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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독서실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특성과 사용자 의식 분석 - C 대학교의 독서실을 대상으로 -
Characteristics of Interior Noise at University Reading Room and User's Consciousness on the Noise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0 no.4, 2010년, pp.39 - 44  

박현구 (전남대학교 바이오하우징사업단) ,  정혜란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  김선우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ding room in the university is one of necessary facilities that university student must use. It is, therefore, very important to make reading room comfortable acoustically not only to minimize the annoyance to the users but also to provide efficiency in studying. Present study aims to investig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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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대학교 독서실의 환경에 대한 소음의 관점에서 다룬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대학교 내에서의 소음에 대한 연구와 소음과 주관반응에 관련된 연구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교 독서실에서의 소음에 대한 사용자의 의식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항목을 조사하였다. 그러나 대학교 독서실의 환경에 대한 소음의 관점에서 다룬 연구는 거의 없었다.
  • 본 연구는 대학교 독서실의 음환경에 대한 측정 및 설문조사를 통해 독서실에서의 환경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C 대학교를 대상으로 규모와 구성원이 다른 독서실을 선정하였으며, 세부 소음항목에 대한 측정과 각 소음 발생에 따른 신경쓰임의 정도 및 반응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독서실 내의 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측정하였으며,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다. 궁극적으로 독서실에서의 음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음의 종류를 보다 세분함으로써 규제 대상 소음의 종류와 대상 소음별 규제 기준이 제정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독서실에서 고려해야 할 다양한 환경요소 중 소음 문제가 학습 능률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소음에 대한 실태 및 특성 조사와 더불어 대상 소음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식 조사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대상 소음으로는 독서실 공간 내의 학습공간을 대상으로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소음과 외부에서 내부로 유입되는 소음을 고려하였으며, 의식 조사는 학습 효과와 관련된 항목을 설문지로 구성하여 조사한 후 소음 특성과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독서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음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용자들의 반응조사를 통해 의식을 분석함으로써 독서실의 실내 소음기준과 건축계획 및 설계를 위해 적절한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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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으로 인한 피해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소음으로 인한 피해는 정신적 스트레스 및 이로 인한 질병, 고혈압 유발 등 신체적, 정신적 피해가 있으며, 특히 고도의 사고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대한 방해도가 크다1)2). 특히 독서실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일반적인 생활소음과는 달리 그 발생정도가 크지 않더라도 학습에 대한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
독서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주로 어떻게 발생하는가? 독서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주로 공기전달음 계통의 소음과 고체전달음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공기전달음은 사람의 대화소리, 외부로부터의 소음 유입 및 공기조화시 발생하는 소음을 말하며, 고체전달음은 재실자의 발걸음소리 및 가구의 이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소음, 창문 및 출입구의 개·폐시 발생되는 충격음을 들 수 있다.
독서실에서 공기전달소음을 충분한 수준으로 저감시켜야 할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독서실 사용 중 소음으로 인한 생리적 반응을 조사한결과 표 8과 같이 나타났으며, 신체적 반응에 대한 조사 결과 66.7%는 ‘없다’고 응답했으나, 33.3%는 혈압 상승 등 신체적인 반응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소음 발생시 대처 방법에 대한 질문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는 답변은 1.7%에 불과하였고 나머지 응답자들은 도서관의 소음 발생시 신경이 쓰이는 상태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표 9). 소음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한다는 뜻은 소음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음 발생시 독서실에서의 효율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소음 발생시 대부분이 학습을 계속하는 것으로 보아 신경쓰임에도 불구하고 대처 방법이 뚜렷이 없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독서실에서의 목적을 만족시켜주기 위해 출입문을 비롯 하여, 공기전달소음을 충분한 수준으로 저감시켜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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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 Berglund, T. Lindvall, D. H. Schwela, Guidelines for community noise, World Health Organization, Geneva, 1999. 

  2. T. Saeki, T. Fujii, S. Yamaguchi, S. Harima, Effects of acoustical noise on annoyance, performance and fatigue during mental memory task, Applied Acoustics 65, 2004, pp.913-921 

  3.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 국토해양부고시 제2009-1294호, 환경부 고시 제2009-284조, 2009.12.31. 

  4. 日本建築學會編, 建築物の遮音性能基準と設計指針第二版, 技報 堂出版, 1997, pp.50-51 

  5. 이재현, 박재현, 박광호, 백준홍, 대학교내 환경의 생활소음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5(7), 2009.7, pp.279-286 

  6. 문소원, 김태우, 홍원화, 실내환경이 작업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논문집, 2(2), 2008.6 

  7. 최유림, 전정윤, 복합 실내 환경 요소가 재실자의 스트레스 반응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4(3), 2008.3 

  8. 소음진동공정시험방법, 환경부 고시 제2003-221호, 환경부, 200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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