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
An Analysis of Navigation System in Children's Library Websit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2, 2010년, pp.29 - 38  

김성희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승민 (중앙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 하였다. 35개 어린이 도서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글로벌 네비게이션, 로컬 네비게이션, 국소적 네비게이션, 지원 네비게이션으로 구분하여 현황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네비게이션의 메뉴수가 너무 많으며, 퀵 링크를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는 전체 웹사이트 중 1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인터페이스가 외부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는 도서관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웹사이트 중 링크가 연결되어 전단계로 이동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60%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navigation systems in terms of global, local, Ad-hoc Navigation, and support navigation system using the 35 children's library websites. The study showed that the number of menu, retrieval interface, quick links need to be improved. These results can be used as a fra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의 정보이용행태와 발달 및 인지특성에 따른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를 위해 중요한 요소인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공어린이도서관 35개의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글로벌 네비게이션, 로컬 네비게이션, 국소적 네비게이션, 지원 네비게이션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국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를 분석하였다. 네비게이션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류진희(2003)는 유아용 웹사이트의 평가를 위해 5가지 평가영역인 디자인, 신뢰감, 인터페이스, 콘텐츠, 커뮤니티로 구분하여 국내 120개 유아용 웹사이트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에 대한 이해와 특성을 고려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설계를 위해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시스템 분석에 필요한 객관적인 분석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35개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 현황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네비게이션이란 무엇인가? 웹 네비게이션이란 이용자들이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거나, 링크 또는 이미지를 클릭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면서 정보공간을 탐색하며 시스템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이인성 2005). 따라서 웹 네비게이션 시스템이란 이러한 웹 네비게이션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다양한 네비게이션 유형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네비게이션 유형들은 각각의 구성요소를 갖고 서로 상호작용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도서관 봉사를 위한 서비스 지침에 따르면 질 높은 어린이도서관은 어떠해야 하는가? 국제도서관연맹(IFLA) 어린이청소년분과에서 2003년에 발표한 『어린이도서관 봉사를 위한 서비스 지침』에 따르면 “질 높은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평생학습과 문자해독 능력을 함양하게 하고, 공동체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준다. 모든 어린이들은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친숙함과 편안함을 느껴야 하며 도서관에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IFLA 2009).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인터넷은 최첨단 IT기반의 현대 사회를 도래하게 만든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되었고, 이를 이용하는 연령은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 시에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 및 정보 탐색 행태에 적합한 웹사이트 설계와 운용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 설계 시에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 및 정보 탐색 행태에 적합한 웹사이트 설계와 운용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접근성, 편의성, 친숙성, 신속성이 높아질 때, 어린이들은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재미와 흥미를 얻고, 더 나아가 배움의 공간으로 삼아 자주 방문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성인과 비교하면 어린이는 마우스 버튼을 장기간 누르고 있거나 드래그 하는 것이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진우. 2005. Human Computer Interaction개론. 안그라픽스: 서울: 410-415. 

  2. 김혜주. 2007. 어린이도서관의 검색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172-173. 

  3. 류진희. 2003. 영역별 가중치를 고려한 교육용 웹사이트 평가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4. 사공복희, 정미봉. 2008. 인터넷 검색엔진을 이용한 어린이들의 정보탐색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2): 375-405. 

  5. 이두영, 윤대진. 2003 통합정보검색시스템에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3): 177-198. 

  6. 이인성. 2005. 웹네비게이션과 인지부하. 서강대학교 대학원. 32-36. 

  7. 이응봉. 2004. 공공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177-196. 

  8. 정정옥. 2003. 아동의 성장과 발달 이해. 교육아카데미: 서울. 329-330. 

  9. 제이콥 닐슨. 2001. 웹유저빌러티. 서울: 안그라픽스. 

  10. 채균식, 이응봉. 2003. 전자도서관 웹사이트 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AHP기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3): 103-118. 

  11.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유아 및 초등학생의 인터넷이용실태 분석보고서. [cited 2009.09.05]. 

  12. Bilal, D. 2002. "perspective on children's navigation of the World Wide Web:does the type of search task make a difference?" Online Information Review. 26(2):108-117. 

  13. Bilal, D. 2000. "Children's use of the yahooligans! web search engine: Cognitive and physical, and affective behaviors on fact-based search task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51(7):646-665. 

  14. Buckleitner, W. 1998. "Children's interne site evaluation instrument." Children's Software Revue, 6(1): 4 

  15. IFLA. 2009. [cited 2009.04.01].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