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 운하인 경인 아라뱃길의 친수공간에 대한 설계전략과 내용에 대해 언급하고자 하며, 대상지가 갖는 지리적 특성, 경관적 가치, 효율적 접근성을 설계의 주요 인자로 삼으며, 새로운 뱃길경관을 창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서해바다에서 한강으로 경인 아라뱃길의 물길을 따라 형성되는 수변의 주요 공간계획으로써 뱃길을 따라 경관적 거점으로 수향팔경을 계획하였고, 주운수로를 따라 인천에서 김포까지 연결되는 2차선의 경관도로인 파크웨이를 조성하여 선형의 녹지축과 다양한 친수시설을 계획하였다. 그리고 주요 테마공간을 연결해 주는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계획하였으며, 자전거도로를 따라 수변 쌈지공원을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인 아라뱃길로 인해 표출되는 새로운 수변공간을 환경 문화 레저 관광의 다원적 기능이 어우러지는 신 수변문화공간으로써 정체성을 갖도록 하였으며,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문화 컨텐츠 도입에 의한 운영프로그램을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 운하인 경인 아라뱃길의 친수공간에 대한 설계전략과 내용에 대해 언급하고자 하며, 대상지가 갖는 지리적 특성, 경관적 가치, 효율적 접근성을 설계의 주요 인자로 삼으며, 새로운 뱃길경관을 창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서해바다에서 한강으로 경인 아라뱃길의 물길을 따라 형성되는 수변의 주요 공간계획으로써 뱃길을 따라 경관적 거점으로 수향팔경을 계획하였고, 주운수로를 따라 인천에서 김포까지 연결되는 2차선의 경관도로인 파크웨이를 조성하여 선형의 녹지축과 다양한 친수시설을 계획하였다. 그리고 주요 테마공간을 연결해 주는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계획하였으며, 자전거도로를 따라 수변 쌈지공원을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인 아라뱃길로 인해 표출되는 새로운 수변공간을 환경 문화 레저 관광의 다원적 기능이 어우러지는 신 수변문화공간으로써 정체성을 갖도록 하였으며,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문화 컨텐츠 도입에 의한 운영프로그램을제시하였다.
This study concerns the design strategy for the waterside of Gyeong-In Ara Waterway, Korea’s first constructed canal. This design focused on the creation of a new paradigm for waterway landscapes the major factors of which were geographical advantage, value of landscape and efficient approach. As th...
This study concerns the design strategy for the waterside of Gyeong-In Ara Waterway, Korea’s first constructed canal. This design focused on the creation of a new paradigm for waterway landscapes the major factors of which were geographical advantage, value of landscape and efficient approach. As the major space plan for the waterfront formed through the Gyeong-In Ara waterway from the Yellow Sea to the Han River, eight good views of the waterfront zone were designed by utilizing the waterway as a scenery viewpoint and, by constructing two traffic lanes for the scenic parkway connecting Incheon and the Gimpo terminal, both a linear greenway as well as various waterfront facilities were also designed. A boardwalk and bike path connecting the major theme parks were planned, and a waterfront pocket park was then organized based on the bike path. In this study, the result of the new waterfront result from the Gyeong-In Ara waterway was planned to have an identity as a new waterside culture space in order to achieve multiple functions including environmental, cultural, leisure, and tourism as well as management programs based on a variety of applied culture content and story-telling.
This study concerns the design strategy for the waterside of Gyeong-In Ara Waterway, Korea’s first constructed canal. This design focused on the creation of a new paradigm for waterway landscapes the major factors of which were geographical advantage, value of landscape and efficient approach. As the major space plan for the waterfront formed through the Gyeong-In Ara waterway from the Yellow Sea to the Han River, eight good views of the waterfront zone were designed by utilizing the waterway as a scenery viewpoint and, by constructing two traffic lanes for the scenic parkway connecting Incheon and the Gimpo terminal, both a linear greenway as well as various waterfront facilities were also designed. A boardwalk and bike path connecting the major theme parks were planned, and a waterfront pocket park was then organized based on the bike path. In this study, the result of the new waterfront result from the Gyeong-In Ara waterway was planned to have an identity as a new waterside culture space in order to achieve multiple functions including environmental, cultural, leisure, and tourism as well as management programs based on a variety of applied culture content and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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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관 권역별로 지역경관 체험 및 아라뱃길의 장소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고. 특히 인천터미널, 두물머리 생태공원 김포터미널 등에는 뱃길을 통한 체험프로그램을 특화하였다
문화 . 레저 - 관광의 다원적 기능이 어우러지는 친수 , 문화공간으로서의 정체성을 갖는 계획이 되고자 하였다.
관광 . 레저 활성화를 도모하여 수도권 및 지역시민의 부족한 여가활동 공간을 제공하고 나아가 지역의 경제발전과 쾌적성 및 경관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었다.
레저의 거점으로써 역할이 가능하도록 하였<4. 본 연구는 국내 최초 운하인 경인 아라뱃길의 친수공간에 대한 기본방향과 설계전략에 대해 언급하였다. 새롭게 조성되는 뱃길 주변에 대한 경관연출과 이용효율성을 위한 전략적 방향제시는 향후 유사 계획수립에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 운하인 경인 아라뱃길의 친수공간에 대한 설계전략과 내용에 대해 언급하고자 하며, 대상지가 갖는 지리적 특성, 경관적 가치. 효율적 접근성을 설계의 주요인 자로 한 새로운 뱃길경관 창출에 주안점을 두었다.
둘째, 시천교, 귤현교. 선착장 및 주요 거점에 친수스탠드와 워터프론트광자 친수시설 등을 도입하여 적극적인 수변 경관을 제공하기 위한 호안계획이다.
될 것이다. 조성된 공간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잎서 설계과정에서 있었던 한계점들을 밝혀 계획내용과 실제 공간 간의 차이를 미리 언급하려 한다.
연결계단 및 경관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교량에서 아라뱃길변으로 접근성을 향상시키도록 하였으며, 선착장 5개를 설치하여 서해, 아라뱃길. 한강의 친수문화공간 간의 연계성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크게 여덟 개의 거점으로 구획하고. 주운수로를 따라 형성되는 도로변에는 경관도로 개념의 '파크웨이(Parkway)""를 도입하여 운하 물길과 함께 선형의 녹지축이 연결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곳곳에 휴게 편의시설로서 다양한 형태의 포켓파크를 두었으며、생태, 문화.
2011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8년H월부터 본 연구의 기본구상을 시작하여 2(X)9년 &월에 기본계획을 마쳤으며. 설계공모를 통한 기본계획 및 설계를 진행하였다.
수목고유의 상징성. 개화시기 등을 고려하여 식재계획을 수립하였다.
둘째, 주요 교량의 경괸엘리베이터 도입으로써. 경인 아라뱃길 주변지역 중 주요 시가지와 연계된 귤현교와 시천교에 엘리베이터를 조성하여 자전거 및 보행이용자의 접근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무장애 공간울 계획하였다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동선과 이용효율성을 고려한 접근성. 경인 아라뱃길의 역사적 상징 및 다양한 문화 컨텐츠 도입으로 인한 정체성을 기본방향으로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공간구성과 시설 프로그램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되어지는 친수경관계획의 설계전략은 다음의 세 가지 계획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국내 최초의 운하로써. 경인 아라뱃길의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장소성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한강의 김포나루와 서해바다의 낙조 과거 뱃길이 열리기전 서해안 섬마을에 대한 재현. 계양산의 협곡 등 아라뱃길의 항만과 주운 수로만이 가지는 독특한 경관적 요소로서 새로운 수변 문화의 컨텐츠가 정착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경인 아라뱃길의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장소성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한강의 김포나루와 서해바다의 낙조 과거 뱃길이 열리기전 서해안 섬마을에 대한 재현. 계양산의 협곡 등 아라뱃길의 항만과 주운 수로만이 가지는 독특한 경관적 요소로서 새로운 수변 문화의 컨텐츠가 정착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도시민들을 위한 테마파크 기능의 식재계획을 수립하였다. 계절적 변화에 따른 경관연출과 녹음 및 휴게공간의 기능성을 고려하여 각 공간별 특성에 맞는 수종선정을 하였으며, 장래계획인 저H경과 8경을 제외한 나머지 6개 공간의 식재계획내용은 표 4와 같다.
수향8경은 아라뱃길과 경인지역의 지형 경관이 이뤄내어 이 지역에서 경험할 수 있는 특징적인 수경 관을 드러내고 발전시키기 위한 설계개념이다. 구체적으로는 한강에서 서해에 이르기까지 대상지의 수변 특성을 고려하여 .서해- 터 미 널-교량히부, 워 터 프론트-협곡구간-전통들판-저 휴지-터 미널.
논 등 다양하다 이러한 대표적 지역 경관을 즐기고 체험하기 위해 먼저 대표 경괸들로 권역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자동차와 선박, 그리고 자전거 등 아라뱃길을 체험하는 이동수단의 속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이용수단별 경관전략을 세분화하였다(그림 8 참조). 자동차의 속도를 기준으로 1.
친수경관 연결수로 수변공간. 두물머리 생태공원 및 파크웨이 조성을 통해 문화 . 관광 .
둘째, 디양한 지형적 변화를 따라 18km의 물길에 대한 어메니티 확보를 통하여 도시민들의 시】로운 여가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문화 - 레저 .
중요하다. 따라서 아라뱃길과 주변 도시조직망을 고려하여 거점과 부거점을 계획하였으며. 특히, 거점은 차량 선박.
주운수로를 따라 형성되는 도로변에는 경관도로 개념의 '파크웨이(Parkway)""를 도입하여 운하 물길과 함께 선형의 녹지축이 연결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곳곳에 휴게 편의시설로서 다양한 형태의 포켓파크를 두었으며、생태, 문화. 역사적 상징공간을 계획 하여 다양한 문화적 컨텐츠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등을 고려하여 수종을 선택하였으며. 또한 생육성 및 경관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매스(mass) 식재기법으로써 군락을 이루는 식재계획을 수립하였다. 대단.
아라뱃길 파크웨이에는 주변 일대의 경관적 특성을 드러내는 연속적 경관체험이 가능히도록 7개의 특징적 경관을 계획하였디<그림 11, 12 참조). 또한, 파크웨이에는 스토리텔링기법을 통해 다양한 경관 조성 및 친수문화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반영한 이용자 시나리오 콜라주를 제시하였다.
경인 아라뱃길에서는 특징적 수변경관이 펼쳐진 곳에 전망시설을 계획하였디: 가장 높은 지대인 협곡부에 원형전망대를, 인구밀도가 높은 시가지와 연계된 시천교와 귤현교에 전망대를. 서해와 한강에 가까운 곳에 전망대를 계획하여 수향경관을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2008년H월부터 본 연구의 기본구상을 시작하여 2(X)9년 &월에 기본계획을 마쳤으며. 설계공모를 통한 기본계획 및 설계를 진행하였다. 현황 및 조건을 파악하기 위한 대상지의 시간 범위는 뱃길을 만들기 위한 첫 시도가 있었던 고려시대부터 지금과 같은 지형 경관이 만들어진 오늘날과 근과거 그리고 대상지 주변으로 진행 중인 개발계획을 고려한 근미래까지를 그 범우로 하였다.
셋째, 선착장 조성으로 수상접근로를 확보하였다. 주 운수로 변 주요 지점 5개소에 선착장을 조성히여 요트, 수상택시 등을 통한 수상이용자의 접근로를 마련하였다.
수향8경 거점별 테마와 지형적 특성 및 이용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도시민들을 위한 테마파크 기능의 식재계획을 수립하였다. 계절적 변화에 따른 경관연출과 녹음 및 휴게공간의 기능성을 고려하여 각 공간별 특성에 맞는 수종선정을 하였으며, 장래계획인 저H경과 8경을 제외한 나머지 6개 공간의 식재계획내용은 표 4와 같다.
아라뱃길을 따라 주요 거점에 오픈스페이스를 계획하였다 시천교와 굴현교 등 주요 접근거점에 각 공간별 성격 및 테마에 부합되는 테마광장 및 수변광장을 조성하였다
또한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 곳곳에 휴게 편의시설로서 다양한 형태의 포켓파크를 두었으며、생태, 문화. 역사적 상징공간을 계획 하여 다양한 문화적 컨텐츠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연결계단 및 경관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교량에서 아라뱃길변으로 접근성을 향상시키도록 하였으며, 선착장 5개를 설치하여 서해, 아라뱃길. 한강의 친수문화공간 간의 연계성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들꽃. 의향연을 위한 수레국화 등으로 조성하는 해안들판 등 특징적 경관을 드러내기 위한 수종을 선택하였다
특히, 거점은 차량 선박. 자전거 이용의 네트워크 및 도시에서의 주요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주요 공간계획으로 경관적 기치와 지형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크게 여덟 개의 거점으로 구획하고. 주운수로를 따라 형성되는 도로변에는 경관도로 개념의 '파크웨이(Parkway)""를 도입하여 운하 물길과 함께 선형의 녹지축이 연결되도록 계획하였다.
한강의 용산과 여의도 터미널에서 출발하여 아라뱃길의 서해 갑문을 이용하여 바다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서울시의 한강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상에 따라 김포마리나. 주운수로 선착장, 인천터미널의 섬마을 등의 친수레저시설을 계획하였다.
아라뱃길과 일대의 역사적 의미를 재해석하여 대상지에 표줄될 수 있도록 흐}였다. 특히,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라뱃길을 찾는 이용자로 하여금 흥미 있는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이나믹한 폭포 및 분수 등을 계획하였다 지형의 고저차 특성을 활용한 높이 약 45m, 너비 150m의 수경시설인 수향 4경 리버사이드파크의 인공폭포가 대표적이며. 파크웨이 내의 선박운항을 알리는 대포분수와 워터스크린 등을 계획하였다.
첫째. 파크웨이 조성을 통한 동선 연결로써, 경인 아라뱃길 주변의 이용률이 높은 8개 접근로는 평면교차 방식으로 파크웨이와 직접 연결되도록 하였으며. 파크웨이 주요 지점들에 주차장을 조성하여 경관도로 운전자가 보다 쉽게 친수공간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그림 14 참조).
파크웨이 조성을 통한 동선 연결로써, 경인 아라뱃길 주변의 이용률이 높은 8개 접근로는 평면교차 방식으로 파크웨이와 직접 연결되도록 하였으며. 파크웨이 주요 지점들에 주차장을 조성하여 경관도로 운전자가 보다 쉽게 친수공간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그림 14 참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동선계획 수립을 통해 접근성을 향상시킨다. 파크웨이와 기존에 이용률이 높은 8개 의도 로블 직접 연결하여 보다 쉬운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하였31, 파크웨이에서는 노변주차 및 수변주차장을 설치하여 운전 중 아라뱃길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디: 주운수로 산책로와 파크웨이 간에는 장애인도 이용 가능한 경사도를 적용하여 무장애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서해- 터 미 널-교량히부, 워 터 프론트-협곡구간-전통들판-저 휴지-터 미널. 한강, 둥 8가지 주요 공간의 경관계획을 진행하였다:
있다. 한강변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높은 김포터미널에 마리나 시설을 설치하고 주운수로의 주요 5개 지점에 선착장 및 요트 계류시설을 마련하여 수상교통의 거점으로 계획하였디..
대상 데이터
계양산의 자생수목인 계수나무' 수변지역에 적합한 생육특성을 가지고 있는 메타세콰이어 등을 수요 수종으로 선택하였다(그림 13 참조).
긴 선형의 아라뱃길 호안변에는 주요 거점인 수향 8경 외에 부거 점 역할을 하는 26개소의 씸*지공원인 포켓파크(Pocket Park)를 계획하였다. 포켓파크는 선상에서 경관 포인트가 되며,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에게 휴게공간으로 기능할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인천시 서구, 계양구. 경기도 김포시에 걸쳐 있는 .
설계의 진행기간으로서 시간 범위는 2009년 11월부터 2010년 4월까지이며, 2011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8년H월부터 본 연구의 기본구상을 시작하여 2(X)9년 &월에 기본계획을 마쳤으며.
약 280만挤의 규모로 갑문 3기인 인천 터미널. 약 190만萨의 넓이로 갑문 1기인 김포 터미널, 운하로 인하여 단절되는 남북을 연결하는 교량 8개소로 구성되어있다.
김포터미널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인천시 서구 경서동으로부터 서울시 강서구 개화동까지 저폭 80m, 수심 6.3m, 총 길이 18km의 주운수로. 약 280만挤의 규모로 갑문 3기인 인천 터미널.
이에 따라 수향 8경은 8개의 거점공간계획으로. 파크웨이는 인천터미널과 김포터미널 사이 약 15.6km 구간의 2차선 경관도로와 주변 녹지를 포함한 선형공간계획으로 조성하여 18km 뱃길경관의 거점이자 선형 녹지 죽으로 기능할 수 있는 수향 8경과 파크웨이를 조성하였다. 둘째.
설계공모를 통한 기본계획 및 설계를 진행하였다. 현황 및 조건을 파악하기 위한 대상지의 시간 범위는 뱃길을 만들기 위한 첫 시도가 있었던 고려시대부터 지금과 같은 지형 경관이 만들어진 오늘날과 근과거 그리고 대상지 주변으로 진행 중인 개발계획을 고려한 근미래까지를 그 범우로 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서해바다에서 한강으로, 한강에서 서해바다로 열리게 되는 국내 최초의 운하로써. 경인 아라뱃길의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장소성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한강의 김포나루와 서해바다의 낙조 과거 뱃길이 열리기전 서해안 섬마을에 대한 재현.
후속연구
폭 80m. 길이 18km에 이르는 공간의 크기가 가져오는 뱃길 위아래의 연계성이 취약한 점 역시 본 설계의 한계로 남는다..
장기지구가. 남쪽으로 청라지구와 계양구의 동양지구 등의 주거단지가 들어 서고 있어 향후 아라뱃길을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시민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특히, 이와 관련하여 아라뱃길은 극복해야할 현황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본 연구는 국내 최초 운하인 경인 아라뱃길의 친수공간에 대한 기본방향과 설계전략에 대해 언급하였다. 새롭게 조성되는 뱃길 주변에 대한 경관연출과 이용효율성을 위한 전략적 방향제시는 향후 유사 계획수립에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이다.
약 18km 길이의 아라뱃길 잉측에 폭 5m에서 12m에 이르는 약 6가지 유형의 자전거도로를 계획하였다 양방향으로 마라톤코스 길이만큼 조성되는 자전거도로는 서울 한강 자전거도로와 인천 및 경기 서부권의 지역 자전거망을 연계해 주는 매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5)
김성만(1995) 운전자의 연속적경험을 돕기 위한 경관변환점 설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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