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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0 no.2, 2010년, pp.185 - 202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that the optimization problem solving activities based on the instrumented CAS can have an influence on the sequence of mathematics curriculum in secondary mathematics education. Some optimization problem solving activities based on CAS were c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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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와 같은 기술공학도구들의 장점은 무엇인가? | CAS와 같은 기술공학도구들은 개념의 이해와 적용에 초점을 맞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AS를 활용한 대수교육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대수의 지도 내용과 계열이 의미 있게 재구성되어야 한다. | |
CAS는 어떤 도구인가? | CAS는 지필계산에 대한 인지적 부담을 줄여주고, 그래프를 빠르게 그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표상을 제공하며 여러 측면에서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이다. 일찍이 NCTM(2000)은 기술공학의 원리에서 기술공학 도구는 가르쳐야할 수학내용에 영향을 주며 학생들이 수학을 더 넓고, 깊게 학습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
학습자가 CAS의 도구장착 과정을 통해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관점은 무엇인가? | 첫째, 학습자는 CAS의 도구장착(Instrumentation) 과정을 통해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관점이다. 처음에 학생들은 CAS의 제약으로 고충을 겪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적절한 스킴이 개발되고, 나아가 학습의 가능성으로 작용하여 결국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Drijvers(2003)는 도구장착과정 분석을 통해 학생들에게서 ‘방정식을 푼다’는 개념에서 ‘한 문자를 다른 문자에 대하여 푸는’ 개념으로의 의미 확장과, CAS의 결과 값으로 나온 식을 ‘과정’에서 ‘대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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