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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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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cm 급 항공용 반사 망원경계에서 외부 환경 및 내부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주 반사경의 광학적인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주 반사경의 광기계 설계를 수행 하였다. 플렉셔를 포함한 주 반사경의 해석을 위한 경계조건으로는 광학면의 수직과 수평 방향의 중력에 의한 변형과 온도 변화 ${\pm}1^{\circ}C$에 의한 열 변형을 고려하였다. 반사경의 기계적인 변형은 NX 5 I-DEAS를 사용하여 해석 하였다. 최적화된 경량화 반사경과 플렉셔의 중력에 의한 광학면의 형상 변형은 RMS surface error 16 nm 이하로 초기 설계 목표값을 만족하였다. 온도 변화 ${\pm}1^{\circ}C$에 의한 광학면의 형상 변형과 assembly load에 의한 광학면의 형상 변형은 매우 작은 값으로 주 반사경의 변형에 영향을 주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timization of a 30 cm lightweight mirror was proposed with the best optical performance under various loads of gravity and thermal loads with proper boundary conditions. A pattern for a lightweight mirror was generated based on the best optical performance combined with ease of manufacturing fo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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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기가 운용 중에 발생하는 외부 영향에 의한 광학적인 변형은 중력에 의한 변형, 온도 변화(±1℃)에 의한 변형 그리고 반사경 광축방향과 동경방향의 온도변화 1 ℃의 thermal gradient를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더불어 주 반사경의 플렉셔와 망원경 구조물의 장착시 발생하는 assembly load에 의한 광학적인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한 플렉셔의 최적화를 동시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가 운항하는 동안에 외부 환경 요인들에 의하여 발생하는 반사경의 변형을 최소화하여 광학적 요구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항공용 반사 망원경계에서 주 반사경과 부 반사경 및 플렉셔 설계를 하였다.

가설 설정

  • 유한요소 모델은 광축 방향이 z축인 cartesian 좌표계를 사용하고, 재질은 Zerodur를 가정하였으며, 소재의 특성은 표 1에 정리하였다. Boss를 사용하는 마운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사경의 측면 질량 중심점에 120° 간격으로 3점을 kinematic support의 구속 조건으로 지지하고, 하중 조건으로는 광학면의 수직 (vertical) 방향과 평행한 (horizon) 방향의 중력에 의한 광학면의 변형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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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탑재 장비의 반사경 무게 경량화를 위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항공기 탑재 장비는 가벼워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주 반사경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경량화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반사경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로는 형상에 따른 성능 비교가 Valente와 Vukobratovich에 의해 시도 되었고[2], Cho와 Richard 그리고 Vukobratovich는 반사경 광학면의 파면오차를 최소화하고 동시에 제작비용을 줄이며, 반사경을 지지하기 위한 최적의 지지점의 위치를 설계기준으로 설정하여 자중이 작용하는 경우 경량화 반사경의 설계를 위한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였다[3]. 또한 Barnes는 반사경의 앞면과 뒷면을 연결하는 셀 패턴이 반사경 직경에 비해 작은 구조로 반사경 전체에 나누어지므로 배열에 따른 최적 설계 접근에 대한 논증을 제시하였고[4], 실험을 통해 육각형 셀 모양의 경량화 거울의 강성이 우수하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5].
항공기 탑재 장비에는 무슨 센서가 주로 쓰이는가? 항공기 탑재 관측 장비는 높은 해상도의 야간 촬영, 전 기상 조건 촬영, 이동 목표물 탐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항공기 탑재 장비에는 주간용 EO(electro optical) 광학계와 야간용 IR(infrared) 광학계가 같이 부착된 EO/IR 센서와 합성 개구면 레이더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센서가 주로 사용된다.[1] 항공기 탑재 장비는 외부 환경 요인 및 내부 진동에 의한 광학적인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구조적으로 충분한 강성을 유지하고 동시에 광학계에 전달되는 외력 및 응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유연한 마운트를 함께 구현하는 광기계적인 설계가 필수적이다.
항공기 탑재 관측 장비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항공기 탑재 관측 장비는 높은 해상도의 야간 촬영, 전 기상 조건 촬영, 이동 목표물 탐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항공기 탑재 장비에는 주간용 EO(electro optical) 광학계와 야간용 IR(infrared) 광학계가 같이 부착된 EO/IR 센서와 합성 개구면 레이더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센서가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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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MART UAV Development Center, “Technology developments of unmanned aerial vehicle equipment,” Newsletter 13, 2-6 (2005). 

  2. T. M. Valente and D. Vukobratovich, “A comparison of the merits of open-back, symmetric sandwich and contoured back mirrors as light-weighted optics,” Proc. SPIE 1167, 20-36 (1989). 

  3. M. K. Cho, R. M. Richard, and E. A. Hileman, “A comparison of performance of lightweight mirrors,” Optical Sciences Center University of Arizona Tucson, Arizona 85721, Proc. SPIE 1340, 67-81 (1990). 

  4. W. P. Barnes, Jr., “Optimal design of cored mirror structures,” Appl. Opt. 8, 1191-1196 (1969). 

  5. W. P. Barnes, Jr., “Hexagonal vs triangular core lightweight mirror structures,” Appl. Opt. 11, 2748-2751 (1972). 

  6. S. P. Timoshenko and S. Woinowsky-Kreger, Theory of Plate and Shells (Mcgraw-Hill, Inc., New York, USA, 1959), Chapter 3. 

  7. R. Williams and H. F. Brinson, “Circular plate on multipoint supports,” J. Franklin Inst. 297, 429-447 (1974). 

  8. D. Vukobratovich, “Lightweight mirror design,” in Optomechanical Engineering Handbook, A. Ahmad, ed. (CRC Press LLC, New York, USA, 1999), Chapter 5. 

  9. P. R. Yoder, Jr., Opto-mechanical Systems Design, 2nd ed., (Marcel Dekker, Inc., New York, USA, 1993), Chapter 8. 

  10. N. L. Jung, “Lightweight design study for 1 m mirror,” Master Thesi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umi, Korea (2010). 

  11. D. Malacara, Optical Shop Testing, 3rd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USA, 2007), Chapter 13. 

  12. “I-DEAS Course Guide,” Electronic Data Systems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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