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리풍경 구현을 위한 초등학교 설계의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s for the Soundscape of a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0 no.4, 2010년, pp.51 - 57  

조가은 (정일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  한명호 (목포대학교 친환경건축연구센터) ,  오양기 (목포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uilt environ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influences on the character and the social skill of children in that childhood development stage. In this regard, sound environment in the elementary school is also important as the other environmental factors. Soundscape design is a design attitude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 소리풍경 디자인은 초등학교 안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풍경 요소를 추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그 요소를 구체적인 디자인 패턴으로 개발하고, 직접 설계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하여 보다 환경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의 초등학교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 이를 넓은 의미에서 소리풍경의 일부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의 최종 목표는 사회적 관점에서 바라 본 초등학교의 소리풍경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한국의 초등학교에 적용 가능한 소리풍경디자인 패턴으로 변환하여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예를 들면, 어느 곳에서 자연의 소리를 원할 때, 소리를 직접 디자인의 대상으로 하는 종래의 사운드 디자인의 방법론에서는 새의 지저귀는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를 스피커를 통해서 재생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이것에 반해서 소리풍경 디자인의 사고는 가로수를 심는 등, 실제 나뭇잎의 스침과 거기에 찾아오는 새와 곤충의 울음소리를 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종래의 사운드 디자인이 소리의 전문가에 의한 소리의 디자인인 것에 반해서, 소리풍경 디자인은 소리의 전문가에 그치지 않고, 도시계획가와 건축가 등 다양한 입장의 사람들이 소리풍경이라는 사고를 획득함으로써 자신의 활동 속에서 청각적 사고를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3].
  • 네 번째로는 전통적 소리풍경의 보존으로 초등학교 안에서 잊혀진 소리에 대해 다시 상기시키면서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장소성과 옛 추억에 대해 다시금 떠올릴 수 있는 장소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네 가지의 요소들을 통해 소리풍경 디자인 패턴의 특성을 구체화시킴으로서 이를 한국의 초등학교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앞으로 소리풍경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이 계속적으로 연구되고 설계안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소리풍경 요소를 추출하였다. 첫 번째로 담장을 허무는 작업을 시작으로 그 경계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로 채움으로서 (지역사회의 축제, 동호회 모임 또는 운동, 휴식공간)지역의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학교와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고자 하였다. 두 번째로는 초등학교 내에서 자연과 소통하고,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인 의식을 깨달을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리풍경이란? 소리풍경은 1960년대 북아메리카에서 활발하게 전개된 생태학(ecology)운동을 배경으로 캐나다의 현대음악의 작곡가인 머레이 쉐이퍼(R. Murray schafer)가 제창한 용어이다. 자연이나 도시를 둘러싼 서양 근대의 다양한 계획론이 시각에 편중해 온 것에 대해 청각을 단면으로 전신감각적인 사고를 되찾으려고 하는 이념이다.
소리풍경이 지니고 있는 가치는? 소리풍경은 생태적, 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우선, 생태적 가치는 인간의 삶의 공간을 소리풍경이라는 개념적 의미로 해석할 경우,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소리환경, 즉 자연의 동식물이 만들어내는 풍부한 소리환경이 있는 공간이야말로 진정한 인간의 삶의 공간 환경으로서의 가치를 갖는다.
소리풍경의 이념은 무엇인가? Murray schafer)가 제창한 용어이다. 자연이나 도시를 둘러싼 서양 근대의 다양한 계획론이 시각에 편중해 온 것에 대해 청각을 단면으로 전신감각적인 사고를 되찾으려고 하는 이념이다. 소리풍경은 지역 또는 도시에 있어서 환경과 경관에 관한 계획이 자칫 소홀히 하게 되는 그 청각적 요소, 다시 말해, 소리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하나의 사상이며, 무의식화 되는 우리들의 경관과 환경에 대한 청각적 감성과 사고를 환기시키고자 하는 이념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머레이 쉐이퍼 지음, 한명호.오양기 옮김, 사운드스케이프 : 세계의 조율, 도서출판 그물코, 홍성, 2008. 

  2. 한명호, 오양기, 황혜주, 우리나라의 소리문화 창조를 위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운동의 전개와 실천 전략,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논문집, 8권 5호, 2008. 

  3. 鳥越けい子지음, 한명호 옮김, 사운드스케이프 : 그 사상과 실천, 도서출판 세진사, 서울, 2005. 

  4. 鳥越けい子(1999), 音風景とわがまち, 月刊 地域づくり, 119?. 

  5. 鳥越けい子(1991), サウンドスケ?プの考え方とその現代社會に おける意義, 日本機械學會環境工學總合シンポジウム '91講演論文集, pp.495-498. 

  6. 鳥越けい子, 思想としてのサウンドスケ?プデザイン, 騷音制御, Vol.19, No.7, 1990, pp.425-430. 

  7. Ga Eun Cho, Myung Ho Han, Yang Ki Oh, "Soundscape Design of an Elementary School - Concentrated on the Children's Playground", 6th World Congress and Exhibition, International Academy for Design and Health, 2006.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