상은 국내 전체 공공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중에서 자관만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는 어린이 전문 도서관으로 한정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성능/효과
1차 네비게이션의 위치는 전반적으로 웹사이트 상단 중앙에 수평 형태로 위치하고 있었으며, 메뉴 수는 평균 6.4개로 분석되었다. 웹사이트의 1차 메뉴 수는 5개가 적당하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6개 이상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메뉴 수의 조정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지원 네비게이션 시스템중 도서검색 네비게이션은 외부 프로그램인 KOLASⅡ, KOLASⅢ를 그대로 도입하여 사용하는 도서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불필요한 항목이 포함되거나 자관의 웹사이트 디자인과 맞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로컬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2차 네비게이션과 퀵 링크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2차 네비게이션의 평균 메뉴 수는 30.3개로 나타나 논리적 결합상태를 확인하여 메뉴 수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컬 네비게이션 구성요소인 퀵 링크를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전체 웹사이트 중 18%에 불과해 이용자들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메뉴를 분석하여 포함시킨다면 보다 효율적인 네비게이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전체 35개의 도서관 중 도서검색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32개였으며, 검색 네비게이션의 위치(종)는 중앙에 88%가 위치하였고, 위치(횡)는 중앙에 88%가 위치하여 대부분의 검색 네비게이션은 웹사이트 중앙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네비게이션 유형은 풀다운 메뉴를 100% 사용하고 있었으며 검색 네비게이션의 메뉴 수는 평균 12.5개로 분석되었다(표 10참조).
30개의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중 11개의 웹사이트에서는 KOLASⅡ, KOLASⅢ시스템을 자관의 웹사이트에 맞도록 불필요한 항목을 삭제하고 디자인의 일관성을 갖추기 위해 약간의 변형을 가하여 제공하고 있었으나 나머지 19개의 도서관에서는 외부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사용하다보니 불필요한 항목이 포함되거나 자관의 웹사이트 디자인과 맞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도서 검색 관련 도움말이 제공되는지에 관한 분석 결과, 도움말이 제공되는 웹사이트는 전체 32개의 웹사이트 중 10개에 불과하여 31%의 낮은 분포율을 보였다(표 11 참조). 도서검색 네비게이션은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이용자가 가장 먼저 접근하는 항목이며,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네비게이션을 위해서는 도움말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로컬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가에 대한 분석 결과, 전체 35개의 웹사이트 중에서 34개의 웹사이트가 사용하고 있어 97%의 분포율을 보였다. 또한, 전체 35개 웹사이트 중 18개의 웹사이트가 퀵 링크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단 메뉴군의 위치(종)는 35개의 웹사이트 모두 웹페이지 최하단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위치(횡)는 중앙에 위치한 것이 60%였다. 방향은 모든 사이트에서 수평의 형태로 제공하고 있었고, 유형은 접속 메뉴군과 마찬가지로 텍스트로만 제공되는 웹사이트가 30%, 텍스트와 클릭의 형태를 취한 것이 55%, 텍스트와 클릭,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는 것이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4 참조).
웹사이트의 1차 메뉴 수는 5개가 적당하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6개 이상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메뉴 수의 조정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도서관 웹사이트 중 6개 이상의 메뉴 수를 제공하고 있는 도서관이 전체의 83%를 차지했다. 메뉴 수가 많아질수록 복잡한 네비게이션이 되며 이용자인 어린이들이 길을 잃을 우려가 높아지게 되므로 메뉴 수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메뉴 구성은 홈, 로그인, 회원가입 등이었으며,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 유형을 가장 많이 취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홈 메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전체 웹사이트 중 85.7%, 사이트맵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80%, 로그인과 회원가입 메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65.7%로 조사되었다. 홈, 사이트맵, 로그인, 회원가입 메뉴는 모든 웹 네비게이션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므로 접속 메뉴군에서 누락된 경우 추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국소적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관련해서 위치 추적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전체 웹사이트 중 30개로 86%를 차지했다. 그러나 위치 추적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30개의 웹사이트 중 링크가 연결되어 전단계로 이동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18개로 60%에 해당하므로, 이 부분은 보완해야 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도서관 자체적으로 도서검색 시스템을 제공하는가에 대한 분석 결과, 도서검색 시스템을 제공하는 32개 도서관 중 어린이도서관 자체적으로 도서검색 시스템을 갖추고 사용하고 있는 도서관은 2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30개의 도서관의 경우 대부분 KOLASⅡ, KOLASⅢ시스템5) 등의 외부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표 5>에서 이용자에게 현재 어떤 버튼, 메뉴, 링크, 옵션 등이 선택되었는지 피드백을 제공하는가에 관한 분석 결과, 86%에 해당하는 웹사이트가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었다. 웹사이트 내에서 주요 기능 및 핵심 기능까지 3단계 이내에 도달하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 도서검색까지 3단계 내에 접근되는 웹사이트가 전체 35개의 웹사이트 중 21개로 60%를 차지했다.
<표 6>의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로컬 네비게이션은 주로 웹사이트 좌측 중앙에 수직 형태로 위치하고 있었으며, 유형은 롤오버와 클릭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71%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로컬 네비게이션의 2차 네비네이션의 메뉴 수는 평균 30.
전체 35개의 도서관 중 도서검색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32개였으며, 검색 네비게이션의 위치(종)는 중앙에 88%가 위치하였고, 위치(횡)는 중앙에 88%가 위치하여 대부분의 검색 네비게이션은 웹사이트 중앙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네비게이션 유형은 풀다운 메뉴를 100% 사용하고 있었으며 검색 네비게이션의 메뉴 수는 평균 12.
접속 메뉴군에 관한 분석 결과, 접속 메뉴는 주로 웹사이트 상단 우측, 수평으로 제공되고 있었으며 평균 메뉴 수는 4.4개였다(표 3 참조). 메뉴 구성은 홈, 로그인, 회원가입 등이었으며,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는 유형을 가장 많이 취하고 있었다.
4개였다. 주소와 연락처, 저작권과 같은 하단 메뉴는 웹사이트에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22.9%에 해당하는 웹사이트에서 이를 누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부분은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지원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존재하는지에 관한 분석 결과 35개의 웹사이트 모두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원네비게이션 시스템의 하위 영역 중 검색 네비게이션에 관한 분석은 <표 10>과 같다.
첫째, 1차 네비게이션의 위치는 전반적으로 웹사이트 상단 중앙에 수평 형태로 위치하고 있었으며, 메뉴 수는 평균 6.4개로 분석되었다. 접속 메뉴는 주로 웹사이트 상단 우측, 수평으로 제공되고 있었으며 평균 메뉴 수는 4.
도서검색 네비게이션은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이용자가 가장 먼저 접근하는 항목이며,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네비게이션을 위해서는 도움말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 연구의 결과 웹페이지 간 이동할 때나 도서검색 진행 시 현재의 진행 정도를 이용자에게 알려주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현재 진행 상태를 사용자에게 제시해 주는 웹사이트는 35개 웹사이트 중 단 한 곳도 없었다. 어린이의 경우, 집중력이나 인내력이 성인보다 못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검색 결과나 웹페이지 간 이동 시 시간이 지연될 때에는 현재의 진행 상태를 알려주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홈, 사이트맵, 로그인, 회원가입 메뉴는 모든 웹 네비게이션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므로 접속 메뉴군에서 누락된 경우 추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접속 메뉴군에서 메뉴에 마우스 롤오버 시 아무런 피드백이 없어 현재 어떤 메뉴를 선택했는지에 대해 알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접속 메뉴에 해당하는 항목 중에는 홈으로 이동할 수 있는 ‘홈’, 회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한 눈에 웹사이트의 조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맵 등 중요한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글로벌 네비게이션의 1차 네비게이션에 ‘도서검색’, ‘책 찾기’ 등의 메뉴를 포함을 시킨다면 신속하게 핵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웹 네비게이션에 도움이 될 것이다.
퀵 링크의 메뉴는 웹사이트 탐색 시 꼭 필요한 항목인 도서 검색, 대출/반납연기, 도서관 이용안내 등으로 구성되어야 하는데, 간혹 상위기관 웹사이트나 도서관 관련법령과 같은 메뉴들을 퀵 링크에 포함시켜 퀵 링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견되어 개선이 필요하다. 도서관 웹사이트 이용에 필수적인 항목을 선택하여 배치한다면, 좀 더 효율적인 로컬 네비게이션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접속 메뉴에 해당하는 항목 중에는 홈으로 이동할 수 있는 ‘홈’, 회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한 눈에 웹사이트의 조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맵 등 중요한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의 경우, 집중력이나 인내력이 성인보다 못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검색 결과나 웹페이지 간 이동 시 시간이 지연될 때에는 현재의 진행 상태를 알려주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국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분석 결과 어린이의 연령대별로 웹사이트를 구분하여 설계한 사례는 35개의 웹사이트 중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능한 어린이의 연령대나 정보이용 능력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메뉴 수 조정 시 1차 네비게이션의 각각의 메뉴와 로컬 네비게이션의 2차 네비게이션의 항목들과의 논리적인 결합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된 사항을 자세히 다루지 않았지만, 메뉴 수 조정 시 1차 네비게이션에 해당하는 메뉴명과 각각의 2차 네비게이션에 해당하는 메뉴 그룹들의 논리적인 결합에 관한 연구가 우선적으로 수행된다면 효율적인 글로벌, 로컬 네비게이션의 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분석대상은 국내 전체 공공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중에서 자관만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는 어린이 전문 도서관으로 한정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결과 웹페이지 간 이동할 때나 도서검색 진행 시 현재의 진행 정도를 이용자에게 알려주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현재 진행 상태를 사용자에게 제시해 주는 웹사이트는 35개 웹사이트 중 단 한 곳도 없었다. 어린이의 경우, 집중력이나 인내력이 성인보다 못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검색 결과나 웹페이지 간 이동 시 시간이 지연될 때에는 현재의 진행 상태를 알려주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국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분석 결과 어린이의 연령대별로 웹사이트를 구분하여 설계한 사례는 35개의 웹사이트 중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능한 어린이의 연령대나 정보이용 능력을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네비게이션이란 무엇인가?
웹 네비게이션이란 이용자들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거나, 링크 또는 이미지를 클릭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면서 정보공간을 탐색하며 시스템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이인성 2005). 따라서 웹 네비게이션 시스템이란 이러한 웹 네비게이션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다양한 네비게이션 유형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네비게이션 유형들은 각각의 구성요소를 갖고 서로 상호작용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도서관 봉사를 위한 서비스 지침에 따르면 질 높은 어린이도서관은 어떠해야 하는가?
국제도서관연맹(IFLA) 어린이청소년분과에서 2003년에 발표한 『어린이도서관 봉사를 위한 서비스 지침』에 따르면 “질 높은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평생학습과 문자해독 능력을 함양하게 하고, 공동체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준다. 모든 어린이들은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친숙함과 편안함을 느껴야 하며 도서관에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IFLA 2009).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인터넷은 최첨단 IT기반의 현대 사회를 도래하게 만든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되었고, 이를 이용하는 연령은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 시에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 및 정보 탐색 행태에 적합한 웹사이트 설계와 운용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 시에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 및 정보 탐색 행태에 적합한 웹사이트 설계와 운용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접근성, 편의성, 친숙성, 신속성이 높아질 때, 어린이들은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재미와 흥미를 얻고, 더 나아가 배움의 공간으로 삼아 자주 방문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성인과 비교하면 어린이는 마우스 버튼을 장기간 누르고 있거나 드래그 하는 것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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