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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상모드에 대한 실차 내부 환기유동의 정량적 가시화 연구
Quantitative Visualization of Ventilation Flow for Defrost Mode in a Real Passenger Car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8 no.2, 2010년, pp.40 - 44  

이진평 (포항공과대학교 환경공학부) ,  이상준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comfort inside a passenger car has been receiving large attention in automobile industries. Especially, the performance of windshield defroster is important in the design of a car to ensure passenger comport and safety. Thereby, better understanding on the ventilation flow along the vehic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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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에 사용된 모델은 실제 운전이 가능한 국내 H사의 NF Sonata이며, 실제와 똑같은 운전조건에서 실험이 이루어졌다. 본 실험에서는 제상 모드 조건하에서 자동차 실내의 환기 유동과 제상 노즐을 빠져나오는 공기 흐름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상모드에서 대한 실차 실내 환기흐름을 알아보고 제상 노즐에서 토출되는 공기흐름의 유동특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실차의 일부를 투명창으로 개조하여 실험모델로 사용하고 PIV 시스템을 이용하여 환기유동의 속도장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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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자동차 실내 환기 유동은 무엇인가? 이 중에서 자동차 실내의 쾌적성은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빠르게 유입시켜 운전자의 졸음을 방지하고, 승객의 피로를 경감시켜 운전의 안정성 향상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자동차 전면유리(windshield)에 발생하는 서리 및 습기를 제거하는 제상(defrost) 성능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자동차 실내 환기 유동이다(1,2). 하지만, 실제 자동차 내부에 위치한 구조물과 그로 인한 유동구조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제상 노즐(defrost nozzle)에서 토출되는 제트(jet) 유동과 이에 기인한 자동차 실내 환기 유동을 가시화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였다.
자동차의 제상 성능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간단한 2차원 모델과 hot-wire나 thermo-graphy를 이용한 유동가시화(3,4) 혹은 수치해석적 방법(4,5)에 의해 이루어져오고 있는데 예를 들면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의 제상 성능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간단한 2차원 모델과 hot-wire나 thermo-graphy를 이용한 유동가시화(3,4) 혹은 수치해석적 방법(4,5)에 의해 이루어져오고 있다. 예를 들어 Dugand & Vitali (3)는 thermo-graphic 기법을 이용하여 서리 제거시 전면유리의 온도분포 변화를 가시화하였다. Lee 등(4)은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와 CAD (computeraided design)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면유리에서의 제상 현상을 계산하였다. AbdulNour(5)는 CFD를 사용하여 전면유리 부근의 유동장을 계산하고 여러 조건에서의 제상 성능을 평가하고, 이를 축소모형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와 비교하였다. Arossi 등(6,7)은 상용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전면유리 부분은 물론 탑승부 전체의 유동장을 계산하고, 이를 축소모형과 thermography를 이용한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자동차의 제상 성능에 대한 기존 연구는 주로 무엇에 의해 이루어져 오고 있는가? 자동차의 제상 성능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간단한 2차원 모델과 hot-wire나 thermo-graphy를 이용한 유동가시화(3,4) 혹은 수치해석적 방법(4,5)에 의해 이루어져오고 있다. 예를 들어 Dugand & Vitali (3)는 thermo-graphic 기법을 이용하여 서리 제거시 전면유리의 온도분포 변화를 가시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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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oon, J. H. and Lee, S. J., 2003, "Velocity Field Measurements of Ventilation Flow in a Vehicle Interior", Int. J. of Vehicle Design, Vol.31, pp.96-111. 

  2. Park, C. H., 2000, "The Developmental Trend of Automotive Air Conditioning System", Magazine of the SAREK, Vol.29, pp.14-19. 

  3. Dugand M. M. and Vitali D. F., 1990, "Vehicle Internal Thermo-Fluid Dynamics; Experimental and Numerical Evaluation", SAE paper No.9052335. 

  4. Lee J. G., Jiang Y., Przekwas J. and Sioshansi M., 1994, "Validation of Computational Vehicle Windshield De-icing Process", SAE paper No.940600. 

  5. AbdulNour B. S., 1998, "Numerical Simulation of Vehicle Defroster Flow Field", SAE paper No.980285. 

  6. Aroussi A., Hassan A. and Morsi Y. S., 2003, "Numerical simulation of the airflow over and heat transfer through a vehicle windshield defrosting and demisting system", Heat and Mass Transfer Vol.39, pp.401-405. 

  7. Aroussi A., Hassan A. and AbduNour B. S., 2001, "Effects of vehicle windshield defrosting and demisting process on passenger comfort", SAE Paper 2001-01-1729. 

  8. 이상준, 이진평, 2009, "거대 스케일 유동의 속도장 측정 기술", 기계저널, Vol.49, pp.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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