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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리 모사 모형 주변의 유동가시화 실험
Flow Visualization on the Bio-Mimic Model of Dragonfly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8 no.2, 2010년, pp.16 - 22  

윤준용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학부)) ,  엄상진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학부)) ,  지영무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원)) ,  박준상 (한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low visualization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unsteady flight characteristics of a model of dragonfly. The mechanism of lift generation by flapping wings is analyzed using smoke-wire and high speed camera. The experimental results of flow visualization show a discernible sequential dynamic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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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주기에 발생하는 현상들을 연구해 봄으로써 생체모방으로 비행체의 날개부분 연구를 위한 자료가 되었다. 모델 날개에 테이핑을 통하여 잠자리의 비행특성과 날개의 움직임을 더 쉽게 알아 낼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잠자리 모방 모델의 비행원리를 분석하고 날갯짓을 통해 비행특성을 알아내는 연구이다. 자체 제작한 풍동을 이용한 Smoke Wire 가시화 실험을 통해 Reynolds 수 3.
  • 현재 비행체가 극복하지 못한 잠자리의 비행에 대해 연구가 있었으나 완벽한 구현을 못한 한계로, 많은 연구와 그에 따른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잠자리 비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자체 제작한 풍동을 이용한 Smoke Wire 가시화 실험을 통해 잠자리 모방 모델의 비행원리를 정성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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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곤충은 추력과 양력을 어디에서 얻는가? 라이트 형제의 1903년 첫 동력비행 성공을 시작으로 수백 명의 승객을 태운 여객기가 대륙과 대륙을 횡단하고 있는 현재에 이르기 까지 항공분야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고정된 날개와 엔진에서 추력과 양력을 각각 발생시키는 항공기와는 달리 곤충은 플래핑(Flapping)하는 날개로부터 추력과 양력을 모두 얻는다. 곤충의 비행원리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는 오래전부터 관심을 받아온 연구 주제로서 실험분야와 전산해석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져왔다.
잠자리 모델 날갯짓의 한 주기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잠자리 모델 날갯짓의 한 주기를 Translation I, Rotation, Translation II, Clapping의 네 단계로 구분하였다. 한 주기 동안 날개의 움직임을 살펴보기 위하여 날개 표면에 테이핑을 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곤충의 비행원리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곤충의 비행원리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는 오래전부터 관심을 받아온 연구 주제로서 실험분야와 전산해석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져왔다. Willmott 등(1)은 앞전와류가 시작되는 날개의 앞전과 재부착점 사이에 Separation Bubble이 발생하며 이는 곧 날개의 유효캠버를 증가 시켜 양력이 발생한다고 하였다. Van den Berg와 Ellington(2)은 플래핑하는 날개의 Down Stroke 과정에서 앞전와류의 재부착현상이 발생함을 유동가시화 실험을 통해 설명하였다. Liu 등(3)은 제자리 비행을 하는 나방 의 날개 주변유동을 수치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로 Down Stroke 과정에서 양력이 발생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Dicknson 과 Gotz(4, 5)는 특정 받음각을 갖는 플래핑 하는 날개는 날개의 빠른 움직임으로 인해 앞전와류(Leading Edge Vortex)가 발생하며, 이러한 앞전와류는 날개와 다시 만나는 위치(재부착점)에 따라 공력특성이 달라진다고 하였다. 또한 곤충 날개가 양력을 발생시키는 과정을 (1) 실속지연(Delayed Stall), (2) 회전 와류(Rotational Circulation), (3) 후류 포착(Wake Capture)의 세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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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Willmott, A. P., Ellington, C. P. and Thomas, A. L., 1997, "Flow Visualization and Unsteady Aerodynamics in the Flight of the Hawkmoth, Manduca sexta," Philosophical Transactions: Biological Sciences , Vol. 352, No.1351, pp.303-316. 

  2. Van den berg, C. and Ellington, C. P., 1997, "The Three-Dimensional Leading-Edge Vortex of a ‘Hovering’ Model Hawkmoth," Philosophical Transactions: Biological Sciences, Vol. 352, No.1351, pp.329-340. 

  3. Liu, H., Ellington, C. P., Kawachi, K., Van den berg, C. and Willmott, A. P., 1998,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tudy of Hawkmoth Hovering,"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201, pp.461-477. 

  4. Dickinson, M. H. and Gotz, K. D.,1993, "Unsteady Aerodynamics Performance of Model Wings at Low Reynolds Number,"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174, pp.45-64. 

  5. Dickinson, M. H., Lehman, F. O. and Sane, S. P., 1999, "Wing Rotation and the Aerodynamics Basis of Insect Flight," Science, Vol.284, pp.1954-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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