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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4 no.5, 2010년, pp.617 - 624
최윤환 (부경대학교 스마트기계사업단) , 이연원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최광 (포항산업과학연구원)
Line heating is a manufacture method, which was widely used to machining a curved surface in the ship construction. The qualities using by line heating are very difference compare to the proficiency level of the engineer. So it's mainly depend on the automation equipment instead of the proficiency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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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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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상가열 공정의 자동화 공정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배경은? | 현대의 선박 건조 공정 중에서 판재의 절단, 용접 및 파이프의 굽힘 등의 작업은 대부분이 자동화공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선상가열법에 의한 곡면 가공은 가열속도, 열원의 특성, 초기형상, 냉각방법, 냉각속도 등 많은 작업변수에 의해 가공 형상이 달라지는 복잡성 때문에 자동화가 미흡하며, 가공과정을 숙련된 기능인력의 작업 경험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기능인력의 노령화로 인한 임금 상승 및 원활한 기술의 이전 등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선박가공에서 선상가열 공정의 자동화 공정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2,3]. | |
선박의 외피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 선박의 외피는 평판과 곡면이 동시에 존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외피 중 평판에 대한 가공은 판재 성형 시 결정되기 때문에 선박 건조 시 별도의 공정을 거치지 않고 외피를 성형하지만 곡면 성형시는 판재를 가공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때 가열면의 잔류변형을 이용하여 곡면을 가공하는 방법을 선상가열법이라고 한다[1]. | |
선상가열법에 의한 곡면 가공의 작업변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현대의 선박 건조 공정 중에서 판재의 절단, 용접 및 파이프의 굽힘 등의 작업은 대부분이 자동화공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선상가열법에 의한 곡면 가공은 가열속도, 열원의 특성, 초기형상, 냉각방법, 냉각속도 등 많은 작업변수에 의해 가공 형상이 달라지는 복잡성 때문에 자동화가 미흡하며, 가공과정을 숙련된 기능인력의 작업 경험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기능인력의 노령화로 인한 임금 상승 및 원활한 기술의 이전 등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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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종훈, 신종계, "선상가열을 위한 토치와 강판 사이의 열유동 해석",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9권 제2호, pp.52-6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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