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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운행에 따른 철도역사의 진동영향 평가
The Vibrational Evaluation of Railway Station by the Train Servic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10 = no.163, 2010년, pp.968 - 975  

김병삼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태근 (대덕대학 정밀기계시스템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 interest for the ground vibrations which is caused by the train service is risen. When the trains are passed, a serious force is applied to ground and the caused vibration is propagated to the area of the building by the ground and rocks. This vibration comes to feel in the residents with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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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외측정은 열차의 이동이 상대적으로 많은 낮 시간대에 실시하였다. 실외측정은 진동원인 열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 데이터로 사용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측정위치는 증축역사의 외벽이 들어설 선로 외곽 지역과 기초 및 지중보가 세워질 4선로와 5선로 사이에서 실시하였으며, 지하철, 새마을호, 무궁화호, 화물열차별로 측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열차별로 발생한 진동이 기존 역사에 미치는 영향을 실내와 실외로 구분하여 진동 측정기를 사용해서 계측, 분석하여 실태를 조사하였고 각 열차별로 계측하여 열차별 진동 특성과 역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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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피해를 평가하는데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은? 진동피해를 평가하는데 기준이 되는 진동의 허용 한계는 입자의 가속도, 입자의 속도, 입자의 변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하고 있다. 철도에서 발생되는 소음․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소음․진동을 적정하게 관리․규제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정온한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1994년 11월 21일 총리령 제473호로부터 철도 소음․진동한도가 공포되어 2000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철도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진동이 규정된 한도를 초과할 때에는 주민의 정온한 생활환경의 보호를 위해 방음․방진시설의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1,2).
열차 통과시 지반에 심각한 가진력이 발생할 경우의 영향은? 사람들의 지적수준 향상과 삶의 질적 향상으로 철도, 지하철 주변에서 열차 통과시 발생하는 진동에 의한 지반진동의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게 일고 있다. 열차 통과시 지반에 심각한 가진력을 발생시키며, 그 결과 진동은 지반과 암반을 통해 주변지역의 빌딩에 전파된다. 이 진동은 주민들에게 직접 진동으로 느껴지거나, 빌딩내의 각 실에서 소리로 방사되어 생활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진동에 민감한 장비의 작동을 방해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빌딩에 구조적인 손상의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한편, 최근 신축되고 있는 역사들은 기존의 철도라는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시설로서의 목적뿐 아니라 쇼핑몰 및 영화관 등의 기능을 공유하는 복합시설로 대형화, 복잡화 되어가고 있다.
최근 신축되는 철도역사시설의 경향은? 또한 진동에 민감한 장비의 작동을 방해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빌딩에 구조적인 손상의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한편, 최근 신축되고 있는 역사들은 기존의 철도라는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시설로서의 목적뿐 아니라 쇼핑몰 및 영화관 등의 기능을 공유하는 복합시설로 대형화, 복잡화 되어가고 있다. 이 연구에서 측정된 역사의 경우도 기존의 역사 고유의 기능과 쇼핑몰 및 영화관 등의 판매시설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설계 ‧ 시공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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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eung, S. H. and Choi, H. I., 1997, “A Study of Vibration on Residential Area Near by Rail roa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7, No. 1, pp. 117-125. 

  2. Environmental Department, 1995, The Official Test Procedure for Noise & Vbiration. 

  3. ISO 2631-2:2009,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Part 2 : Continuous and Shock-induced Vibration in Buildings(1 to 80 Hz). 

  4. KS B 0710-1:2001,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Part 1 : General Requirement. 

  5. Yu, D. D., Shin, D. S., Sul, J. M., Kang, D. J., Park, J. C. and Lee, J. I., 1997, “Characteristic and Propagation of Railroad Vibration in Kyoungbu L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7, No. 4, pp. 597-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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