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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교환시스템의 수질향상 효율평가
Efficiency Tests of Seawater Exchange System for Enhancement of Seawater Quality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3 no.3, 2010년, pp.206 - 215  

장창환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김상택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김효섭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김규한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만순 ((주)건화 항만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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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진항의 해수교환율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기존의 해수교환방파제에 원거리 방류가 가능하도록 다기수로를 설치하였다. 원거리 방류가 가능한 해수교환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총 4개의 CASE를 선정하여 수리모형 실험과 수치모형실험을 실시하였고, 항내수역의 해수순환 양상과 해수교환율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기존의 해수교환방파제(CASE 1)를 통하여 유입된 해수는 정체수역의 발생으로 전체 해수교환율이 48%로 측정되었다. 반면, 원거리 방류가 가능한 해수교환시스템은 해수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정체수역까지 외해수를 전달하여 CASE 2, CASE 3, 그리고 CASE 4의 경우 전체 해수교환율은 CASE 1에 비교하여 각각 19%, 15%, 그리고 17%가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ulti-outlets were installed on the existing seawater exchange breakwater in order to improve seawater exchange rate at Jumunjin harbor. Physical and numerical model system were fulfilled for 4 cases to evaluate seawater exchange system which is able to discharge water remotely. The seawater c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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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주문진항에 설치 된 해수교환방파제의 단점을 해소시킬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다기수로를 가진 새로운 해수교환 시스템에 대하여 수치모형실험과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해수교환의 효율성을 예측해 보았다. 새로운 해수교환시스템의 적용 결과, 기존의 해수교환방파제의 흐름 정체수역이 다기수로를 설치하여 원활한 해수교환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고, 유량손실이 발생하여도 다기수로를 설치하여 원거리 방류가 가능하면 항내 수질개선을 증대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주문진항에 설치된 반월류형 해수교환방파제의 효율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외해수의 원거리 방류가 가능한 다기수로를 설치하여 해수순환의 양상과 수질개선 효과에 대해서 CASE별 수치모형실험을 수행하였고, 해수교환율이 우수한 수치 모형실험 CASE들을 선정하여 수리모형실험을 병행, 그 결과들을 비교 및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Fig.
  • 본 연구는 현재 주문진항에 설치 된 해수교환방파제의 단점을 해소시킬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다기수로를 가진 새로운 해수교환 시스템에 대하여 수치모형실험과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해수교환의 효율성을 예측해 보았다.
  • 본 연구의 수치모형실험에서의 조석고려는 주문진항 인근의 조차가 0.3 m인 관계로 유입해수로 인한 항내 해수유동에의 영향이 미흡 할 것이라 판단되며, 수리모형실험과 비교하여 해수교환율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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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수교류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1994]는 유공제 전면에 수위를 상승시키는 방법으로 외해측의 방파제 전면에 직립벽을 설치하여 유수부가 생성되도록 구조형식을 개발하였다. 이 구조형식의 장점은 유공제 전면에 피복제를 이용한 잠제를 설치하여 유수실이 확보되는 기존의 山本 等[1987]의 연구 개발을 응용하여, 유수부의 연직벽을 유공제와 일체구조로 제작이 가능하고, 수심이 깊은 해역에서 단면이 대규모가 될때 공사비가 절감되도록 하였다. Yamamoto et al.
기존의 해수교환방파제에 다기수로를 설치한 목적은? 주문진항의 해수교환율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기존의 해수교환방파제에 원거리 방류가 가능하도록 다기수로를 설치하였다. 원거리 방류가 가능한 해수교환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총 4개의 CASE를 선정하여 수리모형 실험과 수치모형실험을 실시하였고, 항내수역의 해수순환 양상과 해수교환율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국내에서 항만 리모델링의 중요성이 인식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현재 세계적으로 항만 리모델링의 일환으로 기존 항만과 어항을 확대하고 환경문제를 개선하고 있으며, Waterfront의 개념을 도입하여 항 인근을 관광지로 개발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항만 건설시 소파를 위한 불투과성 방파제 설치로 인하여 항내외 해수의 순환이 단절되어 항내 수질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면서 항만 리모델링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항내 정온도 확보, 수질개선 그리고 친수친환경은 항만 리모델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며, 그 중에서 항내 수질개선을 위한 해안구조물에 대한 여러 연구가 수행되고 실용화 되면서 198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되어 현재까지 많은 구조물 개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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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토해양. 1999, 해수교환방파제의 실용화 연구(I). 

  2. 국토해양부. 2006, 항만 신공법사례집. 

  3. 이창훈, 이달수, 오영민, 1999, 해수교환방파제의 L자형 수로 에서의 수위 공진.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19권 제25호, 645-651. 

  4. Akeda, S., Yamamoto, Y, and Kimura, K., 1998, Design and Construction of Seawater Exchange Breakwater. Coastal Engineering, 1539-1552. 

  5. Boussinesq, J., 1872, Theorie des ondes et de remous qui se propagent Ie long d'um canal rectangulaire horizontale, en communiquant an liquis contenue dans Ie canal des vitesses sensiblement pareilles de la surface au fond. J. Math. Pures Appliquess,Ser. 2. 17, pp. 55-108. 

  6. Elder, J., 1959, The Dispersion of Marked Fluid in Turbulent Shear Flow.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5. 544-560. 

  7. Lee, D., Park, W. and Kobayasho, N., 1994, Circular Charmel Breakwater to Reduce Wave Overtopping and Allow Water Exchange. Proc. 24th Int. Conf. Coastal Eng., Kobe, 1373-1387. 

  8. Ohmura, Y, Nakamura, T. and Ohi, K., 2005, Excitation of Vortex Induced Currents by Piston Mode Wave Resonance in Double- Curtain Walled Breakwaters. Proc. 29 ICCE, 3787-3799. 

  9. Ohmura, Y, 2008, Mass Transport Induced Flow in Seawater Exchange Structures with Perforated Wall. ICCE, pp 245. 

  10. Satoh, J., Akeda, S., Yano, K., Koyanagi, K., Miyada, S. and Kamise, T., 1994, Sea Water Exchange by Crenellated Breakwater with Water Chamber. 海洋聞發論文集 , Vol.10, 103-106. 

  11. Yamamoto, Y, Kimura, K., Yano, K., Akeda, S., Takeda, Y and Sekiguchi, K., 1997, Design Wave Force on Perforated Caisson Breakwater with Wave Dissipating Blocks. 海洋聞發論文集, Vol.13, 549-554. 

  12. Yamamoto, Y, MiZllllo, Y, Suzuki, T., Matsumoto, H. and Kuwahara, K., 1997, Estimation of the Wave Overtopping Rate for a Double Alignment Breakwater. 海洋聞發論文集, Vol.13, 585-590. 

  13. 山本正昭, 中泉昌光, 間木文 1987. 提付防波提による 海水交流 工法の開. 第34回 海岸工講演論文集, 675-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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